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방송 영화

영화와 소통하는 공간!- 시네마테크 ‘KOFA’ 탐방기

by KOCCA 2011. 11. 4.


서울 상암동에 위치한 한국영상자료원에서 운영하는 시네마테크 ‘KOFA'에 대해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

시네마테크(Cinematheque)란 영화 보관소를 뜻하는 프랑스어로, 일반적으로 영화를 수집, 보관하고 상영하는 기관을 말하는데요.

한국영상자료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시네마테크 KOFA는 한국 고전영화를 중심으로 예술영화, 독립영화, 애니메이션, 다시 주목받아야 할 최근영화 등 다양하고 접하기 힘든 국내외 영화들을 무료로 상영하고 있습니다.

 

총 3개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설상영 외에도 매달 1회 기획전을 열어 한국영화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통해 다양한 영화를 상영하고 있답니다!

모든 영화는 무료로 상영되고 있으니, 영화를 사랑하시는 분이라면 부담 없이 방문하여 한국영화와의 소통의 기회를 가져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그럼 더욱 더 자세한 이야기는 저와 함께 KOFA를 탐방(?) 하면서 천천히 나눠보기로 하자구요!

 

 Step1. 이 달의 기획전, 영화 시간표 살펴보기 & 무료티켓구입!!


앞서 말씀 드렸다시피 KOFA에서는 매달 다른 주제를 가지고 기획전을 열고 있습니다.
2011년 올 한 해 동안 상영했던 기획전들을 살펴보자면 대표적으로 ‘시네마테크KOFA가 주목한 2010년 한국영화전 (1월), 베를린국제영화제에 진출했던 한국영화들을 한데 모아 상영했던‘Korean Cinema in Berlinale전'(2월), 청춘과 관련된 의미 깊은 영화들을 상영했던 ‘청춘: 기쁜 우리 젊은 날 전’(3~4월), 음악 다큐멘터리 특별전인‘樂 & DOCU’(8월) 등이 있고, 그 외에도 '장률 감독전','정창화 감독 회고전'등 영화계의 주요 거장들의 작품들을 소개하는 기획전도 열리고 있습니다. 이미 보고 싶은 기획전들을 놓쳐서 아쉽다구요? 너무 아쉬워하지 마 thㅔ 요! 지금도,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기획전들이 계속 준비되어 있으니까요!

또한 기획전 뿐만 아니라 매달 열리는 특별전과 독립영화 기획전, 관객과의 대화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으니 틈틈이 홈페이지를 찾아가서 살펴보는 센스!도 필요하겠습니다.

 

2011년 기획전, 특별전 프로그램 일정 살펴보기
 http://www.koreafilm.or.kr/cinema/program.asp



가장 중요한 건 기획전이나 특별전에 맞춰서 그와 관련되어 어떤 영화들이 상영되는지,
또 언제 상영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겠죠! 홈페이지에서 상영되는 영화와 시간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영화 상영일정표 살펴보기
 http://www.koreafilm.or.kr/cinema/screen_calendar.asp



참고로 11월 한달 동안은 ‘여배우열전’ 기획전이 열립니다.

식민지 시대에서 1980년대 말까지 스크린에서 빛났던 아름다운 한국 여배우들의 영화 42편을 상영하는데요,
어디서도 보기 힘들었던 고전 작품들을 영화관에서 볼 수 있다니,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시네마테크 KOFA는 무료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만 지정 좌석제를 위하여 무료로 영화 티켓을 발행하고 있는데요.영화티켓은 상영관 앞에 있는 ‘티켓박스’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자세한 이용안내는 아래를 참조 하세요 !

 

<티켓 구입 안내 사항>

* 기본적으로 상영일 2일 전부터 예약발권 이 가능합니다. 전화나 인터넷 예약은 불가하며 현장에 오셔서 발권하셔야 합니다. (기획전 특성상 예약 가능일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변동시에는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지해 드립니다.)

* 1인 2매까지 발권 가능합니다.

* 입장은 영화시작 후 10분 까지 가능합니다.

* 티켓박스 : 02) 3153-2075~7

* 티켓박스 운영시간 : 티켓박스는 영화상영 일정에 맞춰 유동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티켓발권이 가능한 시간대는 평균 첫 회 상영 1시간 전부터 마지막 회 상영 시작시간까지 입니다. 매주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출처 : 한국영상자료원 홈페이지)

 

 

 Step2. KOFA 찾아가기 & 시설 탐방!

 
영화시간표를 확인하고 영화를 찾았다면, 상영시간에 늦지 않게 KOFA로 고고 !

KOFA는 상암동 누리꿈스퀘어 뒤쪽에 위치한 한국콘텐츠센터 건물 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위치 안내 참조하세요.
 http://www.koreafilm.or.kr/kofainfo/location.asp

 

자, 그럼 본격적으로 탐방을 시작 해 볼까요 ?

 

 

 

한국영상자료원은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같은 건물 안에 있습니다.

 

 

 

 

한국영상자료원이 있는 문화콘텐츠센터 건물에는 지하1층에는 시네마테크 KOFA가,
 1층에는 한국영화박물관이, 2층에는 영상자료실이 있습니다.


 

 

 

건물 외부에 있는 계단을 따라 내려가보면
지하1층에 시네마테크 KOFA가 위치해 있습니다. 출입문의 모습이구요.



 

 

출입문 앞에는 아담한 휴게공간이 자리하고 있더군요 ~~

그럼 내부를 한번 살펴볼까요?

 

 

 

들어가자마자 딱! 보이는 것은 티켓박스입니다.
인기가 많은 작품은 금방 매진될 수 있으니, 일찍 가서 미리 예매를 하는 것이 좋겠죠 ?

 

 

 

내부에 이렇게 한 달 간의 영화상영 스케쥴표를 부착해 놓았습니다.
또 티켓박스 직원분께 말씀드리면 인쇄된 스케쥴표를 받을 수도 있답니다.

 

 

 

티켓박스 앞에는 현재 상영중인 영화의 시간과 좌석수를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파악 할 수 있구요..

 

 

 

KOFA에서 운영하는 상영관은 총 3개 입니다.
그 중 가장 대형관인 1관은 총 328석의 규모를 갖추고 있구요.

 150석 규모의 2관(독립영화상설상영관)은 비영리 공익 목적으로 신청접수를 통해 대관이 가능합니다.

 소형관인 3관에서는 세미나를 개최하거나 행사 목적으로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대형관인 1관의 모습입니다 ~

실제로 가 보니 사진보다 크고 쾌적한 공간이었습니다. ^^

 

 

 

상영관 외부에는 작은 공간에 특별전시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곳은 KOFA 내부에 위치한 '카페1895'란 이름의 카페입니다.
1895년은 영화가 탄생한 해이자, 한국에 최초로 커피가 소개된 해 라고 하네요.
커피 가격도 저렴한 편이었고, 사진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휴게공간도 넉넉하여
많은 분들이 노트북을 하거나 책을 읽으면서 영화를 기다리고 계셨습니다.

 

 

지금까지 시네마테크 KOFA를 조금이나마 탐방(?)해 보았는데요. 크고 화려한 공간은 아니지만 영화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가진 관객들과 영화에 대해 소통할 수 있는 중요한 공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KOFA를 통해 다양한 기획전과 영화들을 접함으로써 한국 영화에 더욱 더 가까이 다가가는 기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