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
코이콘텐츠 11, 12월호 money + content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니
크라우드펀딩?
온라인을 통해 불특정 다수의 대중(crowd)으로부터 소액을 모아 필요한 자금을 모집(funding)하는 투자형태
CLOUD FUNDIG
한국에서 크라우드 펀딩은 투자보다는 후원이나 기부의 형태로 인식되어 아직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MOVIE
얼마 전 영화 <인천상륙작전>이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이라는 새로운 자금 모집방법으로 투자금의 일부를 모집한 적이 있으며,
THE LAST PRINCESS, THE HUNT
영화 <사냥>, <덕혜옹주>도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했었는데요.
크라우드펀딩은 영화만 받는다?
영화 외의 콘텐츠 영역에서도 접근 방식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어떤 장르든 이미 대형 투자사나 기획사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GAME
게임은 회사에 직접 투자하는 것보다 프로젝트 투자가 유리한 경우가 많아 영화보다는 오히려 게임이 크라우드펀딩에 더 적합해 보입니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크라우드펀딩을 위한 방법을 살펴볼까요?
성공적인 크라우드펀딩으로 향하는 7가지 이정표
1. 자금 규모는 1~2억원 내외가 적당
2. 투자형 플랫폼을 활용
3. 프로토타입 설정
4. 특수목적회사(SPC)를 통한 프로젝트 투자 적극 활용
5. 명확한 자금 계획 제시
6. 투자자를 다양한 방법으로 적극 활용
7. 성공 가능성을 높여주는 마중물
도입 초기인 탓에 콘텐츠 분야에서 크라우드펀딩을 활용한 사례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보다 많은 펀딩 사례가 생겨나면 부족한 부분을 채워 갈 수 있을 것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이 개인이나 중소 기업 규모의 독립 제작자들의 콘텐츠 제작 및 유통 환경을 개선하는데 힘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케이콘텐츠는 격월로 발행되며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occa.kr/)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상상발전소 > 콘텐츠이슈&인사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과 모바일 콘텐츠의 세계 - 작고 빨라지는 손안의 문화콘텐츠 '스낵컬쳐' (0) | 2017.03.17 |
---|---|
2017 콘텐츠산업 10대 트렌드 - 제 3탄 - 라이브의 귀환 : 모바일 생방송 콘텐츠 확대 (0) | 2017.03.15 |
2017 콘텐츠산업 10대 트렌드 제 2탄 - 상실의 시대, 판타지 멜로와 정치물에서 위안 받다 (0) | 2017.03.10 |
2017 콘텐츠산업 10대 트렌드 제 1탄 - 1인 가구와 비상하는 하비피플 (hobby people) (0) | 2017.03.08 |
콘텐츠의 현재와 미래를 들여다보다! - 2017 제1차 콘텐츠 정책포럼 (0) | 2017.01.25 |
콘텐츠 해외시장 진출 전망 세미나 - 나라별 이슈 (0) | 2017.01.24 |
플랫폼 비지니스는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가, 세상을 연결한 플랫폼의 가치 (0) | 2017.01.18 |
플랫폼으로 확장된 문화콘텐츠의 가능성 모든길은 플랫폼으로 통한다 (0) | 2017.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