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게임

가상현실(VR)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by KOCCA 2021. 10. 6.

가상현실 VR게임-아이언맨VR, 출처 : 유튜브

 

 

가상현실 VR게임 이용자 특성

 

아이언맨 VR게임, 출처 : 유튜브 

∙  전체 게임 이용자(n=2,174)의 가상현실(VR) 게임 이용률은 7.7%로 나타났으며, 여성의 이용률이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고, 30대의 이용률이 타 연령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분포를 보였습니다.


∙ 가상현실(VR) 게임 이용자(n=167)의 성별・연령별 분포를 살펴본 결과,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40대의 분포가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았습니다.

가상현실(VR) 게임 이용자 특성

 

 

가상현실 VR게임 구현 장비

오큘러스 퀘스트2 국내출시 제품, 출처 : 페이스북 

∙ 가상현실(VR) 게임 이용자들(n=167)의 61.5%는 ‘VR 게임장 등 어트랙션’으로 구현되는 가상현실(VR) 게임을 가장 많이 이용해 본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는 ‘스마트폰’(53.4%)을 많이 이용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스마트폰’, ‘PC’, ‘콘솔 게임기’로 구현되는 가상현실(VR) 게임을 경험한 비율이 높아지는 반면, ‘VR 게임장 등 어트랙션’의 응답 비율은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가상현실(VR) 게임 구현 장비
응답자 특성별 가상현실(VR) 게임 구현 장비

주) ‘10대’와 ‘50대’, ‘60~65세’ 연령층은 사례 수가 과소하여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였습니다.

 

가상현실 VR게임 관련 콘텐츠 구입 경험

 

플레이스테이션 VR , 출처 : 플레이스테이션 공식사이트

∙ 가상현실(VR) 게임 경험 구현 장비별로 어플 및 타이틀과 같은 콘텐츠를 구입한 경험이 있는지 추가로 질문한 결과, ‘콘솔 게임기’(82.1%), ‘PC’(79.9%) 순으로 가상현실(VR) 게임 관련 콘텐츠를 구입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남성의 경우 ‘PC’, ‘독립형 VR 기기’, ‘스마트폰’으로 구현되는 가상현실(VR) 게임 어플 및 타이틀과 같은 콘텐츠를 구입한 비율이 비교적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20대는 ‘독립형 VR 기기’와 ‘스마트폰’, 40대는 ‘PC’로 구현되는 가상현실(VR) 게임 어플 및 타이틀과 같은 콘텐츠를 구입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가상현실(VR) 게임 관련 콘텐츠 구입 경험
응답자 특성별 가상현실(VR) 게임 관련 콘텐츠 구입 경험


주) '10대'와'50대', '60~65세' 연련층은 사례 수가 과소하여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이 글은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게재된 글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