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칼럼 인터뷰

우주대스타 펭귄의 탄생, 어른이 보는 교육방송 만들고 싶었던 <자이언트 펭TV> 이슬예나PD 인터뷰

by KOCCA 2019. 12. 3.

 

펭-하
눈치 챙겨
김명중은 내 거야!

 

 

요즘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한 셀러브리티는 누구일까요? 스위스에 불시착해 요들 송을 배우고, 한 방송국 사장님의 이름을 거침없이 부르며 우주 대스타를 꿈꾸는 펭러브리티(펭귄+셀러브리티)'펭수'입니다. 펭수는 EBS의 TV 프로그램으로 <자이언트 펭 TV>에 등장하는 캐릭터인데요. 현재 EBS 연습생으로 대한민국 최고의 크리에이터가 되는 것이 꿈이라고 합니다.

 

 

▲ 이미지 : <자이언트 펭 TV> 이미지 캡처 ⓒ EBS

 

<자이언트 펭 TV> 속 펭수는 EBS 소속 연습생인 만큼 항상 교훈을 주는 바른 이미지 캐릭터는 아닙니다. 어린이에게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교과서적 캐릭터를 탈피해 일명 '깨방정'을 떠는 모습이나, 거침없는 표현과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출하는 모습은 어른들에게도 큰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요. 


지난 11월 13일, 카카오톡에서 선보인 카카오 이모티콘 '10살 펭귄 펭수의 일상'은 최단기간 최다 판매 기록을 세웠고, 방송계는 물론 영화계까지 펭수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산업계의 주목이 펭수에게 집중되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콘텐츠 시장 속, 펭수는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까요? <자이언트 펭 TV>기획한 이슬예나 PD를 만나 펭수와 콘텐츠산업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았습니다.

 

 

콘텐츠 人사이트 : 이슬예나 PD는?
<자이언트 펭 TV> 기획 및 연출
동댕 유치원>,
<하나뿐인 지구> 연출 등을 맡아온 EBS 대표 프로그램을 다수 기획

 


Q. <자이언트 펭TV>는 어떻게 탄생하게 됐나요?

 

 

EBS가 교육적이고 긍정적인 브랜드이지만시청자와의 정서적인 유대감이 약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렸을 때는 모님의 선택으로 EBS를 시청하고초등학생이 되어 자기 의사가 생기고부터는 ‘EBS는 동생들이 보는 채널로 인식하는 것이 아쉬웠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부모님이 선택해서 보는 채널이 아니라 아이들 스스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기존과 무조건 다르게라고 생각했습니다. 

 

▲ 이미지 : <자이언트 펭 TV> 이미지 캡처 ⓒ EBS

더불어 왜 EBS를 동생들이 보는 채널이라고 생각할까?’, ‘부모님이 선택하는 채널이 되었을까?’를 생각했을 때 교훈적인 메시지가 강하고 착하고 올바른 캐릭터 등 정형화된 틀을 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돌발적이고 재미있는 주인공,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가르침보다는 소통귀엽고 착함보다는 개성 있고 자유분방한 이런 캐릭터의 주인공이 나오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Q. 이처럼 펭수의 자유분방한 캐릭터는 <E 육대> 에피소드에서 가장 잘 드러났다고 생각하는데요. E 육대의 기획 배경이 궁금합니다.

 

초등학생만 되어도 어른들이 보는 예능을 선호하게 되는데요. 저는 반대로 성인들도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어린이 프로그램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적은 수였지만 <자이언트 펭 TV> 유튜브를 모니터링하다 보면 초반부터 2030 세대의 반응을 볼 수 있었는데요. 저희는 이들을 코어 팬덤이라고 생각했고, 펭수가 2030에게도 어필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육대 1부] 번개맨, 뿡뿡이, 펭수까지 EBS 인기 스타 총출동! #이육대 #이벤저스

어린이 중심이 아니라 가족 단위로 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뚝딱이나 번개맨 등 EBS의 오래된 캐릭터도 다 나오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수도 연습생인데 아이돌 육상대회에 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상상을 했는데요생각해보니 EBS에 이미 스타 선배들이 있고이 캐릭터들과 다 함께하는 자리를 만들어보면 재미있는 그림이 나올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2030 세대가 어렸을 때 보았던 EBS의 캐릭터와 펭수가 다 같이 모여서 하면 아이어른 모두 재미있게 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그렇다면 <보니,하니>와 같은 예능형 유아 방송이나 <출동! 슈퍼윙스>같은 애니메이션이 아닌 '펭수'라는 캐릭터를 제작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요?

 

▲ 이미지 : <자이언트 펭 TV> 이미지 캡처 ⓒ EBS

현재 유튜브 콘텐츠가 많은 사람에게 사랑 받고 있는 이유는 크리에이터가 중심이 되어 그 콘텐츠를 이끌어가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별도의 각본이나 연출이 있고 그걸 토대로 연기자가 연기하는 것인 아니라, 크리에이터 본인이 자신의 취향이나 재능, 의지를 바탕으로 유튜브 콘텐츠를 만드는데요. 구독자들은 콘텐츠에서 우러나오는 크리에이터의 진정성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정형화된 스튜디오 프로그램이나 픽션을 토대로 한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펭수'가 크리에이터가 되어 다양한 현장에서 자유로이 소통하는 콘텐츠를 기획했습니다. 

 

 

 

Q. 그렇다면 <보니,하니>와 같은 예능형 유아 방송이나 <출동! 슈퍼윙스>같은 애니메이션이 아닌 '펭수'라는 캐릭터를 제작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요?

 

우선제작진이 2030세대이기도 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려고 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어린이 콘텐츠를 만들 때 어려웠던 것이 우리(제작진)가 어린이의 마음을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인데어린이들이 이것을 좋아할 거야’, ‘이것이 필요할 거야’라고 추측하면서 콘텐츠를 만들기 때문에 부자연스러운 부분이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펭수는 저희 스스로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려고 하다 보니 잘 된 것 같습니다.

 

▲ 이미지 : <자이언트 펭 TV> 이미지 캡처 ⓒ EBS

펭수는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직설적으로 표현하는 편입니다. 아무리 자기표현을 강조하는 시대라지만, 사회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출하거나 상사에게 하고 싶은 말을 다 하며 사는 사람을 보기 드문 것이 현실입니다. 펭수는 그런 우리의 욕망을 대신 표현해주고 마음을 대변해주는 존재가 된 것 같습니다. 또, 펭수가 자기 멋대로인 것 같지만 사실은 마음이 한 없이 따뜻한 친구라서 펭수를 보며 '힐링'하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웃음)

 

 

 

Q. <자이언트 펭 TV>는 TV보다 유튜브에 특화된 콘텐츠라 생각하는데요. 유튜브를 공략 전략이 있나요?

 

펭수, 부산 팬 사인회 그 뜨거운 현장 공개

저는 TV 콘텐츠가 유튜브로 전환됐을 때 중점을 두어야 하는 부분은 바로 '소통'이라고 생각하는데요. TV 방송에서는 시청률이라는 수치를 얻을 수 있으나 시청자들이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어떤 피드백을 줄 수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반면에 유튜브는 소통의 공간으로서 구독자들이 펭수에 대한 느낌이나 자유로운 아이디어를 주고 빋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펭수가 화제가 되기 전부터 댓글도 열심히 모니터링하고, 커뮤니티 기능을 활용해 오프라인 팬사인회 등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Q. 실제로 시청자의 피드백으로 만들어진 에피소드가 있나요?

 

EBS 옥상에서 뚝딱이 선배님을 만났다 (feat. 역대급 깜짝손님)

옥상에서 뚝딱이를 만나는 콘텐츠는 E 육대 방송 이후 많은 분들이 뚝딱이에 관심을 가져주셔 만들게 되었습니다. '대선배 뚝딱이'의 이미지를 활용하다 보니 틀딱이라고 불리게 되어 굉장히 안타까웠기도 한데요그래서 서둘러 둘이 만나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는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보통 팬들이 말해주는 것과 제작진의 아이디어가 겹칠 때가 많습니다. 최근에 펭수는 펭수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콘셉트로 펭수의 정체를 알아보는 콘텐츠를 만들었는데요많은 분이 펭수를 순수하게 펭귄으로 보지 않고 다른 시선으로 보는 것을 안타까워하고 지켜주고 싶어 하는 팬들의 마음을 반영해서 만든 에피소드입니다.

 

 

 

Q. 펭수의 거침없는 화법이 펭수의 포인트인데요. 제작진이 필터링하는 것에 어려움은 없나요?

▲ 이미지 : <자이언트 펭 TV> 이미지 캡처 ⓒ EBS

최대한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기 때문에 현장에서 '컷트!'를 외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편집이나 자막을 통해 조금 다듬는 편입니다. 팬 분들이 주시는 피드백을 펭수가 열심히 모니터링하며 펭수만의 선을 잘 지키고 있습니다! 또한, '정치적 색깔이나 사회적 편견에서 자유롭고, 누군가를 비난하거나 조롱하지 않는 선한 웃음을 주자'는 것이 모든 제작진과 펭수가 합의한 원칙입니다. 10살 펭수에게 어려운 이야기이긴 하겠지만, 펭수도 마음으로 잘 이해하고 있어서 크게 실수하는 부분은 없습니다. 

 

 

 

Q. 펭수는 방송 콘텐츠를 넘어 캐릭터 콘텐츠로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한국 캐릭터 콘텐츠 시장에서 펭수의 목표는 무엇인지 궁금한데요. 혹시 해외 진출 계획도 있나요?

 

저희 제작진도 펭수도 이런 인기가 반갑고 기쁘지만, 불과 세 달 전에는 구독자가 2만이었습니다. 구독자분들의 무한한 사랑으로 현재는 93만 명으로 5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지금 너무 큰 목표를 가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펭수는 그동안 많은 변화를 겪었기 때문에 힘든 부분이 있고 챙겨야 할 것, 정리해야 할 것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 이미지 : <자이언트 펭 TV> 이미지 캡처 ⓒ EBS

농담으로 ‘우리 넷플릭스까지 가볼까?’ 하고 장난을 치긴 했지만, 일단 지금 충실하게 할 수 있는 것들, 늘어난 팬들에게 보답할 수 있는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어떻게 더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가는가에 더 집중할 생각입니다. 당장 규모를 키우는 것보다 지금의 인기가 한순간에 꺼지지 않도록오래오래 많은 분에게 웃음과 힐링을 줄 수 있는 친구로 남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지금까지 <자이언트 펭 TV> 기획자, 이슬예나 PD를 만나 보았는데요.  EBS의 아이돌을 넘어 이제는 어른, 아이 구분 없이 국민에게 사랑받는 최애 캐릭터 '펭수'로 거듭나길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응원하겠습니다! 펭러뷰!

 

 

 

 

한국콘텐츠진흥원 포스트 더 보기 

 

 

[컬처in피플] 인터뷰② 1인 크리에이터 박막례 할머니

[BY 한국콘텐츠진흥원] 1인 크리에이터 박막례 할머니 - 이미지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오늘 <컬처i...

m.post.naver.com

 

직장생활 호신술, 갑질 응수 웹툰 <삼우실> 김효은 작가를 만나다

[BY 한국콘텐츠진흥원] 노동자인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저항은 월급만큼 일하는 것이다. 월급으로...

m.post.naver.com

 

1박2일, 공포의 쿵쿵따 레전드 영상으로 시간 순삭! 유튜브 조회수 높은 비결은?

[BY 한국콘텐츠진흥원] 2019년의 트렌드라 하면 ‘뉴트로(New-tro)’라 할 수 있습니다. 옛 감성이 담긴 ...

m.post.naver.com

 

엘렌 쇼처럼 영향력 있는 토크쇼 진행자를 꿈꾸다! 스브스뉴스 이은재 PD

[BY 한국콘텐츠진흥원] 엘렌 쇼처럼 엄청난 영향력을 지닌 토크쇼를 만드는 게 목표다. 가장 핫하고 트...

m.post.naver.com

 

"BTS 공연 실황, V라이브로 14만명이나 봤죠" 브이라이브 한아름 리더 인터뷰

[BY 한국콘텐츠진흥원] 세계적으로 미디어 산업이 동영상 콘텐츠를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국내에...

m.post.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