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문화기술

해외 바이어들, 국산 방송 콘텐츠에 ‘러브콜’

by KOCCA 2012. 8. 31.

 

바야흐로 세계는 글로벌 시대라고 할 수 있죠. 산업적인 측면에서 각 국가간의 경계선은 거의 사라지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가을동화>,<겨울연가>로 시작된 한류 열풍은 현재 일본을 넘어 다양한 국가에서 다양한 콘텐츠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배우 전광렬씨가 출연했던 <허준>이 이라크에서 시청률 80%를 기록하여, 전광렬씨가 이라크를 방문하기도 했었죠. K-POP이 현재 유럽과 미국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기도 하구요. 이렇듯 다양한 한국의 콘텐츠가 다양한 국가에서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이러한 한류 드라마들을 포함한 전 세계 방송 콘텐츠들이 한국에 모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국내외 방송사와 제작사 등 55개국의 업체와 방송산업 관계자들이 자국의 우수한 TV콘텐츠들을 선보이며 이를 통해 국제적인 교류의 장을 만든다고 하는데요. 바로 <BCWW2012> 입니다!

 

 

 전 세계 명품 방송 콘텐츠들이 모두 모이는 곳이 바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이 주관하는 국제방송콘텐츠전시회(Broadcast Worldwide, 이하 BCWW 2012)로, 9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D홀과 E홀에서 개최됩니다.

 

 올해 12년째를 맞는 BCWW 2012는 아시아 최대 방송 콘텐츠 마켓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한국 드라마의 해외 판매와 신한류 촉진에 영향을 끼칠 전망이라고 하는데요.

 

▲ 이번에 참여하는 작품들 왼쪽부터 신의, 아름다운 그대에게, 넝쿨째 굴러온 당신, 1박 2일, 아랑사또전, 메이퀸(사진)

 

 

 BCWW 2012에서 선보이는 방송 콘텐츠들 중에서도 한류 열풍을 이어나갈 방송 드라마로 <세상 어디에도 없는 차칸남자(이하 차칸남자)>,<대왕의 꿈>,<내 딸 서영이>, <아랑사또전>, <마의>, <메이퀸>, <신의>, <아름다운 그대에게> 등이 해외 판매를 기다리고 있으며, 특히 9월 첫 방송을 앞두고 있는 송중기씨 주연의 <차칸남자>는 이미 해외 바이어들과 선판매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하네요.

 

 또한 요즘 인기리에 방영중인 MBC <아랑사또전>과 <메이퀸> 그리고 SBS의 <신의>와 <아름다운 그대에게>가 중국, 일본, 대만, 싱가폴 등 아시아 국가와 판매를 협의 중에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 BCWW 2012에서 그 판매 여부가 구체적으로 결정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국산 방송 콘텐츠들의 이러한 해외 판매 움직임으로 미루어봤을 때 <겨울연가>와 같은 TV드라마에서 비롯된 한류 열풍이 이번 행사를 통해 다시 부활할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한국 드라마가 해외 바이어들의 ‘러브콜’을 받으며 선판매가 이루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과거 BCWW행사에 출품되었으며, 방영되었을때 국내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던 <제빵왕 김탁구>를 비롯해 <장난스런 키스>와 <버디버디>, <글로리아>, <성균관스캔들> 등의 드라마들이 일본, 대만, 인도네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전역에 선판매된 전력이 있습니다.


 또한 이번 <BCWW 2012>에서는 드라마뿐 아니라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포맷 등 다양한 방송 콘텐츠들이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하네요.
 

 한동안 주춤했던 한류열풍이 다시 살아나고 있는 분위기에 맞춰 ‘아시아 최고의 한류 콘텐츠의 대표마켓’으로 완전히 자리매김한 <BCWW 2012>행사에서 올해한류 콘텐츠는 과연 얼마만큼의 판매 신기록을 낼 수 있을지 벌써부터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한편, 2001년 25개국이 참가하여 5백 7십만불(약 74억원)의 실적을 올린 이래 지난해 개최됐던 <BCWW 2011>에서는 50개국이 참여한 가운데 2천9백5십만불(약 290억원)의 수주고를 기록, 명실상부 아시아 최고의 한류 콘텐츠 대표 마켓으로 자리매김하였다고 하네요.

 

 국내에선 KBS,MBC,SBS, EBS, 초록뱀 미디어, 김종학 프로덕션, JS픽쳐스, 그룹에이트, 래옹래인이 참가할 예정이며, 해외에서는 SMG, NHK, BBC등이 참석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국제방송콘텐츠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도 참석가능하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아시아 최고의 한류 콘텐츠 대표 마켓으로 자리잡을 <BCWW 2012>

행사명 : 국제방송콘텐츠전시회(BCWW2012)

일 시 : 2012. 9. 5(수) ~ 9. 7(금) / 09:00~18:00
장 소 : 서울 코엑스(COEX) D/E홀 (3층)
주 최 : 문화체육관광부 (MCST)
주 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KOCCA)
규 모 : 전세계 50개국 253개 전시사, 1,500명 바이어, 총 참관자 5,000명(예상)
대 상 : 공중파/케이블/위성 방송사, 배급사, 프로덕션, Video/DVD, 제작사, Animation, Documentary, Education,

              New-Media, Advertisement, Mobile, 통신사 etc. 관련 분야 전공, 학생, 방송에 관심 있는 일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