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현장취재

인터렉티브 웹툰의 결합체 곰툰의 노하우, 신개념 플랫폼 사업의 전략 - 9월 통기타

by KOCCA 2015. 10. 2.


9월의 통기타! 이번에는 인터렉티브 웹툰을 개발한 회사 나인픽셀즈의 김정호 대표님이 인터렉티브 웹툰의 결합체 곰툰의 노하우, 그리고 신개념 플랫폼 사업의 전략 파악을 주제로 강의하셨습니다.



만화는 기본적으로 만화책, 이북, 그리고 웹툰, 이 세 가지 형식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우선 만화책은 여러분이 잘 아시다시피 종이책으로 출판되며 두 페이지에 걸쳐 볼 수 있으며 컷으로 스토리를 진행하는 형식을 가지고 있었죠. 후에 전자 기술이 발달하게 되면서 이런 종이책을 전자기기로 볼 수 있는 이북이 탄생했습니다. 만화책 한 페이지씩 출력이 되며 터치로 페이지를 넘기는 형식인 이북은 휴대성이 좋았지만, 전자기기를 따로 구입해야 된다는 부담도 동시에 지니고 있었습니다. 인터넷이 발달하게 되면서 이러한 고민을 없앤 웹툰이 등장하게 되었는데요, 최근 몇 년간 웹툰은 비약적으로 성장하여 누구나 가볍게 볼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로 자리 잡았습니다. 만화책과 이북과는 달리 세로로 스크롤을 내리며 볼 수 있고, 이북과는달리 모바일, 컴퓨터만 있다면 자유롭게 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요일마다 연재분이 올라오는 형식 또한 우리나라 웹툰이 가지고 있는 또 다른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웹툰은 인터넷 공간에서 연재되는 작품이기 때문에, 기술이 발달하게 되면서 그것을 자유롭게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정된 형식에서 탈피해 새로운 재미를 독자들에게 주려고 노력하고 있는데요, 이 중 하나의 결과물로 나온 것이 바로 인터렉티브 웹툰입니다.




▲영상 1. 인터렉티브 웹툰인 모션코믹스 '곰툰' 소개


인터렉티브 웹툰은 동영상에 익숙한 우리 세대에게 2차원의 그림을 좀 더 생동감 있게 느낄 수 있도록 만든 웹툰입니다. 줌인/줌아웃, 페이드인/페이드아웃 사용은 물론 애니메이팅을 넣어 움직이게 만들고, 색이 바뀌는 컬러 체인지 기법 등 애니메이션 기법을 통해 연이은 컷으로 표현해야 했던 만화 효과를 자연스럽게 영상처럼 표현할 수 있도록 기술을 개발, 제공하여 만든 웹툰이죠. 나인픽셀즈는 정지된 화면에 익숙해져 있던 독자들에게 터치할 때마다 소리가 나고 움직이는 인터렉티브 웹툰을 소개, 웹툰의 새로운 형식을 만들었습니다. 최근 네이버와 다음에서도 비슷한 인터렉티브 웹툰을 제공하고 있어 앞으로 인터렉티브 웹툰은 더욱더 독자에게 보일 날이 많아질 것입니다.


▲ 영상 2. 실제 기술을 적용한 곰툰 연애의 이유 1화



▲ 사진 1. 강의 중인 김정호 대표님


실제로 많은 벤처기업들이 웹툰 산업에 뛰어들고 있지만, 사라지는 기업의 수 또한 적지 않습니다. 이미 대다수의 퍼센트를 대형 포털과 웹툰 사이트들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네이버, 다음, 네이트, 올레, 레진코믹스 등이 강호로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강호들 사이에서 살아남으려면, 독자들을 끌어들일 만한 ‘차별화’를 간구해야합니다. 차별화는 장르, 유저와의 소통, 타겟 세분화, 수익 모델, 보여주는 방식 등이 있을 텐데요, 나인픽셀즈는 보여주는 방식에서 인터렉티브 웹툰을 차용함으로 차별점을 둔 예입니다. 타겟의 세분화 같은 경우 탑툰이 성인남성 전용 플랫폼을 구축, 성공한 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익모델에서는 배틀코믹스라는 플랫폼 회사가 적절한 예라고 할 수 있는데요, 게임 회사의 의뢰를 받아 게임 2차 창작 웹툰을 제공, 수익은 물론 게임 마니아층 독자들을 확보하여 타 웹툰과 차별화했습니다. 이러한 차별화를 간구하는 것과 동시에, 좋은 작품을 끌어들이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시스템이 편리해도, 사이트 디자인이 좋아도 결국 작품이 좋지 않으면 독자들을 끌어들일 수 없기 때문이죠. 마케팅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신생 플랫폼 사이트는 마케팅에 중점을 두어 많은 홍보를 해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기때문입니다.


▲ 사진 2. 강의를 듣는 청중들


2시간 동안, 인터렉티브 웹툰과 플랫폼으로서의 웹툰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더욱 성장이 기대되는 웹툰 산업, 어떤 참신한 발전을 일구어 열매를 거두게 될지 궁금합니다!


◎ 사진, 영상 출처

사진 1, 2 한국콘텐츠진흥원

영상 1, 2 유튜브 곰툰 공식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