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1 행사장에 방문해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홍보 브로셔를 보는 참관객들
지난 17, 18일 용산역 아이파크몰 앞 광장에서 한국 e스포츠협회가 주최하는‘전국 가족 e스포츠대회(e-Sports Festival)'가 열렸는데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하는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도 이 축제에 참여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사업인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은 코리아보드게임즈, 대전대학교, 한국임상게임놀이협회와 협력하여 게임 과몰입을 방지하고 건전한 게임문화를 형성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 사진2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홍보 브로셔 및 기념품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은 2007년부터 매년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방문하고 있는데요, 작년에는 무려 16만명의 청소년들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학생과 선생님 모두 만족하는 굉장히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라 늘 신청 문의가 폭주한다고 해요.
딱딱하게 이론만 가르치는 게 아니라, 수업에 보드게임을 이용하는 등 체험적인 교육을 통해 아이들을 집중시키고 흥미를 유발한다고 하네요.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의 목적과 그에 따른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게임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 형성 |
- 게임의 역사적, 문화적 흐름에 대해 이해하는 한편 게임의 순기능을 인지 유도 - 게임을 사회악, 혹은 마약처럼 여기는 기존의 인식을 개선, 건강한 게임 이용자가 |
건전한 게임 문화 조성 |
- 게임을 통해 즐거움, 소속감, 교우관계 형성 등의 효과를 느낄 수 있도록 교육 - 폭력, 언어폭력 등 게임의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요소들에 대해 교육 |
게임 과몰입 조기예방 |
- 게임 과몰입은 게임 중독을 대체하는 용어 - 수업을 통해 게임 과몰입 때문에 일어나는 우울, 폭력, 따돌림, 부적응 등의 부정적인 현상을 예방하고 자아기능을 강화하여 충동조절에 도움 |
게임문화 이해의 사회적 확장 도모 |
- 게임과 관련된 직업 탐색 및 체험을 통해 미래의 게임문화 전 문인력을 양성 - 교육활동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건전한 게임문화 이해를 촉진 |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에서는 아이들의 게임 과몰입 진단과 그 정도에 따른 전문강사의 상담 또한 제공하고 있는데요. 청소년들의 게임 습관이 과몰입위험군/과몰입군/일반사용자군/선용군 중에 어느 곳에 해당하는지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 사진3 게임과몰입 여부에 대해 진단을 받고 있는 참가자들
이 중 과몰입위험군과 과몰입군에 해당하면 게임 과몰입, 흔히 말하는 게임 중독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하네요.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교육과정을 수료한 전문 강사분들이 파견되어 아이들의 습관에 따른 상담교육을 해 준다고 합니다.
전국 700만 초·중·고등학생들 모두에게 강사님들이 찾아가시긴 힘들지만, 게임 이용습관에 대한 자가진단은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http://gameguide.kocca.kr) 진단에 따라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국 17개 시도에 45개 존재하는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과몰입 전문상담센터, wee 센터를 찾아가시면 된답니다.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과 관련해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배포한 보도자료(http://www.kocca.kr/notice/report/1812823_3332.html)를 참고하시면, 더욱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을 담당하고 계신 김광열 대리님은 PC방에서 나쁜 게임문화와 습관을 배웠던 아이들이 교실에 앉아 즐겁고 평화롭게 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볼 때 보람을 느끼신다는 말을 전해주셨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이 함께합니다! :-)
◎ 사진출처
- 사진1,2,3 직접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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