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문화기술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헬스케어, 어디까지 가능한가?

by KOCCA 2013. 5. 8.

 

▲ 사진1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폰의 개발과 보급은 IT 산업 전반과 의료 기기 분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 폰이 가지고 있는 사진과 광학기술을 포함해 여러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에 의료, 보건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의료용도로 사용되는 아이폰 의료 악세사리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소개할 것은 바로 위 동영상을 통해서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아이폰을 검이경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사례입니다. 아이폰을 이용한 검이경은 단순히 귓속을 보는 것 뿐만 아니라 사진을 찍어 집에서 또는 원격지에서 의사, 전문가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점차 다른 신체 부위에서도 내시경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 중이라고 하네요.


아이폰 3, 3G, 4, 4S 등에 폰 케이스만을 부착함으로써, 스마트폰을 ‘의료기기’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헬스케어의 가장 대표적인 예로 손꼽히는 기기입니다. 물론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사용하기 때문에 콘텐츠 시장에서도 핫 이슈가 되고 있는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아이폰 앱을 설치한 다음, 핸드폰 케이스에 부착되어 있는 두 개의 전극에 손가락을 갖다 대거나, 이 자체를 가슴에 대고 심전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얻은 심전도 데이터를 기록, 저장하고, 이를 전문의에게 보낼 수도 있으며 심지어는 이 기기를 이용하여 애완동물들의 심전도를 모니터링 할 수도 있습니다.

 

 

▲ 사진2 Nike + 어플리케이션

 

현재 실리콘 벨리에서는 IT 헬스케어라는 주제로 모바일기기에 적용한 새로운 고객 맞춤형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습관, 체형에 고려하여 성인병과 다이어트에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스마트 폰이 어떤 분야와 융합되어 새로운 기술이 나올 지 기대됩니다.

 

◎ 사진출처
- 동영상 유튜브

- 사진1,2 구글 이미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