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문화기술

올해를 빛낸 스마트 콘텐츠 대상은? 스마트콘텐츠어워드2011

by KOCCA 2011. 11. 4.


 

상상발전소 독자 여러분은 어떤 콘텐츠를 통해 스마트한 일상을 누리고 계시나요??

 

스마트 폰, 태블릿 PC, 스마트 TV 등 스마트 기기와 함께
게임, 엔터테인먼트, 인포메이션, 소셜네트워킹, 에듀케이션 등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가 우리의 삶을 '스마트'하게 변화시키고 있는데요.

이 중에서도 가장 핫하고 스마트한 콘텐츠를 뽑는 스마트콘텐츠 어워드 2011 시상식이 열렸답니다.
 

과연 얼마나 '똑똑한' 콘텐츠에게 수상의 영광이 돌아갔는지 함께 시상식 현장으로 가보실까요?

 

 

 

 

 전 세계 스마트콘텐츠가 한 곳에 모이는 <스마트콘텐츠 2011 어워드&컨퍼런스>
11월 2일과 3일 사이에 열렸답니다.

이번 행사는 LG전자, 삼성전자, SK커뮤니케이션즈, 마이크로소프트, 고벤처의 후원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모바일 콘텐츠'에서 '스마트콘텐츠'로 명칭을 바꾸고,
공모분야를 모바일 콘텐츠에서 스마트 기기를 기반으로 서비스되는 모든 콘텐츠로 확대했답니다.
그래서인지 총 15개국, 119개사, 154개의 콘텐츠들이 아주 치열한 경합을 벌였답니다.

 

  

*   어워드 순서  * 

* 오프닝 스피치 : 강배근 상무 (LG전자 LCD TV연구소 연구7실장)  

* 환영사 : 이재웅 원장 (한국콘텐츠진흥원) 

* 축사 : 김종율 문화콘텐츠산업실장 (문화체육관광부) 

* 심사경과보고 : 김진규 본부장 (한국콘텐츠진흥원 차세대콘텐츠산업본부) 

* 심사위원 심사평 : 마틴 누와이용 (국제 모바일 게임 어워드 설립자)


 

 

*  시상식   *

* [Best Game] 부문

* [Best Entertainment] 부문

* [Best Information] 부문

* [Best SNS] 부문

* [Best Education] 부문

* [Most Innovative] 부문

* [Best Smart TV] 부문

         [축하만찬]

 


  

 

1. 오프닝 스피치


△ 강배근 상무(LG전자 LCD TV연구소 연구7실장)

 

  강배근 상무(LG전자 LCD TV연구소 연구7실장)는 이 날 환영사에서 "소비자들에게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감성적인 콘텐츠와 질적인 부문을 고민하고 소비자들이 즐길 수 있는 킬러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스마트 TV 콘텐츠가 갖춰야할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 말씀하셨어요.

 

2. 환영사

 

△ 이재웅 원장(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이재웅 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스마트콘텐츠 어워드는 세계의 많은 개발자들이 오랫동안 고민해 온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더 멋진 스마트 사회를 만들어가는 데 길목이 되는 열린 축제의 장”이라며 “진흥원도 스마트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마련할 것”이라고 하셨어요.

 

3. 축사

△ 김종율 문화콘텐츠산업실장(문화체육관광부)

 

김종율 문화콘텐츠산업실장은 "오늘의 행사가 시작 단계에 있는 기업에게는 새로운 창업의 기회가 되고,
규모가 작은 기업은 강소기업으로 나아갈 수 있는 장이 되길 바란다"
라고 축사를 전해주셨어요.

 

 

 4. 심사경과보고


 △ 김진규 본부장(한국콘텐츠진흥원 차세대콘텐츠산업본부)

 

  경과 보고에서는 스마트콘텐츠 어워드는 6회째를 맞는 국내 유일의 스마트 콘텐츠 관련 글로벌 행사이며, 올해는 모바일콘텐츠 어워드에서 스마트콘텐츠 어워드로 이름을 변경해 스마트 폰 뿐만 아니라 스마트 TV를 포함한 모든 스마트 기기를 기반으로 소비되고 있는 콘텐츠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특히 이번에는 LG전자의 후원으로 특별상 부분에 스마트 TV상을 신설했고, 미국, 캐나다, 일본, 중국, 러시아, 독일, 벨라루스, 요르단, 이스라엘 등에서 참여해 역대 최대 규모의 경쟁이 벌어졌다고 하셨어요.

 

 

5. 심사위원 심사평


△ 마틴 누와이용 (CEO, IMGA)

 

국제 모바일 게임 어워드 설립자인 마틴 누와이용은 이 날, 심사위원을 대표해 심사평을 전달했어요.

 

 

 

 자, 본격적으로 시상식 현장으로 가보실까요!? +_+

 

 역시, 우승 트로피는 언제나 빛나는군요 :D

 

 

 

 Best Game



 

세 후보가 경쟁에 나섰는데요. (오른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이하 동일)

 스릴러 에드벤쳐 장르의 모바일 게임인 검은방4(EA Korea)

모바일 최초의 시네마틱 어드벤처 게임인 화이트 아일랜드(Visual Shower)

메이플 스토리의 온라인 버전인 메이플스토리 시그너스 기사단(Nexon Mobile)

 

이 중 영예의 수상자는?

 

메이플스토리 시그너스 기사단(Nexon Mobile)에게 돌아갔답니다!!

 

 △ <왼쪽부터> 안형석 실장(넥슨 모바일)과 문화부 김종율 실장

  

게임 분야에 선정된 넥슨모바일의 <Maple story: Cygnus>는 세계적인 온라인 게임 Maple story의 모바일 버전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 기술이 뛰어난 작품이예요.
또 그래픽이 뛰어나며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어요.

 

 

Best Entertainment

 


역시 세 후보가 나섰답니다.

3D 토이 어플리케이션인 큐브독(Podotree)

모바일웹 기반 크로스 플랫폼 동영상 서비스인 OBS-UBC 태블릿 컨텐츠(OBS-UBC)

텍스트에 최적화된 음향으로 펼쳐지는 독서 어플리케이션인 더 파워 오브 식스(Booktrack)

 

 

이 중 수상자는?

 

더 파워 오브 식스(Booktrack)랍니다!!!

 

 △ <왼쪽부터> Mark Cameron 이사(Booktrack)와 한국콘텐츠진흥원 이재웅 원장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선정된 북트랙(Booktrack)의 <The power of six>는 사운드 효과와 음악, 잔잔한 소리를 텍스트와 효과적으로 매치시켜 이용자에게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최적화된 독서 경험을 제공한답니다. 또, 북트랙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출판사, 작가, 사운드 아티스트, 콘텐츠 제작자 등 다양한 영역 전문가와 협력하고 있다고 해요!


  

Best Information




Best Information에는 세 후보가 나섰답니다.

영상인식 코드를 이용한 포인트 적립/고객관리 어플리케이션 스탬프쿵(Megabrain)

서울특별시에서 제공하는 재난 재해 및 사고 대처 메뉴얼 서울 안전 지키미(U-BizValley)

여행을 스마트하게 디자인하는 어플리케이션 호텔 라 까사(AsiaCove)

  

이 중 수상자는!?
 

서울 안전 지키미(U-BizValley)랍니다!!!!

 

△ 유정규 부장(유비즈밸리)
 

 인포메이션 분야에 선정된 유비즈밸리의 <Seoul safety guard>는 사용자 근처에서 발생하는 각종 재난사고로부터 시민들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어플리케이션이예요. 긴급 상황 발생 시 실시간 알림 서비스를 통해 재난에 빠르게 대비하고,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다고 해요!

 

  

Best SNS

 

 

Best SNS 후보 입니다.

관심 키워드를 통해 서로를 매칭시켜주는 신개념 뉴스 사이트 뉴스잽드(Newszapped)

전 세계인에게 자신을 자랑하며 알릴 수 있는 글로벌 동영상 SNS 아이보스터(ActsMo)

맛있는 경험을 발견하고 공유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두포크(Blogcocktail)

 

이 중 수상자는??

 

 뉴스잽드(Newszapped)이예요!!

  

△ Edison Wong(Newszapped Media, CTO)과 마틴 누와이용(IMGA 대표)

 

소셜네트워킹 분야에 선정된 뉴스잽드미디어(Newszapped media S.B.)의 <Newszapped  news keywords social network>는 유사한 뉴스 키워드로 사용자를 일치하는 네트워크 시스템과 뉴스 사이트이랍니다.


 

  Best Education

 


 

Best Education의 후보 입니다.

개인 과외 회화 스킬에 특화된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스피킹팔(SpeakingPal)
한글을 놀이처럼 공부하고 단어학습을 할 수 있는 한글따라쓰기 HD+(Hyongsoft.Ltd)

영어로 노래하고 춤추고 영상앨범을 감상할 수 있는 어린이 영어 수업 어플리케이션 진짜 어린이집 영단어(Smartstudy)

 

 

수상작은

개인 과외 회화 스킬에 특화된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스피킹팔(SpeakingPal) 입니다!!!


 

 

△Eyal Eshed(SpeakingPal. LTD, CEO)

에듀케이션 분야에 선정된 스피킹팔(Speakingpal Ltd.)의 <Speakingpal>은 저렴한 가격으로 스피킹 실력을 높여줄 수 있는 모바일용 자동 음성 인식 영어 학습 자료 어플리케이션이예요.



 

 Most Innovative

 

 Most Innovative의 후보 입니다.


멀티터치 방식에 최적화되어 있는 디지털사진 보정 어플리케이션 샤갈이 꿈꾸다.

터치룩 프로(Colortive)
라디오, 알람, 취침을 도와주는 슬립 타이머의 핵심 기능과 감수성 디자인이 돋보이는 어플리케이션 라디오 알람 시계 HD(Ensight Media Inc)

재미있고 안전한 싱글들의 놀이터로 진화시키겠다는 목표를 가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이음(i-um socius)

 

수상자는 라디오 알람 시계 HD의 Ensight Media Inc 입니다!!!

  

△<왼쪽부터> 유정원 대표이사(인사이트 미디어)와 고영하 회장(고벤처)

 

특별상 창의혁신 분야에 선정된 인사이트미디어의 <Radio alarm clock HD>는 45,000개 이상의 라디오와 5가지 버전의 알람, 슬립 타이머가 있는 어플리케이션으로 핸드폰을 흔들어서 알람을 종료할 수 있다고 해요!

인사이트미디어는 출시 1개월 만에 한국 아이패드 앱스토어 1위, 일본 아이패드 앱스토어 1위까지 겹겹사를 맞이했다고 하네요^^

  
 

Best Smart TV

 

 
△<왼쪽부터> 김봉현 본부장(미니게이트)과 강배근 상무(LG전자)

특별상 스마트TV 분야에 선정된 미니게이트의 <Angry ducking>은 무선 게임 컨트롤러를 활용해 스마트TV를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30여 개의 스테이지가 등장해 사용자에게 흥미를 유발시킨다네요!


 

 

  △ 스마트콘텐츠 어워드 2011 수상자 단체사진

 

 

다시 한 번 표를 통해 수상자를 살펴볼까요!? 

 모두 축하드립니다!! 짝짝짝 :D



  

 

시상식이 끝난 후 이렇게 즐거운 만찬이 이어졌답니다. 세계 각국의 스마트 콘텐츠 제작자들과 기업이 모두 한 테이블에 옹기종기 모여 서로에게 축하와 격려를 나누는 교류의 장으로 이어졌는데요.

이런 아름다운 경쟁 속에 내년엔 또 어떤 스마트 콘텐츠들이 나와
우리를 깜짝 놀래킬지, 벌써부터 기대가 되지 않으세요!?

소개된 모든 스마트 콘텐츠들에 대해 많은 사랑 부탁 드리며
스마트콘텐츠 어워드 2011 시상식 현장 취재! 이만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