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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세계지적재산권 14위… 지적재산권 강화 지속 12월 2주차 위클리글로벌

by KOCCA 2019. 12. 12.

급변하는 콘텐츠 시장한국을 넘어세계로 뻗어나가기 위해서는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 대해 알아보아야겠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매주 발표하는 글로벌 콘텐츠 동향위클리 글로벌을 통해 오늘은 중국 콘텐츠 시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eekly Global 12월 2주

중국
(정책) 광전총국 등 3개 부문, 온라인 시청각정보서비스 관리 관련 규정 발표
(미디어) 2019년 10월 모바일 온라인영상 활성이용자 점유율


중국 심천
‘지적재산권 강화에 관한 3대 의견' 발표
비리비리만화(哔哩哔哩漫画), 왕이만화(网易漫画) 인수

 

 

 

광전총국 등 3개 부문, 온라인 시청각정보서비스 관리 관련 규정 발표

 

 

11월 18일, 광전총국(国家广播电视总局)·인터넷정보판공실(国家互联网信息办公室)·문화와여유부(文化和旅游部)가 연합하여 <온라인 시청각정보서비스 관리규정(网络音视频信息服务管理规定)>을 발표했습니다. 규정에는 온라인 시청각정보서비스 제공자가 합법적인 절차에 따라 관련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는 내용 등이 명시되어 있는데요. 이 외에도 온라인 시청각정보서비스 제공자의 의무와 관련분야 관리감독기관 및 적용 법률 등이 포함되었으며, 해당 규정은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2019.10 모바일 온라인영상 활성 이용자 점유율

 

Quest Mobile이 발표한 2019년 10월 모바일 온라인영상 활성 이용자 점유율 중 아이치이, 텐센트비디오, 더우인, 요오쿠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적재산권 강화에 관한 3대 의견' 발표

 

중국은 최근 '지적재산권 보호 강화에 관한 3대 의견'을 발간하여 중국의 지적재산권 보호 강화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지적재산권 보호 강화에 관한 3대 의견으로 '더욱 엄격한 집행 및 관리, 지적재산권 침해 배상 기준 확립, 권익 보호 및 유지'를 발표했습니다. 중국은 최근 몇 년 동안 지적재산권 보호를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2018년 중국의 지적재산권 만족도는 76.88점으로 사상 최고점을 기록했습니다. 

 

▲ 이미지 : GII 2019

 

세계 지적재산권 기구의 '2019세계혁신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국가 순위 14위로 상승하여 중위소득 경제권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세계은행의 '2020 비즈니스 환경보고서' 내 중국 비즈니스 환경은 전 세계 순위 중 31위를 기록했는데요. 하지만 국가 지적재산권국은 "중국의 지적재산권 침해 관련 배상 기준은 아직도 낮은 편으로 지적재산권 침해 관련 법 제정이 필요한 현황이며 지적재산권 보호 강화, 지적재산권 정책 가이드 확립, 지적재산권 보호 및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라고 언급헸습니다.  

'인터넷+'의 지적재산권 침해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보다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인 지적재산권 보호 및 유지 시스템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알리바바(阿里巴巴) 그룹 부회장은 "지적재산권 보호 시스템은 정부와 전자상거래 플랫폼 등을 포함한 관련기관 및 기업들이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해 공동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지적재산권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해 현재 전국에 25개의 지적재산권 보호 센터를 설립하고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국내외 및 해외 지적재산권 관련 분쟁 조정 해결 시스템 구축 및 지적재산권 협력을 위해 중국은 세계지적재산권 관련 기구에 가입했는데요. 이를 통해 전 세계 60여 개 국가 및 지역의 조직과 다양한 협력 체결 및 50개의 세계 지적재산권 기구 회원국들과 공식적인 협력관계를 수립했습니다.

 

 

 

비리비리만화(哔哩哔哩漫画) 왕이만화(网易漫画) 인수

 

왕이만화는 비리비리만화가 왕이만화를 인수함에 따라 2019년 12월 31일 12시 이후 플랫폼 운영을 영구 정지할 예정이라고 공지했습니다. 비리비리와 왕이는 APP/인터넷사이트 내 만화판권 및 그에 관한 권익, 인터넷 만화 자산 인수 관련 계약을 체결했는데요. 현재 비리비리만화는 왕이만화 작품을 비리비리 만화 플랫폼 내에 업로드 하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 이미지 : (좌) 비리비리 만화 APP, (우) 왕이만화 APP 화면 / 출처 각 APP 플레이스토어 이미지 화면

 

비리비리만화는 2019년 1분기부터 묘이(猫耳)만화의 모바일 MAU 수치를 비리비리만화 MAU 재무보고 통계에 포함시켜 올해 3분기에는 비리비리 만화와 묘이의 MAU 통계를 합쳐 610만 명의MAU를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비리비리만화가 왕이만화 인수를 완료하게 되면 비리비리의 유저 수는 더욱 증가 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최근 발표된 비리비리의 3분기 실적에 대해 비리비리가 우수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이유는 '방대한 콘텐츠 라이브러리'와 '효율적인 유저 유치 전략' 덕분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3분기의 비리비리MAU는 전 분기보다 1,750만 명 증가하여 3,760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비리비리 역사상 가장 많은 증가치를 기록한 수치이며 평균 DAU도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하여 3,760만 명으로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아이루이컨설팅(艾瑞)에 의하면 현재 중국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소비자 62%가 90-00년대 생으로 평균나이 21.5세인데요. 또한 중국 동영상 플랫폼 광고의 경우 텐센트 동영상(腾讯视频) 광고는 45초, 유쿠(优酷)는 70초, 아이치이(爱奇艺)는 90초에 이릅니다. 텐센트 동영상, 아이치이, 유쿠, 망고TV(芒果 TV), 소후 동영상(搜狐视频), 텐센트 스포츠 등 9대 동영상 플랫폼의 회원 요금, 회원 서비스 방면 조사 결과, 동영상 플랫폼 회원의 83.3%가 광고를 스킵하기위해 회원가입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본 콘텐츠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해외시장동향분석 '위클리글로벌 149호'에 게재된 내용을 활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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