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문화기술

[Interview] ③ 할리우드 애니메이션 CG도 우리 손으로. ‘에프엑스기어’

by KOCCA 2013. 4. 5.

[Interview] ③ 할리우드 애니메이션 CG도 우리 손으로. ‘에프엑스기어’
                                                                                                                              

 <에프엑스기어 / 이장한 대리>

 

 슈렉3 에서 실제의 옷같이 펄럭이는 모습, 실제 사람의 머리카락처럼 보였던 영화의 한 장면을 보신 적이 있나요?  바로 이 장면은 ‘에프엑스기어’에서 만든 기술을 도입한 것입니다. 에프엑스기어는 컴퓨터그래픽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으로 펄럭이는 옷감을 실감나게 표현하거나 털과 머리카락을 실제와 같이 구현하여 보는 이를 매료시키고 그 콘텐츠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 에프엑스 마케팅 담당 이장한 대리님

 


 이러한 실감나는 고난도 컴퓨터그래픽 기업 에프엑스기어를 찾아가 이장한 대리님과 인터뷰해 보았습니다. 에프엑스기어가 개발한 대표 소프트웨어는 크게 네 가지 부분으로 나눠졌어요.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지원을 받아 성공리에 마친 유체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플럭스(Flux)와 3D의상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인 퀄로스, 머리카락과 털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인 에프엑스헤어(FXhair), 게임캐릭터의 의상, 나뭇잎, 머리카락 등의 시뮬레이션 제작에 특화된 툴로써 게임스튜디오의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이지클로스(ezCloth)가 있습니다.



 


 먼저 소개해드릴 플럭스(flux) 유체시뮬레이션은 폭발, 화염, 연기 물 등의 효과를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기술입니다. 물, 불과 같은 유체를 CG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고난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에프엑스기어는 함께 묶어서 데이터를 계산하는 소프트웨어가 아닌 나누어 처리하는 분산병렬처리를 개발하여 제작기간을 더 빠르게 하고 투자비용을 줄일 수 있는 효과를 내었습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격렬한 물의 움직임도 사실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에프엑스기어가 자체 개발한 3D의상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인 퀄로스는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영상 등에 활용되는 기술입니다. 옷의 주름, 움직임 재질 등이 실감나게 표현 되는데요. 슈렉3 이후 발표되는 드림윅스의 모든 작품에서 이 퀄로스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포스터 사진 출처: 네이버 영화>

 

 이 기술이 적용된 대표적인 작품은 <슈렉3,4>, <몬스터 VS 에이리언>, <중천>, <쿵푸팬더>, <마다가스카3> 가 있습니다. 천의 움직임을 세심하게 체크하고 사실적으로 표현한 부분이 돋보입니다.

 

 

 ▲ 이지클로스 기술에 따라 아바타를 만들어보고 버츄얼피팅(Virtual Fitting)을 해 본 화면


 

 버츄얼피팅은 옷을 입어보지 않고서 자신의 신체 사이즈를 기입하여 가상으로 피팅해 보는 것입니다. 온라인 패션몰에서 자신이 입어보지 못해 환불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효과를 온라인 패션몰에 적용한다면 환불하는 경우가 적어져 파급효과가 클 거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지클로스(ezCloth)는 뼈대 위에 옷이나 다른 스킨을 씌워도 뼈대의 움직임에 따라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기술입니다. 엔씨소프트 AION(아이온)게임의 캐릭터 의상 애니메이션을 실행하여 10배 이상의 제작비용 절감 및 퀄리티 상승효과를 경험했습니다.

 


 ▲ 에프엑스기어 직원들의 제작 모습. 진지하고 조용한 분위기였습니다.

 

 

 ▲ 국내외 상표서비스등록증과 특허증. 국내외 상표서비스등록증과 특허증이 벽 한 켠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정말로 우수한 기업임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에프엑스기어를 방문해보니 실감나는 장면을 위해 많은 기술들이 들어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는데요, 섬세한 장면을 볼 때마다 제작자들의 노고가 느껴졌어요.
 이런 실감나는 장면 덕분에 작품에 더욱 몰입하게 되겠죠? 영화와 애니메이션 곳곳에 등장하는 CG! 앞으로도 모든 사람들이 눈여겨 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CT포럼 2013 리포터 김도영

◎ 할리우드 애니메이션 CG도 우리 손으로. ‘에프엑스기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