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음악 패션 공연

지역을 노래하다

by KOCCA 2012. 8. 2.

 

지역을 노래하다

대한민국 지역과 관련된 노래들

 

지금 대한민국에서 가장 관심 받고 있는 도시는 어디일까요? 바로 엑스포가 열리고 있는 여수가 아닐까요? 눈앞에 펼쳐지는 바닷가에 화려한 건물들이 솟아있고, 그 안에는 다양한 볼거리가 제공되어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도시입니다. 현재 약 400만 명의 관람객이 여수를 다녀갔다고 하네요. 한 여름의 열기처럼 후끈한 도시임을 보여주는 수치가 아닐까요? 여수하면 엑스포 외에도 생각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여수 밤바다죠. 이처럼 우리나라 가요 중에는 지역과 관련된 음악이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지역과 관련된 노래 몇 곡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여수 밤바다 (버스커 버스커)

 

 

바로듣기 : http://www.youtube.com/watch?v=qcijCmUkqrc

 

여수 밤바다는 슈퍼스타 K 시즌3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버스커 버스커의 1집 수록곡으로 독특한 장범준의 목소리와 감성적인 가사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그런 곡입니다. 특히, 뮤직비디오에서는 아름다운 여수의 전경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이곡은 전라남도 남동부에 위치한 여수를 홍보하는데도 일조하고 있는 곡이기도 합니다.

 

 

돌아와요 부산항에 (조용필)

 

 

바로듣기 : http://www.youtube.com/watch?v=0Nms9CA_ZzA

 

대한민국에서 가왕(歌王)으로 불리는 조용필. 그의 첫 정규앨범에 수록된 곡입니다. 이곡은 그 당시의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어 의미가 있는 그런 곡이기도 하죠. 분단이 된 이후에 70대 중반을 기점으로 많은 재일동포들이 일본에서 부산을 통해 고향을 방문했다고 합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가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뜻 깊은 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곡은 대만의 여가수 등려군이 부르기도 했으며, 프로야구 롯데 자이언츠의 응원가 중 한곡으로 불리고도 있습니다.

 

 

서울 서울 서울 (조용필)

 

이번에 소개해드릴 곡은 앞서 ‘돌아와요 부산항에’로 소개 했던 가왕(歌王) 조용필의 ‘서울 서울 서울’입니다. 이곡은 개그콘서트의 코너였던 ‘서울 메이트’의 테마곡으로도 쓰여 젊은 층도 많이 알고 있는 곡이죠.

 

바로듣기 : http://www.youtube.com/watch?v=djMNxO9a4qA

 

서울 서울 서울 사랑으로 남으리

워 워 워 Never forget oh my lover Seoul

서울 서울 서울 아름다운 이 거리

서울 서울 서울 그리움이 남는 곳

 

화려한 서울에서 그리움이 남는 곳이라는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에서 그리움을 노래한 곡입니다. 서울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곡이기도 하죠. 조용필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두 도시에 관련된 곡을 불렀군요!

 

 

영일만 친구 (최백호)

 

 

바로듣기 : http://www.youtube.com/watch?v=ABwYHLkYPTQ&feature=related

 

이번엔 경상북도 포항의 영일만으로 가보겠습니다. 영일만은 경상북도 포상시 흥해읍 달만곶과 대보면 장기곶 사이에 있는 만으로, 이곡은 ‘낭만에 대하여’, ‘입영전야’등 1980대 수많은 히트곡을 부른 최백호가 불렀습니다.

 

“푸른 바도 마시며 넓은 바다의 아침을 맞는다.

누가 뭐래도 나의 친구는 바다가 고향이란다.”

 

가사에서 볼 수 있듯이 고향이 영일만인 사람들 혹은 바다가 고향인 사람들에게는 향수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곡으로 최백호의 대표적인 히트곡 중 하나입니다.

 

 

춘천 가는 기차(김현철)

 

 

바로듣기 : http://www.youtube.com/watch?v=82niqWPY6KE

 

이번에 소개해드릴 곡은 김현철이 부른 ‘춘천 가는 기차’입니다. 서울 및 수도권 사람들이 휴가차 그리고 대학생들은 MT로 가장 많이 가는 강원도, 그 중에서도 낭만이 있는 춘천을 가는 기차를 노래한 곡입니다. 지금은 지하철 경춘선이 개통되어 기차로 서울과 춘천을 오가던 그 시절 그 때의 감성은 덜하지만 그래도 춘천을 갈 때마다 많은 사람들이 듣는 그런 곡입니다. 이곡은 조성모, WAX, 마야 그리고 불독멘션 등 많은 후배가수들에 의해 리메이크 되었던 곡이기도 합니다.

 

이제 본격적인 휴가철이 다가왔습니다. 혹시 위에 소개했던 지역으로 휴가를 떠나시는 분, 계신가요? 그렇다면 위의 곡들을 들으며 떠나보시는 건 어떨까요? 더불어 위의 지역이 고향인 분들은 노래를 들으며 고향에서의 추억을 회상해 보는 것도 어떨까요? 이상 대한민국의 지역과 관련된 노래 소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