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스토리

V센터, 지금여기에서 태권브이를 만나다 : 브이센터 더 라이브 뮤지엄(V Center The Live Museum)

by KOCCA 2016. 5. 4.


2016년은 로보트 태권브이가 탄생한지 40년이 되는 해입니다. 벌써 40년이라니! 1976년에 위풍도 당당하게 처음 등장했던 로보트 태권브이는 지금의 뽀로로 이상의 인기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2007년 재개봉이후 2011년에 실사영화로 제작한다는 소문만 무성한 채 우리에게서 서서히 잊혀져 갔습니다그런데, 두둥!! 추억과 향수가 되어 버린 로보트 태권브이가 브이센터에서 라이브 뮤지엄이라는 이름으로 우리와의 만남을 기다리고 있습니다함께 만나볼까요?



사진 1. 브이센터 입구 태권브이 조형물


입장하시면 거대한 로보트 태권브이가 보입니다. 포스가 어마어마하죠?


사진 2. 브이센터 입구와 브이센터 입장권과 브로셔


브이센터의 테마는 "과거의 꿈으로미래의 기술로 출동하라!"입니다. 이에 걸맞게 총 10개의 섹션, 3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섹션은 인트로로 태권브이의 탄생부터 1976, 1984, 1990년의 태권브이 역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사진 3브이센터 1섹션

 

태권브이 조종사 복장을 한 가이드가 브이센터 전체 맵과 관람방법을 설명합니다. 마치 거대한 비밀기지 같죠?


2섹션은 미러타워(Mirror Tower)1976년 대한극장에서 태권브이를 상영하던 모습을 재현했습니다. 2섹션은 거울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바닥에 누워 있는 대한극장과 태권브이가 거울에 비쳐서 서있는 효과를 연출합니다. 간판이나 태권브이에 매달리거나 뒹굴어도 전혀 위험하지 않답니다. 거울에서만 아슬아슬해 보일뿐이죠.


▲ 사진 4. 2섹션 미러타워


3섹션은 로봇 팩토리(Robot Factory)로 태권브이 탄생 스토리와 김청기 감독의 이야기를 홀로그램 기법으로 들을 수 있는 곳이랍니다. 이곳은 김청기 감독의 작업실로 꾸며져 있어요.


사진 5. 3섹션 로봇 팩토리


4섹션은 사이언스랩(Science Lab)은 애니메이션 태권브이에서 선보였던 10대 미래 기술을 알아보는 코너로 핵융합의 원리, 로봇액션원리를 인터렉티브하게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사진 6. 4섹션 사이언스랩

 

5섹션은 브이 엠포리움(V Emporium)으로 박물관에 흔히 있는 상품 shop입니다6섹션은 태권브이 The Ride-4D로 가상현실을 체험하는 곳이랍니다. 흥미로운 것은 관객모두가 훈이나 영희가 되어 태권브이와 함께 적과 대결하는 멋진 액션을 펼칠 수 있는 곳이지요. 하지만 좀 더 스릴이 있었으면 태권브이의 위용이 훨씬 빛났을 것 같습니다. 이곳은 사진촬영이 금지되어 있어 시작 직전에만 겨우 찍을 수 있었어요.


사진 7. 6섹션 태권브이 The Ride-4D

 

7섹션은 태권브이 격납고 V Startion으로 13m 높이의 출동 전 태권브이를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볼 수 있는 스펙터클한 격납고랍니다. 커튼이 걷히고 드러나는 거대 태권브이를 보느라 목은 아프지만 입이 떡 벌어집니다. 정말 굉장하죠?


사진 8. 7섹션 태권브이 격납고 V Station

 

8섹션은 브이 아케이드(V Arcade)로 태권브이 관련 퀴즈, 음악,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퀴즈를 맞히거나 음악을 들을 때마다 태권브이의 팔과 몸통이 움직이고 눈에서 초록색 빛이 나옵니다. 이 체험을 하려면 태권브이 동전이 필요하답니다.


 사진 9. 8섹션 브이 아케이드


9섹션은 학예연구실 V Lab으로 과학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인데 안타깝게도 현재 준비 중입니다. 교육적이고 의미있는 V Lab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숨 가쁘게 달려왔죠? 이제 10섹션입니다. 10섹션은 히어로즈 뮤지엄(Heroes Museum)으로 세계평화를 위해 싸워온 수많은 히어로들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짱가, 마징가 Z, 그레이트 마징가 등 일본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 피규어들이 대부분입니다. 국내 액션 히어로가 그만큼 양적으로 무척 적다는 뜻이겠죠? 그런 안타까움만 없다면 요대로 들고 집에 장식해 두고 싶을 정도로 멋진 피규어들로 가득했습니다.


사진 10. 10섹션 히어로즈 뮤지엄

 

10섹션으로 끝난다면 아쉽겠죠? 브이센터 맨 꼭대기에는 태권브이의 여러 플롯 중 몇 가지를 선별하여 사진과 같은 조형물로 만들어 설치해 놓았습니다. 30대 후반 이상이신 분들은 이 조형물들을 보시게 되면 어린 시절의 기억이 새록새록 나겠죠?


사진 11. 옥외 태권브이 조형물



브이센터는 애니메이션 태권브이를 공간 태권브이로 변환시킨 OSMU입니다. 단순히 애니메이션과 캐릭터를 그대로 재현한 것이 아니라 70년대와 80년대에는 어린이었지만 지금은 성인이 된 사람들의 추억과 향수를 자극하는 요소들이 곳곳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또 그들의 자녀들에게는 새로운 이야기를 경험하고 과학교육을 접할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뽀로로나 뿌까, 코코몽과 같은 유아동용 테마파크가 브이센터보다 먼저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 브이센터도 진정한 애니메이션 기반 문화콘텐츠공간으로서 위상을 다할 것을 기대해봅니다! 


브이센터를 통해 태권브이와 훈이, 영희, 깡통로봇이 영원히 우리 곁에 있겠죠?


사진 출처

    사진 1~ 11 본인촬영


장소: 브이센터 더 라이브 뮤지엄(V Center The Live Museum)

        서울시 강동구 아리수로 61103 (스테이지 28 )

 

홈페이지 :http://www.tkvcent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