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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발전소/게임

닌텐도, 스위치 등 콘솔게임 플랫폼별 시장 동향

by KOCCA 2021. 8. 4.

콘솔게임

 

 

2019년 콘솔 게임 세계 시장 규모는 464억 9,7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1% 감소하였습니다. 주력 시장인 북미 시장이 2018년보다 12.7% 축소되었고, 하드웨어뿐 아니라 패키지 소프트웨어 판매가 지속적으로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전망은 밝습니다. 2020년차세대 게임기가 출시된다면 북미 시장은 전년보다 23.4%나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북미 시장의 경우 마이너스인 2019년을 포함하더라도 2022년까지 연평균 13.4%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 시장 점유율의 경우 북미 시장이 2019년에는 전체 콘솔 게임 시장에서 34%를 차지하지만, 2022년에는 38.2%로 비중이 증가하면서 콘솔 게임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아시아 지역도 시장 비중은 크지 않지만 연평균 11.7%로 높은 성장세가 기대되며, 2022년 시장 규모는 97억 5,1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통적으로 콘솔 플랫폼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럽 시장은 연평균 5.2% 성장하여 2022년에는 269억 1,700 만 달러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2022년 세계 콘솔 게임 시장은 600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계 권역별 콘솔 게임 시장 규모 및 전망(2017~2022년), 출처: PWC(2020), Enterbrain(2020), NPD(2020)

 

권역별 콘솔게임 시장규모(2019.2022년), 출처: PWC(2020), Enterbrain(2020), NPD(2020)

 

세계 콘솔 게임기 판매량, 출처: VGChartz.com(2020.10.15.)


2019년 콘솔 게임 시장의 하락은 하드웨어 분야가 전년 대비 11%나 줄어든 것이 컸습니다.
이는 새로운 게임기(PS5, Xbox Series X/S 등)의 발매가 미뤄지면서 기존 유저들이 게임기 구매를 망설인 것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그나마 닌텐도 스위치(Nintendo Switch)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판매를 주도하면서 감소폭을 줄였습니다. 특히 닌텐도는 저가형 모델인 스위치 라이트(Switch Lite)를 별도 발매하여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혔습니다. 전반적으로 콘솔 기기와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액세서리 및 게임 카드도 전년 대비 약 7%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2020년 하반기에 차세대 게임기(PS5, Xbox Series X/S 등)가 출시되면 큰 반등이 예상됩니다. 또한 2020년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면서 게임기와 소프트웨어 구매가 늘어난 점도 콘솔 시장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드웨어 판매에선 향후 소니 플레이스테이션의 행보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9년 12월 3일은 소니가 플레이스테이션을 출시한 지 25년이 되는 날이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는 25년 동안 누적 판매량 4억 5,000만 대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구독형 게임 서비스뿐 아니라, PC와 공유가 가능한 Xbox Series X와 S도 2020년 11월 10일 출시되었습니다. 2020년 11월 12일 PS5가 출시되고 예약 판매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래프와 표에 아직 나타나지 않았지만 콘솔 게임의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세계 콘솔 게임기 판매량(2020년은 2020년 9월까지 통계), 출처: VGChartz.com(2020.10.15.)

 

2020년 1월부터 8월까지 기준으로 콘솔 게임 판매량 순위를 살펴보면 2019년 10월에 발매한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Call of Duty: Modern Warfare)>가 지속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인기 스포츠들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면서, 이미 많이 팔린 <FIFA>와 <NBA> 외에도 <NFL(Madden NFL 21)>과 <MLB(MLB: The Show 20)> 등 스포츠 장르 게임의 판매량이 많았습니다.
닌텐도 스위치의 인기는 여전했습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실외 여가 활동이 대폭 줄어든 3월에 발매한 <모여봐요 동물의 숲(Animal Crossing: New Horizons)>은 시의적절한 콘텐츠와 함께 매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일본에서는 역사상 2번째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고,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3월 한 달 동안에 패키지 판을 제외한 디지털 판매만으로 500만 장을 판매하여,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다음 달인 4월, 역대 닌텐도 스위치 타이틀 중 디지털 매출로는 이미 최고 기록을 갱신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가 인기를 끌면서 하드웨어 판매도 늘어났지만, 코로나의 영향으로 중국, 베트남 등의 공장에서 생산 차질을 빚으면서 수요를 따라가지 못했습니다. 또한 2017년 닌텐도 스위치에 이식된 <마리오 카트 8: 디럭스(Mario Kart 8: Deluxe)>도 꾸준히 팔리고 있습니다.

2020년 6월에 나온 소니의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The Last of Us Part Ⅱ)>는 출시되자마자 전 세계적으로 논란이 일어났습니다. 초반 판매량은 많았으나, 충격적인 스토리로 평론가와 이용자들 간에 평가가 엇갈리고 있습니다. 오히려 소니에서 한 달 뒤 발매한 <고스트 오브 쓰시마(Ghost of Tsushima)>가 일본 내수용이란 평가와 달리, 일본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편 리메이크의 유행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대전 액션 게임인 <모탈 컴뱃 11(Mortal Kombat 11)>이 나왔습니다. 2020년 초에는 애니메이션으로 유명한 <드래곤볼Z(Dragon Ball Z: Kakarot)>가 원작을 성공적으로 재현하면서 게임 이용자들의 추억을 자극하였습니다. 

 

파이널판타지7 리메이크 , 출처: 파이널판타지7 공식페이지

무엇보다 플레이스테이션을 정착시킨 1997년 출시된 대작 <파이널 판타지7(Final Fantasy 7)>의 리메이크판이 2020년 4월에 발매되었습니다. 이러한 리메이크 대작의 출시와 더불어 예상치 못한 팬데믹 상황, 그리고 새로운 게임기의 출시로 인해 2020년 콘솔 게임 시장은 큰 성장이 기대됩니다.

 

세계 콘솔 게임 소프트웨어 판매량 순위(2020년 1~8월 판매량), 출처: Npd.com(2020.10.)


이 글은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게임 산업백서'에 게재된 글을 인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