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해외시장 진출 전망 세미나
- 나라별 이슈 -
1월 12일 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2017년 콘텐츠 해외시장 진출을 전망하는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세계 각국의 해외지사센터장과 마케터가 전하는 콘텐츠산업 전망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중국의 콘텐츠산업 전망
콘텐츠산업 전망 이슈 1
문학, 애니, 음악, 개인방송 여전히 핫이슈!
중국의 주요 문화기업의 장르별 진출 현황을 통해 2017년 시장 전망 가능
게임과 영상에 진출한 대부분의 기업들이 안정기 문화, 애니, 음악, 개인방송의 적극적인 사업진출 예상
콘텐츠산업 전망 이슈 2
IP, 옥석가려 집중투자
주출거정책에 따른 해외 시장 개척과 함께 국외 기업과의 심층, 전략적 협력 강화
중국 기업의 미국 진출을 위해 헐리우드와 전략적 협력 강화
콘텐츠산업 전망 이슈 3
VR 하드웨어 16억 대에 주목!
2017년 중국 내 VR 하드웨어 판매 약 16억 대 예상
지불보, 새해 맞이 AR 세뱃돈 콘텐츠 개발
상대적 규제 사각지대로 中하드웨어 + 韓콘텐츠 전략
일본의 콘텐츠산업 전망
콘텐츠산업 전망 이슈 1
음악, 현지엔터테인먼트를 통한 현지화 전략
조금식 지상파에 출연하고 있는 韓아티스트(빅뱅, 방탄소년단, 보아, 샤이니 등)
K-POP 팬들의 콘텐츠 숭 패턴 분석 필요
일본 내 K-POP 관련 매체와의 연계 중요
콘텐츠산업 전망 이슈 2
게임, <세븐나이츠>와 같은 철저한 현지화 전략
일본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게임 장르 개발 필요
일본시장 내 마케팅 경쟁 치열, IP의 절대적 가치 부각
(한일간 협업으로 고퀄리티 콘텐츠 개발 필요)
콘텐츠산업 전망 이슈 3
만화, 애니, 캐릭, 일본 내 한국콘텐츠 전개를 위한 新저력 발휘가 필요
웹툰서비스의 일본 진출 가속화 및 웹툰 원작 2차 저작물 확대 기조
(NHN엔터테인먼트, 카카오, 레진코믹스 등)
일본시장은 현재 키덜트 콘텐츠 호황(구매력을 갖추고 있어 매출에 영향)
미국의 콘텐츠 산업 전망
콘텐츠산업 전망 이슈 1
Cord Cutting, OTT 서비스 열풍
美 전체 가정 50%, 스티리밍 서비스 가입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으로 시청자 확보 경쟁 치열(House of cards 등)
콘텐츠산업 전망 이슈 2
기술 기반의 융복합 콘텐츠 시장 확대
VR 하드웨어 발매 경쟁이 시장 주도
2018년 이후 VR 콘텐츠 시장이 산업 주도(VR 게임 92%, 영화, 애니메이션 등)
유럽의 콘텐츠산업 전망
콘텐츠산업 전망 이슈 1
방송 콘텐츠 시장 기회 요인 증가
OTT 시장 지속 성장(유럽 OTT 시장규모 2021년까지 88% 성장 예측)
Brexit로 인한 북유럽 파트너 발굴 노력
포맷 수출 및 공동제작 협력사례 증가
콘텐츠산업 전망 이슈 2
"Experiencing is Everything" "교육용 장난감"
완구 판매점, 체험적 마케팅 지속
완구업계. 교육, 고가 장난감으로 출산율 하락 위기 타개 전망
어린이 식품 관련 캐릭터 라이선싱을 활용 규제 강화
콘텐츠산업 전망 이슈 3
뒤처진 인터넷, 모바일 인프라를 게임산업 위기로 인식
서유럽 e스포츠 활성화
광대역 인터넷 인프라 지원 지연(늦어질 경우, 기가 인프라와 시장 보유로 이미 준비된 한국 겡ㅁ이 유럽시장을 넘볼 것) 콘솔게임에 비해 게이머 수는 PC, 모바일 게임이 더 많음
중동의 콘텐츠산업 전망
콘텐츠산업 전망 이슈 1
방송콘텐츠 중동지역도 OTT
예능 프로그램 또는 포맷 판매로 방송 콘텐츠 수출 다변화
중동지역도 OTT등 디지털 플랫폼이 주요 시장으로 부상
콘텐츠산업 전망 이슈 2
게임 콘텐츠 모바일 게임
현지기업과의 공동개발, 플랫폼 통한 현지진출
모바일 게임과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시장에 주목
콘텐츠산업 전망 이슈 3
음악콘텐츠 K-POP에 대한 관심
타 지역 대비 음악시장 규모, 진츌 효과 등 작으나 한류 지소과 타 장르 확산을 위해 중동시장 유지 필수
세계로 뻗어나가는 한국 콘텐츠를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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