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문화기술

모바일 플랫폼, 그게 뭐야?

by KOCCA 2013. 5. 3.

 

▲ 사진1 모바일 플랫폼

 

스마트 폰, 태블릿 PC 모바일 기기가 넘쳐나고 있는 요즘.
사용자와 디바이스 혹은 서비스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이 없다면, 기기의 사용도 가능하지 않겠죠?

오늘은 모바일 기기와 사용자를 연결 시켜주는  '플랫폼'에 대해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모바일 플랫폼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모바일 플랫폼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앱이 실현 가능하도록 해주는 운영체제의 OS플랫폼, 그리고 2) 우리가 게임, SNS, 인터넷과 같은 서비스를 하게 해주는 서비스 플랫폼이지요.

그럼 먼저 OS플랫폼에 대해 알아볼까요? OS플랫폼은 응용 어플리케이션과 서비스가 개발, 작동될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 입니다. PC에서 한글이나, 파워포인트, 인터넷과 같은 프로그램을 하기 위해서 Windows라는 운영체제가 깔려있죠?
이 같은 역할을 모바일 기기에서 하는 것인 OS플랫폼 입니다.

 

▲ 사진2 OS플랫폼


 

대표적으로 1) 애플의 IOS, 2) Google의 안드로이드, 3) 마이크로소프사의 Windowsphone이 있습니다. 이 OS플랫폼은 또 다시 독점 플랫폼과, 공개 플랫폼으로 나뉘는데요. 독점 플랫폼이란 애플의 IOS처럼 개발사만이 쓸 수 있는 플랫폼이고, 공개 플랫폼이란 구글의 안드로이드처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현 전 세계적 점유율은 안드로이드가 70%, IOS가 15%로 월등히 점유율에서 차이가 나는데요. 이는 안드로이드가 공개 플랫폼이다 보니 삼성전자, 모토로라, LG전자와 같은 다양한 대형 제조업체들이 사용을 하기에 나타나는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서비스 플랫폼에 대하여 알아 볼까요?. 서비스 플랫폼이란 서비스 영역별 통합된 기능을 사용자와 연결시켜주는 플랫폼입니다. SNS, 쇼핑, 길 찾기, 네비게이션 등 특정 서비스를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모든 플랫폼이 서비스 플랫폼이 되는 것이지요. 흔히 우리가 사용하는 카카오톡, 네이버 길찾기, 트위터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이라고 생각하시면 금방 이해가 되실꺼에요.

현재 서비스 플랫폼은 단순히 그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을 넘어서서 제 3rd party와의 협력을 통해서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사례로 한 때 국내 게임시장에 열풍을 불러 일으킨 '애니팡'을 들 수 있습니다. 서비스 플랫폼인 카카오톡이 게임업체와 협력하여 만든 게임인 거죠.


모바일 기기가 대중화 될 수록 서비스 플랫폼 업자들은 사용자들을 끌어 들이기 위해서 더 많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서비스들은 저희 삶들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 주겠죠? 저는 가끔 에어컨이나 밥솥을 밖에서도 스마트폰을 통해 작동시킬 수 있게 하는 모바일 플랫폼들을 보면 깜짝 깜짝 놀라기도 하는데요. 가까운 미래에 얼마나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 되고 이용 할 수 있을지 상상이 가시나요?

 

◎ 사진출처

사진1,2 Google 이미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