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칼럼 인터뷰

UHD(초고화질) TV 출현이 갖는 시장함의

by KOCCA 2013. 7. 5.

정 상 섭 (KBSN 디렉터 kbetas@empas.com)

 

  

약 3~4년전, 영화 아바타로 촉발된 3D 열풍은 기존 미디어 시청 행태가 급변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이 미풍에 그치면서 이제 그 자리를 UHD1) 로 자리바꿈 하는 모양새다.

 

최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가 가까운 미래에 UHDTV 1천만 시대가 열릴 것이라는 공식 보고서를 발표한 가운데, 시장 주도권 선점을 위한 각국 정부와 TV 제조사 및 방송사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 사진1  NHK 8K Ultra TV 구성도

 

미디어 전문가들의 분석에 따르면, 세계 TV 방송기술의 역사는 약 2~30년 Cycle 주기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나고 있다고 주장한다. 지난 1세기를 반추해보면, 흑백 TV · 칼라 TV · HD(3D) TV 까지 세 번의 커다란 패러다임과 함께 최근 한 가지가 추가된, 즉 HD · 3D를 넘어 차세대 서비스로 UHDTV가 주목받고 있다.

 

‘30년대 영국 최초 흑백 TV 실현 이래, ’60년대 미국 프라임 시간대 완전 컬러 TV 상용 서비스, ‘8~90년대 미국 Must Carry Rule (의무 공급 원칙) 폐기에 의한 케이블 · Direct TV에 의한 다채널 서비스와 HDTV가 Cycle 주기라 할 수 있다 . 그로부터 30여년이 흐른 지금 3D 태동과 HDTV 상용 서비스를 넘어 UHDTV 시대를 향한 힘찬 첫걸음이 시작되고 있다.


 1) Ultra High Definition 

UHDTV는 초고해상도를 유지하기 위해 가로, 세로의 픽셀 수가 2배(4K. 3,840 x 2,160) 또는 4배(8K. 7,680 x 4,320)로 증가시켜 각 가정에서 70mm 영화 이상의 초고선명 영상을 즐길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실질적으로 가정의 아이맥스(iMax) 영화관이라 할 수 있다.

 

UHDTV는 HD 시대의 뒤를 잇는 차세대 방송 서비스로 현재 전 세계 선진국을 중심으로 시장 주도권 선점을 위한 기술 표준화 제안과 서비스 경쟁이 매우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 TV 대형화와 4K 초고화질 콘텐츠


▲ 사진2 UHDTV 디스플레이


핸드폰 시장과 달리 TV 방송 발전의 기준은 HD 콘텐츠의 부족한 실감 부분을 인간의 시각 시스템2) 으로 얼마만큼 보상해 줄 수 있느냐로 정의 할 수 있다.

 

이미 2K라 불리는 Full HDTV를 경험한 시청자들의 입장에서 빠르게 진화 하고 있는 이미지 센서 1천만 이상의 스마트폰, 2~3천만화소의 소형 디지털 카메라, 4K 급의 방송 및 영화용 카메라 보급으로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에 대한 관심 또한 크게 증가하였다.

 

 2) Human Visual System : 시야 조건상으로 본 공간넓이에 비례한 높이의 설정방법                    (출처: 네이버 학술자료)

 

여기에 네트워크 고도화에 따른 빅데이터를 위시한 방송망과 통신망이 융합된 클라우드(Cloud) 서비스 실현, LTE·5G 시장을 향한 통신 사업자들의 투자 확대 등도 UHDTV 활성화를 위한 단초가 제공되는 형국이다.

 

그러나 시청자들의 눈높이에 중요한 과제로 등장한 것은 부족한 콘텐츠 수급이다. 이는 방송사 및 TV 제조사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딜레마인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협력들이 제시되고 있다.

 

KBS 한국방송과 LG전자는 UHDTV 콘텐츠 계약을 맺고 콘텐츠 개발을 진행중이며, 삼성전자, SONY 등 TV 제조사들도 UHD 콘텐츠 개발을 위해 분주하다.

 

 

 HEVC 표준 확정과 UHDTV 포맷 경쟁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ec) H.264/AVC 동영상 부호화 표준화 이후의 차세대 동영상 부호화 표준으로 2013년 1월말 국제 표준화가 정식 승인(ITU-R)되면서 전 세계 각 국에서 기술 표준화 선점을 위한 개발이 본격진행중이다.

 

HEVC는 TV 방송 업계뿐만 아니라 다양한 모바일 단말을 통한 UHD 동영상 시청 지원시 유용하여 빠르게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모바일 및 인터넷 VOD 시장을 견인 할 수 있는 코덱으로 주목받고 있다.

 

UHD 분야와 관련하여 해외에서 가장 빠른 행보를 보이는 국가는 단연코 일본이다.

총무성 주도 아래 대규모 투자(연간 약 30억엔/2012 기준)(일본 총무성 자료. http://www.nhk.or.jp/)와 NHK 기술연구소 중심으로 2012년 5월 SHV(Super High Vision : 8K) 개발과 함께 시연에 성공하면서 현재에는 해외시장 개척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이미 영국 BBC와 함께 기술개발을 공동 진행중이다.

 

미국은 2013년 2월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가 워싱턴D.C 일대에서 OFDM 방식의 DVB-T2 UHDTV 시험방송을 허가하면서, 현재 디렉TV, CBS, Fox 등이 UHDTV 실험방송을 실시중에 있다.

 

국내 방송업계는 KBS 한국방송이 2012년 10월부터 12월까지 UHDTV 1차 실험방송에 이어 2013년 5월 10일부터 10월 15일까지 관악산 송신소(KBS 관악산 UHDTV 실험국)를 통해 UHDTV 2차 실험방송에 돌입하였다.

 

KBS는 2차 UHDTV 실험방송을 통해 4K 60p용 카메라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과 함께, HEVC 업그레이드 (HEVC[Test Model]ver 6.0 → ver 9.0 또는 HEVC 표준화 완료 버전 적용/비트 발생률이 완전히 제어되는 Encoder에서 CBR[Constant Bit Rate] 방송)와 HDMI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실현(HDMI 1.4ver 1개 → 60P : HDMI 1.4ver 2개 또는 2.0ver 1개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LG전자는 CES 2013 LG전자 부스에서 KBS와 공동제작 UHD 다큐멘터리 「KBS 문명대기획 ‘색’- White, Red, Green, Blue」을 84인치 TV와 4K(3,840×2,160) 초고해상도 화면을 통해 시연한 바 있다.

 

삼성전자와 SONY는 UHDTV 65인치와 55인치 모델에 이어 대중화를 위한 보급형 UHDTV 출시를 기정사실화하며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빠르면 올해 하반기에 시장에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UHDTV 활성화 위한 전제 조건


▲ 사진3 TV의 미래 이미지

 

UHDTV가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하기 위해 필요한 몇가지 과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의 관심과 지속적인 정책지원 여부이다. 

신규 미래 사업의 시장 창출은 강력한 정책적 의지와 함께 표출된다. 일본 정부의 대규모 투자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UHD 분야는 차세대 방송 시장으로 기술개발과 표준화, 주파수 활용 등 여러 가지 전략적 가치를 동반하고 있다. 정부의 지속적관심과 투자가 시장 활성화를 위해 필수 불가결한 사항이다.

 

둘째, 고가 디스플레이 가격 인하여부이다. 

TV가 제아무리 뛰어난 화질과 기능을 제공한다 해도 높은 가격으로는 대중화에 성공하기 어렵다. 핸드폰 시장처럼 보조금 지원은 아닐지라도, 제조사나 방송사에서 보급형 UHDTV 출시로 가격이 내려간다면 시장 활성화에 금상첨화로 작용 할 수 있다.

 

셋째, UHD 콘텐츠 제작물량 증가 여부이다. 

TV가 대형이고 초고화질을 자랑한다한들 볼 수 있는 콘텐츠가 부족하다면 무용지물이다. 따라서 방송사 및 제조사에서는 대승적 차원에서 시청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고품질의 UHD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양산)하여 UHD 콘텐츠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우리의 거실 및 안방 곁에 다가오는 UHDTV는 시청자들의 고화질 시청 욕구 해소와 입장감(Presence)이 극대화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다가가야 한다.

 

3D·HD 시대를 넘어 UHDTV가 시장 안착에 성공하여 디스플레이 강국의 면모를 살리고 경기 침체에 빠진 국내 경제 활성화와 미디어 산업에 긍정적인 수혜로 돌아 올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 사진출처

- 사진1 : http://media.photobucket.com/

- 사진2 : http://media.photobucket.com/user/KQ6WQ/media/VideoExamples/UHDTV_1.png

- 사진3 : http://suzythebutcher.deviantart.com/art/TV-161814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