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공지사항

2015 대중문화예술상 수상자 발표

by KOCCA 2015. 10. 27.

2015 대중문화예술상 수상자 발표

                 

◆ 최고 영예 문화훈장 수훈자에 배우 이덕화, 코미디언 故남성남 등 6명

◆ 대통령표창 전지현, 국무총리표창 오달수·아이유·JYJ 등 29팀 수상자 확정

◆ 대중문화예술 분야 최고 권위 정부포상…시상식은 오는 29일 국립극장서


□ 대표 한류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를 비롯한 천만 영화 <암살>과 <도둑들>의 여주인공 전지현이 대통령표창을 받는다. 또 다른 천만 배우 오달수와 국민 여동생 가수 아이유는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다. 40년 연기자 이덕화와 코미디언 故남성남에게는 문화훈장이 주어진다.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송성각)은 27일 이들을 포함한 총 29팀의 ‘2015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수상자를 발표하고 시상식을 오는 29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중구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은 대중문화예술산업의 사회적 위상 제고 및 경쟁력 강화, 대중문화예술인들의 창작의욕 고취를 위해 마련된 최고 권위의 정부포상제도로 △공적기간 △국내외 활동 및 업적 △대중문화산업계의 기여도 △사회공헌 △국민 및 언론의 평판과 인지도 등 다양한 항목에 대한 엄정한 심사를 통해 수상자가 결정된다.

□ 대중문화예술 분야의 최고 영예인 문화훈장 수훈자로는 은관에 故남성남(코미디언), 이덕화(배우), 이성희(제작자)를 비롯해 보관에 가수 남일해, 디자이너 노라노, 작가 이희우 등 총 6명이 선정됐다.

□ 코미디언 故남성남은 1968년 MBC코미디언으로 데뷔해 1970년대에 故남철과 함께 콤비로 맹활약한 코미디계의 대부다. ‘왔다리 갔다리’ 춤으로 국민적 사랑을 받으며 <웃으면 복이와요>, <일요일밤의 대행진> 등 많은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등 40여 년이 넘도록 대중들에게 웃음을 선사한 업적을 인정받았다.

□ 배우 이덕화는 40여 년간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자는 물론, <MBC 대학가요제>, <토요일 토요일은 즐거워> 등 프로그램 MC로도 활약했으며, 자원봉사 단체인 ‘좋은 사회를 위한 100인 이사회’를 설립해 사회공헌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 음반 제작자 이성희는 1950년대 열악한 음반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힘쓰고 1993년 성음문화재단을 설립해 22년간 약 1,500여명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수여하는 등 꾸준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친 공로를 인정받았다.

□ 가수 남일해는 매력적인 중저음 보이스로 1959년 <이정표>와 <빨간 구두 아가씨> 등 50여 년 동안 1,000곡 이상의 노래로 한국 대중음악 발전에 크게 공헌한 점과 함께, 소외된 이웃과 원로가수들의 복지를 위해 지속적인 사회 공헌활동을 이어온 사실이 높이 평가됐다.

□ 디자이너 노라노는 1960년대 화제가 됐던 뮤지컬배우이자 가수인 윤복희의 ‘미니스커트’와 펄시스터즈의 ‘판탈롱’ 등 수많은 의상을 창조한 디자이너로, 당시 열악한 패션산업을 이끌어온 주역이다.

□ 작가 이희우는 1974년 46만 명이 넘는 관객을 끌어 모은 영화 <별들의 고향>의 시나리오를 비롯해 드라마 <딸 부잣집>, <덕이>의 극본 등 50여 년간 왕성한 집필활동을 펼치며 영화와 방송 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 대통령표창 수상자는 7명으로 전지현을 비롯해 <광화문 연가>, <붉은 노을> 등 수많은 히트곡을 낸 가수 이문세, 가수 이용, 성우 이선영, 모델 김광수, 제작자 정태성, 제작자 이호연 등이다.

□ 국무총리표창은 오달수와 아이유 이외에 한류의 핵심 동력인 가수 JYJ, 배우 박신혜, 배우 이종석, 가수 김종국, 뮤지컬 배우 최정원, 코미디언 김학래 등 모두 8명에게 돌아간다.

□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수상자에는 트로트 가수 박현빈, K-팝 대표 안무가 배윤정, 걸그룹 걸스데이, 가수 소찬휘, 작곡가 조영수, 연주자 박영용, 코미디계의 한류주자 개그팀 옹알스, 대중문화예술 제작 스태프 박윤희 등 8팀이 이름을 올렸다.

□ 문체부 주최, 한국콘텐츠진흥원 주관으로 29일 개최되는 시상식에는 수상자들과 가족 및 친지들이 참석한 가운데 훈장 수훈자를 위한 헌정공연, 선후배 대중문화예술인들이 준비한 축하공연 등이 펼쳐진다.

□ ‘대한민국을 빛낸 각 분야의 대중문화예술의 영웅! K-HERO’를 주제로 선보이는 축하공연에서는 걸스데이와 K-POP댄스 안무팀이 우리나라 대중가요사에서 히트했던 안무들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 뮤지컬 배우 최정원이 준비한 감동의 무대와 퓨전 음악그룹 미지(MIJI)가 꾸미는 O.S.T 무대, 에이젝스․카라․에이프릴의 K-POP 무대를 비롯해 JYJ 김준수도 공연을 선보인다. 이밖에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수상자인 옹알스가 문화훈장 수훈자에게 헌정하는 넌버벌 코미디 퍼포먼스를 펼친다.

□ ‘2015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www.대중문화예술상.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 대중문화예술지원센터 김희종 주임(02.2016.412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