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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발전소/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스토리

그대, 동인으로서 이곳으로 오라! 동인 행사의 요모조모

by KOCCA 2015. 2. 12.



혹시 ‘동인’이라는 단어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동인'은 많은 분야에서 다양하게 쓰이고 있는 단어이지만 ‘서브컬처에 관련된 활동을 하는 사람들’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근래 이 동인들의 활동 영역이 점점 넓어짐에 따라 동인 행사 등이 언론에 오르내리며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이번 기사를 통해 동인과 동인 시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래 동인의 사전적인 의미는 ‘뜻이나 취미를 같이하는 사람‘입니다. 여러 사람이 모임을 이루고 개개인의 작품 활동을 통해 자신들의 재능을 발산하고 즐거움을 나누는 활동을 일컫는 말로 오래전부터 쓰여 오던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인은 본디 문학 계열의 활동을 의미하는 말이었는데요, 이후 점차 다른 예술 계열의 활동까지 포괄하는 뜻으로 확장되었고 특히 오늘날 서브컬처 계열에서 '동인‘활동은 매우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동인 활동은 좋아하는 작품에 관련된 2차 창작물을 내고 지인들과 나누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자신만의 그림체나 그래픽으로 녹여내는 일러스트, 작품 속 캐릭터들을 이용하여 또 다른 이야기를 그리고 글을 쓰는 원고 작업, 그리고 개인이나 팀을 꾸려 동인들의 잡지인 '동인지‘를 내고 캐릭터 상품을 직접 개발하고 판매하는 거래활동까지 동인 활동의 범주는 매우 넓습니다. 또한, 동인 개개인의 활동도 활발하지만 문학 동인과 마찬가지로 뜻이 맞는 사람들끼리 모임을 조직하여 각종 행사를 주최하는 영역까지 나아가기도 합니다.


서브컬처계의 동인 활동은 1990년대를 기점으로 만화, 애니메이션 시장이 성수기를 이루고 많은 사람이 자신의 작품이나 관련 상품을 제작 및 판매하면서 대중들에게 알려졌습니다. 이후 동인 활동은 인터넷의 발달로 온라인 커뮤니티가 형성되면서 더욱 활발해졌으며 크고 작은 오프라인 동인 행사들의 개최로 입지가 견고해졌습니다. 오늘날에는 규모가 큰 동인 행사들이 빈번하게 열리고 있는데요. 이중 몇몇 행사들을 살펴보고 동인 행사들이 걸어온 길, 그리고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서브컬처(subculture) :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주된 문화가 아닌, 독자적인 특징을 나타내는 부분적 문화와 하위문화를 이르는 말로써 만화, 애니메이션, 음악, 소설, 게임, 영화, 드라마, 아이돌 문화 등 다양한 장르에서 소수가 즐기는 문화

 

 



▲ 사진1 '케이크스퀘어'

 


 <케이크스퀘어>

공식홈페이지 : cake2.co.kr

트위터 : twitter.com/cake2square



“케이크스퀘어는 '차세대 종합동인행사’ 를 표방하는 서브컬처 교류 전시회입니다. '케이크스퀘어'에는 만화, 소설,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라디오드라마, 수공예 등 광범위한 분야에 걸친 프로/아마추어 창작자들이 부스를 내어 창작품을 전시하며, 참관객은 이러한 창작품을 감상, 교류, 또는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장르나 매체, 성격을 막론하고 모든 동인 창작활동을 아우르는 진정한 종합 동인 행사, 케이크보다 달콤한 축제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지난 1월 15일, 삼성역의 코엑스홀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동인 행사가 열렸습니다. 행사의 이름은 '케이크스퀘어(이하 케스)'로 지금까지 열렸던 동인행사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규모와 많은 참여자, 참관객들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행사가 끝난 이후 언론에 많은 기사가 올라오고 참관객들의 후기가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를 달구면서 새로운 동인 행사의 장을 열었다는 평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잠시 동인 행사에 대한 설명을 곁들이자면, 동인 행사는 기본적으로 동인들의 교류활동을 목적으로 개최됩니다. 타인의 창작물을 감상하고 거래 활동을 하며 즐거움을 나누는 것입니다. 동인 행사장은 대체로 작품을 전시하는 전시공간과 동인지를 판매하는 부스(booth : 전시장에서 일정한 단위로 구획된 부분을 지칭하는 말) 공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부스에서는 다양한 동인지와 캐릭터 상품 등을 판매하고 전시관에서는 동인들의 작품 전시 및 이벤트를 열어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참가하는 모든 이들에게 행사가 즐거운 축제의 장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하며, 서브컬쳐에 대한 활발한 교류와 진보를 꾀하는 것이 동인행사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케스는 특히, 여러 방면에서 개방적인 분위기를 가진 행사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기존의 동인 행사가 만화, 애니메이션에 주로 포커스를 맞춰왔다면 케스는 코스프레를 제외한 서브컬쳐 전 영역을 수용하고 있어 창작인들과 참가자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맛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개방적인 것은 장르 영역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케스는 새로운 시도를 하며 동인행사의 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그 시도 중 하나는 바로 기업 부스의 적극적인 유치입니다. 

 

▲사진2 '케이크스퀘어' 배치도(일반부스 이외에도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케스는 특히 기업 부스 설치를 장려하고 있는 동인 행사입니다. 타 동인 행사에 비해 기업 부스의 참가비를 저렴하게 내세우고 있으며 다양한 부스 옵션과 이벤트 개최 등의 이점으로 실제로 많은 기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번 5회 행사만 하더라도 다양한 기업들이 찾아왔는데요. 라이트노벨을 전문으로 출간하는 'L노벨', 나비노블 같은 출판사부터 <겟앰프드>를 개발한 일본 게임회사 '사이버스텝', <마비노기>를 개발한 '넥슨' 같은 게임회사까지 다양한 영역의 회사들이 부스를 낸 것입니다. 


동인 행사 내 기업부스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기업부스가 설치되면 상대적으로 더욱 다양한 세대들이 행사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는 창작인과 기업인의 교류로 이어지고, 궁극적으로 복합적이고 다양한 콘텐츠를 상상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회차를 거듭날수록 더욱 다양한 기업들이 찾아들고 있는 케이크스퀘어. 케스는 점차 창작자와 소비자, 기업과 고객을 이어주는 동인 시장의 박람회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 사진3 '피스오브케이크' 배치도



'피스오브케이크(Piece of Cake²)' 역시 케스의 새로운 시도로 손꼽히는데요, 피스오브케이크(이하 피오케)는 쉽게 말하자면 행사 속에 또 다른 행사가 열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인 행사에는 큰 규모의 행사 이외에도 소수의 사람이 모여 교류하는 소규모 동인 행사가 있는데요. 이를 ‘온리전’이라고 부릅니다. 동인들이 2차 창작물들을 판매하고 교류를 한다는 의미에서는 위의 동인 행사들과 같지만 '온리전'에서는 하나의 주제를 정해 거기에 관련된 상품만을 판매하고 참가한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온리전'은 특정한 주제를 정하고 모이는 만큼 취미가 같은 사람, 흥미가 가는 창작물을 접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장소대관부터 여러 이벤트 기획, 사람들을 모으는 일 등을 성사시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장소대관은 가장 큰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러한 고민거리를 없애고 '온리전' 행사 활성화를 위해 케스가 내놓은 대안이 바로 피오케 시스템입니다. 



▲ 사진4 '피스오브케이크'에서 제공되는 캐릭터 pop, 행사를 대표하는 마스코트 '쉬퐁'과 '시나몬'


 

피오케는 온리전 행사들을 케스 행사장 안에서 열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입니다. 산발적으로 열리곤 했던 온리전들이 행사날 한 공간 안에서 일제히 열리는 것이지요. 5회 케스에서는 9개의 온리전이 수공예, 여아용 애니메이션, 테니스의 왕자 등의 주제를 가지고 열렸으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온리전 부스 입장에서는 공간과 참관객 확보와 함께 본래 온리전에서 했던 독립적인 이벤트나 소책자 배포 등을 할 수 있고 케스 측에서 제공하는 카탈로그 광고도 이용할 수 있기에 피오케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반기고 있습니다. 케스 측에서는 동인들의 수요에 맞춰 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홍보 효과와 더 많은 참관객을 맞아들일 수 있기에 서로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케스는 2012년 1회 행사 이후 규모가 점점 확대되었고 이번 코엑스 홀에서 개최된 5회 행사는 참가부스가 1,136개로 국내 동인 행사 중 역대 최대 규모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빠른 성장에 동인들은 놀라워하는 한편 많은 우려를 보내기도 합니다. 이번 5회 행사는 여느 때보다 큰 규모로 케스의 여러 단면이 두드러졌는데요. 많은 참관객으로 행사장의 정리가 잘 되지 않아 불편을 겪은 사례 등 운영진의 미숙한 점이 드러나고, 몇몇 기자들이 동인들의 동의 없이 행사장과 작품을 촬영한 것에 대해 항의가 빗발친 것입니다. 케스 측은 이에 대한 사과 공지를 올리며 앞으로 취재진에게 공지를 강화할 것을 약속하였습니다. 

 

케스는 5월 10일, 6회 행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몇 회 동안의 행사를 통해 시행착오를 겪어왔는데요. 앞으로 더욱 발전한 케스를 기대하며 다음 행사를 살펴보겠습니다. 





▲ 사진5 동네 페스타


 

 <동네 파스타>

공식 홈페이지 : dong-ne.kr(동인 네트워크), gallery.dong-ne.kr(동네 갤러리)

트위터 계정 : twitter.com/dong_ne



‘동네 페스타’(이하 동페)는 누구나 자신의 창작물을 판매하고 교류하는 동인 작품 판매전입니다. 만화, 소설, 일러스트, 게임, 음악, 영상, 공예 등 그 어떠한 작품, 매체나 장르, 다루는 방식에 상관없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동페는 케스와 마찬가지로 동인 행사로서의 모습이 두드러지는데요. 동페의 주최가 ‘동인 네트워크’이기에 더욱 그러합니다.


동인 네트워크란 동네 갤러리, 동네 데이터베이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동인들의 사이트입니다. 동네 갤러리는 동인들이 그림, 글, 소리, 영상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올리고 감상할 수 있는 창작 커뮤니티이고 동네 데이터베이스는 동인 관련 행사들을 소개해주는 코너로 행사 일정, 행사별 참가 서클 및 작품 목록을 포함한 자세한 안내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사이트는 동인들의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의견을 주고받는 공간으로 참여자들과 행사 스텝들의 의견 교류 역시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동페는 2011년 7월, 91개의 서클이 참가한 1회를 시작으로 횟수를 거듭할수록 그 규모가 점점 커졌고 4회에는 마침내 코엑스홀에서 개최가 되었습니다. 이는 케스보다 앞선 코엑스홀에서의 개최인데요. 동인 행사로서 코엑스홀에서의 개최는 처음이었기에 의미가 깊었습니다. 이후 오랜 공백 기간을 거쳐 올해 8월 23일에 예정된 5회 동네 페스타는 4회 때의 350서클을 훨씬 웃도는 650개의 서클이 참가할 예정으로 더욱 발전된 모습을 보여줄 예정입니다.

 

동네 네트워크는 동페 이외에도 다른 하위 행사를 주최하였는데요. 바로 동네 온리 페스타와 동네 뮤지카가 그것입니다.


 

▲ 사진6 '동네 온리 페스타'

 

 

'동네 온리 페스타'는 동네 페스타와 마찬가지로 동네에서 주최하는 행사로 언뜻 보면 같은 이름처럼 보이지만 별개의 행사입니다. 온리 페스타는 연합 온리전 행사로, 연합 온리전이란 여러 온리전이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공동으로 개최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네 온리 페스타'는 2014년 8월, 1회를 시작으로 11개의 온리전이 열렸으며 올해 1월 31일 2회가 열렸습니다. 12개의 온리전과 총 461개의 참가서클로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는데요, 온리 페스타의 구성은 매 회 다르지만, ‘동창회’라는 오리지널 창작을 주제로 하는 동인 네트워크 기획 온리전이 매회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네 뮤지카’란 동인 네트워크에서 주관하고 S_Cube에서 기획하여 2014년에 열린 동인 음악 콘서트 행사입니다. 리듬게임, 영화 등에서 노래를 작곡해 주목받은 한류 서브컬쳐 대표 아티스트 M2U와, 비주얼계 서브컬쳐 밴드인 루그나사드, 더불어 애니송 리믹스로 주목받는 팀 프로그래시브의 팀장 sorin, 서브컬쳐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스퀘어 뮤지큐의 아티스트 나래와 일본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인 웹 가수 와타아메 등 화려한 라인업으로 관객들의 호응을 받았으며 티켓 이벤트 등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행사입니다.



▲ 사진7 동인 네트워크 홈페이지 배너, 캐릭터는 동네 페스타 마스코트인 '네리'

 


동인 네트워크에서 여러 가지 하위 행사들을 지속해서 주최할 수 있는 이유는 역시 동인들의 자체적인 힘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동인들은 좋아하는 활동을 위해 지속해서 의견을 제시하며 행사에 참여하고, 그것은 동네 커뮤니티의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시도로 이어집니다. 근래 동네 페스타는 ‘테마가 있는 온리 페스타’라는 새로운 시작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더욱더 큰 규모, 특색 있는 동인 행사로 거듭나는 동네 페스타를 꿈꾸며 다음 행사를 살펴보겠습니다.



 

 

▲ 사진8 서울 코믹월드 포스터


 

 <서울 코믹월드>

공식 홈페이지 : comicw.co.kr

트위터 계정 : twitter.com/comicw

 

 

코믹월드는 ‘아마추어 만화 종합 행사’입니다. 아마추어 만화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소개하고 서로 교류할 뿐 아니라 동인들의 커뮤니케이션을 공유하는 장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믹월드 역시 다양한 이벤트와 볼거리를 갖추고 있는데요. 아마추어 만화가들이 직접 창작한 창작품을 관람 및 거래할 수 있는 동아리 판매전, 만화캐릭터로 분장하는 코스프레와 만화주제가를 부르는 만화노래자랑 이벤트, 프로 만화가나 성우를 만날 수 있는 특별 이벤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믹월드는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동인행사로 손꼽히곤 합니다. 주요 동인 행사 중에서는 역사가 가장 깊은 편이고 거의 매달 큰 규모의 행사가 꾸준히 유치되어 오면서 동인들의 최대 교류장소로 불리게 된 것입니다. 코믹월드는 서울특별시와 부산광역시에서 열리고 있으며 각각 서울코믹월드(이하 서코)와 부산코믹월드(이하 부코)라고 불립니다. 서코는 1999년 5월, 부코는 2000년 11회에 각각 1회를 맞이하였으며 이후 꾸준히 개최되어왔습니다. 중간에 대구 코믹월드가 열렸다가 사라지고 대관장소를 이동하는 등 몇 차례 변화를 거치면서 2015년 현재까지 서코는 129회, 부코는 90회 개최라는 엄청난 횟수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 사진9 서울 코믹월드 배치도

 

 

또한, 코믹월드는 이틀 동안 행사가 진행되는데요. 타 동인행사들이 대부분 하루 일정으로 진행되는 것을 생각한다면 이는 코믹월드만의 큰 규모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행사 양일 동안, 토요일에는 국내 만화가와 성우를 초청하여 인터뷰, 사인회를 진행하고 일요일에는 만화 노래자랑과 시상식 그리고 코스프레 무대행사가 차례대로 열립니다.


코믹월드가 케이크 스퀘어, 동네 페스타와 다른 점을 한 가지 꼽는다면 바로 행사장 내 코스튬플레이 활동이 활성화되어있다는 것입니다. 코믹월드에서는 코스프레 참가자가 행사장을 활보하고, 사진사가 참가자들을 촬영하는 모습을 빈번하게 볼 수 있는데요, 참가자들은 코스프레 무대행사에서 공연하고 콘테스트 시상식에서 코스프레 퀸, 킹, 단체 부문으로 선발되기도 합니다.

 

 

 코스튬플레이(costume play) : 만화나 게임의 주인공을 모방하는 취미 문화로서 ’코스프레‘라고 명칭합니다. 대중스타나 만화주인공과 똑같이 분장하여 복장과 헤어스타일, 제스처를 흉내내며 코믹월드를 포함하여 우리나라의 주요 만화 이벤트에 참여하여 활동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위에서 보았듯이 코믹월드는 역사가 매우 길고 규모가 가장 큰 행사입니다. 한국 동인 시장에서 영향력은 어마어마하고, 동인들이라면 한 번 쯤은 거쳐왔을 당연한 행사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코믹월드는 동인 시장 내에서 많은 비판을 듣고 있습니다. 참가자들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고 타 동인 행사를 배척하려는 태도가 두드러진다는 것입니다. 예시들어 코믹월드는 입장권을 온라인을 통한 사전 판매를 하지 않고 당일 판매만을 하고 있습니다. 행사장의 입장권을 사려면 매표소에 직접 줄을 서야 한다는 것인데요. 코믹월드에 많은 동인이 참가한다는 특성상 이는 어쩔 수 없는 모든 참가자의 장시간 대기현상을 야기합니다. 또한, 입장권과 예매권은 오직 현금결제만 가능하여 결제 방식 역시 다양하지 않아 불편함을 야기합니다. 타 동인 행사들이 온라인 예매 및 판매를 하고 있다는 것과 비교해보면 다소 참가자들을 위한 배려가 부족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대목입니다.


또한, 코믹월드는 행사 날짜를 겹치게 하는 방법 등으로 타 동인 행사를 견제하거나 코믹월드 내 타 동인 행사의 홍보와 전단지 배부를 허용하지 않는 모습으로 많은 비판을 들어왔습니다. 타 동인 행사와 상생을 하기보다는 동인 시장에서 독점을 이어가겠다는 태도를 보인 것인데요. 사실 이런 독점적인 마인드로 인해 불편함을 겪는 것은 결국 참가자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믹월드는 큰 규모의 행사를 주기적으로 진행해왔으며 국내 동인 시장을 형성하는데 크게 이바지를 하였습니다. 동인들에게 코믹월드의 의미는 매우 크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다만 행사의 장르를 만화, 애니메이션에 제한하고 음반이나 게임은 허용하지 않고 타 동인행사를 배척하는 등 배타적인 태도가 엿보입니다. 이는 앞으로 더 나은 발전을 위해서 개선이 필요한 점이라고 생각됩니다. 다양함을 존중하고 타 행사와 상생하며 동인 시장 안에서 더욱 발전하는 코믹월드를 바래봅니다.



 

위에서 살펴본 동인 행사들은 주로 수도권에서 열리는 행사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방에서도 동인 행사에 대한 열망으로 수많은 시도가 계속 되어왔는데요. 대전에서 열리는 'dicu festival' , 광주에서 열렸던 'JUC festival', 제주도에서 열렸던 'JAM(Jeju Amateur comic Mania) 3개의 행사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f JUC estival



▲ 사진10 JUC festival


 

 <JUC festival>

공식홈페이지 : www.jucin.com

트위터 계정 : twitter.com/jucfestival

 


JUC festival (이하 JUC)는 광주에서 열리는 동인 행사입니다. 광주의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축제로 JUC 사무국에서 주최하고 있습니다. 행사는 팬시와 동인지를 판매하는 동아리 판매전, 기업 부스전, 여러 참관객 이벤트와 함께 코스프레 무대전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지역 동인들에게 갖가지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해왔습니다.

 

2009년, ‘광주코스프레페스티벌’이라는 이름으로 첫 행사가 열렸고 이후 꾸준하게 행사가 진행되어왔으며 올해 1월까지 총 17회가 열렸습니다. 올해 8월에 18회가 열릴 예정이지만 아쉽게도 그 행사를 끝으로 개최가 잠정보류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실적인 재정문제와 함께 코스프레에 관련된 민원문제가 누적된 까닭이라고 하는데요. 전북권의 코스프레 동호회와 동맹을 맺고 2010년에 열렸던 전북 동인축제인 ‘전주윙즈페스티벌’를 홍보해주며 지역 행사를 상생해나가고 청소년 대상으로 콘텐츠 관련 여러 프로젝트를 하는 등 여러 시도를 해왔던 JUC 이기에 아쉬움이 큽니다.



2. JAM(Jeju Amateur comic Mania)



▲ 사진11 JAM(Jeju Amateur comic Mania)


 

JAM(Jeju Amateur comic Mania)

공식홈페이지 : cafe.naver.com/jejujmc

트위터계정 : twitter.com/jam_staff 

 


JAM(Jeju Amateur comic Mania)은 만화를 좋아하는 모든 이들의 자유로운 교류와 제주 만화 문화의 발전을 위해 기획된 행사입니다.

 

2005년, 당시 중, 고등학생들이 주축이 되어 시작하였으며 2015년 올해의 행사까지 모두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행사 신청접수부터 장소섭외, 프로그램 구상 등을 모두 스스로 일궈내 왔습니다. 행사는 비영리로 운영되었고 행사의 입장료 및 모든 수익금은 다음 행사를 위해 쓰이는 방식으로 진행되어왔다고 합니다. 매년 2월마다 양일 진행되어왔으며 타 행사와 동일하게 부스판매전, 일러스트전시, 코스프레 콘테스트와 기타 이벤트 등으로 구성되어 제주지역 동인들의 유일한 교류회로 성장해왔습니다.

 

그러나 이번 2월 7~8일의 행사를 끝으로 더는 JAM 행사가 열리지 않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행사에 늘어가는 참관객에 비해 스탭의 수가 현저히 부족하고 그 인원으로 정규행사를 감당하는 것이 힘들다는 판단으로 행사를 마무리 짓기로 한 것입니다.

 

JUC와 JAM의 사례에서 살펴보았듯이 지방의 동인 행사는 재정적인 어려움, 인원과 인프라 부족 등의 문제가 도드라집니다. 수도권 행사와 비교하여 규모가 작고, 참관객 수 등의 기본적인 여건이 갖춰져 있지 않기 때문에 큰 사건 없이 행사가 꾸준히 이어지다가도 위의 문제가 누적되면 중단될 수밖에 없지요. 그러나 대전의 DICU FESTIVAL은 지방 동인 행사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DICU FESTIVAL



▲ 사진12 DICU FESTIVAL


 

<DICU FESTIVAL>

공식 홈페이지 : www.dicu.net

트위터 계정 : twitter.com/THEDICU

 

DICU FESTIVAL은 대전아마추어만화협회(DICU)에서 주최하는 만화 코스튬플레이 행사입니다. 대전 아마추어만화협회 DICU는 만화를 바탕으로 청소년이 직접 참여하고 운영하는 청소년문화단체로 2003년, 대전의 10여 개의 만화 및 코스튬플레이 동아리의 연합으로 시작하였으며 만화를 보다 많은 사람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목적으로 창단되었습니다. 이후 DICU 단체는 2009년, 대전아마추어만화협회 DICU로 승격되었고 현재는 만화의 발전을 꿈꾸며 만화인들에 대한 각종 지원과 교류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디쿠 페스티벌은 위의 협회가 여는 행사로 2004년 2월에 제 1회 행사가 개최되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2014년 현재까지 총 21회의 행사가 개최되었습니다. 누적관람객만 총 100만여 명이며 대전, 충남권의 최대 행사로 자리 잡았는데요. 만화를 주제로 하여 전시, 참여, 체험, 교육, 놀이 등 다양한 콘텐츠로 아이부터 어른까지 즐기며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지역 내 문화축제로 칭해지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행사는 다양한 이벤트와 부스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벤트는 애니메이션 가요제와 포즈쇼, 만화 골든벨, 코스튬플레이 뮤지컬로 구성되어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참여를 유도합니다. 부스전의 경우 애니메이션 관련 물품을 파는 동인 부스와 기업 부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실 여기까지 살펴보면 타 동인 행사와 다른 점이 없어 보이지만 디쿠 만의 특징이 있으니 바로 행사 전반적으로 한국 만화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 그리고 그를 기반으로 지역 콘텐츠 인프라가 연계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디쿠의 이벤트인 만화 골든벨은 한국 애니메이션에 대한 문제가 주를 이루고 있고 무대공연은 한국 독립 애니메이션 상영 섹션이 꼭 들어가 있습니다. 행사를 찾은 관람객들은 이곳에서 평소 접할 기회가 많지 않은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국 애니메이션의 발전과 다양한 접촉을 지원하는 DICU의 노력은 이번 행사 때 <메밀꽃, 운수 좋은날, 그리고 봄봄> 상영으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DICU에서는 자체적으로 웹툰 공모전인 ‘만화 왕중왕전’을 열고 있는데요. 이는 신인 작가들을 배출, 양성하고 있으며 현재 출범을 앞두고 있는 ‘대전만화연합’과 연계되어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위의 사례들로 미루어보자면 DICU는 동인들은 물론, 일반 시민들을 관람객으로 끌어들여 한국 만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행사를 축제의 장으로 제한하지 않고 콘텐츠 기반의 지역 인프라를 조성하는 장으로써 큰 공을 들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사진13 제2회 디쿠만화왕중왕전 홍보 배너


 

지금까지 여러 가지 동인 행사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오늘날의 동인 행사는 예전보다 그 규모가 커졌고 앞으로 많은 발전 가능성이 보이고 있지만, 사실 여기까지 오는데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특히 과거에 벌어졌던 동인 행사 ‘서드 플레이스(이하 서플)’가 시행착오의 예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서드플레이스’는 한국동인문화발전위원회에서 주관했던 행사로, 상업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고 동인 시장에서 독점 체제를 공고히 해가고 있는 코믹월드에 반발하여 동인들이 자발적으로 주최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행사장 내 코스프레가 금지되고 동인지에 활동이 집중되었으며 순수 성인만 입장 가능한 부스존, 참가자들의 동인지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여러 이벤트가 벌어지는 등 실험적인 면이 강했습니다. 서드 플레이스는 10회까지 개최되면서 행사장의 규모와 부스의 수가 대폭 증가하고 기업 부스도 설치되는 등 발전되는 모습을 보였으나 사건이 터졌으니, 바로 내부에서 공금 횡령 의혹이 벌어진 것입니다. 공금을 개인적으로 소비한 것에 많은 이들이 의혹을 품고 보이콧을 하며 해명을 요구하였으나, 행사도우미들은 답변을 회피한 사과문만을 업로드 하였고, 이후 서플은 ‘동인 주최의 비영리 행사’라는 이미지에 큰 타격을 받고 말았습니다. 결국, 서플은 어떤 해명도 하지 않은 채 ‘자숙의 시간을 갖겠다’는 게시글을 업로드하고 사실상 막을 내렸습니다.


서플 사건은 동인 시장에 큰 영향을 주었는데요 서플 자체가 상업성보다는 창조적인 동인 활동을 지향한 행사였기에 ACA(ACA 전국만화동아리연합 : 코믹월드보다 더 오래전부터 동인 행사를 주최해온 연합회로 친목회 성격의 순수 동인 지향 행사였으며 이후 코믹월드와의 경쟁 속에 사라졌음)의 후속 행사로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또한, 코믹월드의 독점 체제를 막고자 했던 의도도 있었으나 서플이 사라진 후 코믹월드의 독점 현상은 더욱 심해진 것입니다. 서플 사건으로 인해 많은 동인들이 실망하였고 이후 동인 행사 개최에 비관적인 시선을 보내기도 하였으나 일부 동인들은 서플 사건에서 교훈을 얻어 새로운 행사를 개최해나갔습니다. 도중에 개최되지도 못한 행사, 1회만 개최되고 사라진 행사 등의 사례가 속속 등장하였지만, 시도는 계속되었고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사실 서브컬쳐는 그 특성상 장르와 매체에 따라 동인 활동과 시장이 분산되어 있고 각각의 규모도 크지 않아 지속적인 교류가 쉽지 않았습니다. 트위터 등의 SNS로 동인 개개인의 교류는 이어지지만 개인 주최의 모임은 규모 면에서 한계가 있고, 동인 행사로 전반적인 교류와 시장의 흐름이 계속 이어지는 것이지요. 그마저도 서브컬쳐를 향유하는 이들에 대한 사회의 시선이 좋지만은 않기에 일반 시민들에게 노출을 꺼리는 등 다소 폐쇄적인 느낌이 있었습니다. 

 

콘텐츠의 폭이 넓어지고 이를 향유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서브컬쳐 시장 역시 점점 발전하고 있습니다. 근래의 동인 행사들은 좀 더 자유롭고, 열린 소통의 장소로 거듭나고 있는데요, 좋아하는 것을 교류하고자 하는 동인들의 힘은 그 끝을 알 수 없습니다. 색다른 문화를 경험하고 싶다면, 창작인들의 열기가 뜨거운 이곳을 한 번 방문해보는 건 어떨까요? 



ⓒ 사진 출처

 - 표지  DICU festival 홈페이지

- 사진1~4, 케이크스퀘어 홈페이지

- 사진 5~7 동인네트워크 홈페이지

- 사진 8,9 코믹월드 홈페이지

- 사진 10 JUC festival 홈페이지

- 사진 11 Jeju Amateur comic Mania 카페

- 사진12~ 14 DICU festival 홈페이지

- 사진13 연필로 명상하기 , EBS , 김영사


ⓒ 참고 자료

- 대전시, 만화축제‘디쿠 페스티벌' 성공리 폐막(아시아뉴스통신, 곽상길, 2014.08.25)

- 케이크스퀘어, 발전하는 모습과 논란들 사이에서(미디어스, 성상민, 2015.01.22)

- 동네 뮤지카, 국내 첫 서브컬쳐 콘서트 '시동'(한국경제, 서유석, 2014.05.27)

-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 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 용어사전), 2012, 한국콘텐츠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