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공지사항

글로벌 마켓 브리핑 10월호, 이란·UAE 다뤄

by KOCCA 2015. 10. 29.

글로벌 마켓 브리핑 10월호, 이란·UAE 다뤄

                 

◆ 이란, 서방 경제제재 해제 앞둔 ‘기회의 땅’

◆ 아랍에미리트, 아랍권 경제·금융·문화 중심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송성각)이 핵협상 타결로 경제제재 해제가 임박한 거대시장 이란과 아랍권의 경제․금융․문화 중심지 아랍에미리트연합(UAE)의 콘텐츠 시장을 집중 조명한 웹진 ‘글로벌 마켓 브리핑’ 10월호를 29일 발간했다.

□ 이란은 이슬람 시아파의 종주국이자 경제·문화 중심지로 우리 드라마 <대장금>과 <주몽>이 국민적 인기를 모았던 나라다. 최근 서방과의 핵협상이 마무리돼 경제제재가 풀릴 경우, 상품수출은 물론 콘텐츠 진출도 더욱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된다.

□ 아랍에미리트는 페르시아만 연안국으로 구성된 GCC(걸프협력회의) 6개국의 핵심국가이며, 아랍권의 경제·금융·문화를 주도하고 있는 나라로 외국문화에 개방적이며 특히 우리나라에 호의적이다.

□ 이번 호 글로벌 마켓 브리핑은 ‘국가별 심층분석’에서 음악·방송·애니메이션·게임 등 두 나라의 콘텐츠 시장의 장르별 최신 동향과 트렌드를 분석하고 현지진출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했다.

□ 또한 2000년대 후반 이란에 한국 사극을 판매해 현지 ‘드라마 한류’ 열풍을 불러일으킨 MBC 박재복 부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그의 수출 경험담과 함께 아랍권 시장 진출 노하우를 제시했다.

□ ‘권역별 시장동향’에서는 △워너 브라더스의 중국어 영화 제작과 배급,  및 세계시장 배급 결정 △영국 음악계와 BBC의 스트리밍 서비스 로열티를 둘러싼 갈등 △‘고급’ 드라마를 무기로 한 프랑스의 역대급 TV 프로그램 수출 기록 소식을 다뤘다.

□ 이와 함께, 박근혜 정부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정책에 있어 중요한 위치에 있는 러시아의 콘텐츠 시장을 보다 자세하게 소개하는 ‘Focus 러시아편’도 추가됐다.

□ 해외 매체가 바라보는 한류시장 및 한국 콘텐츠 진출 현황을 소개하는 ‘한류단신’ 코너에서는 △브라질에서의 <뽀로로> 대박 조짐 △한국판 <스타워즈>의 네이버 라인 웹툰을 통한 미국 진출 △tvN <더 지니어스 게임>의 영국과의 포맷 계약 체결 등을 담았다.

□ ‘글로벌 마켓 브리핑’은 세계 각국의 콘텐츠 시장 관련 최신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매월 발간하는 웹진으로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 ‘콘텐츠 지식’ 코너에서 내려 받을 수 있고 이메일로 배포되는 한국콘텐츠진흥원 뉴스레터에서도 볼 수 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시장조사팀 김연우(061.900.635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