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스토리

카카오톡, 웹툰과 만나다!

by KOCCA 2013. 1. 30.

 

 카카오톡에서 웹툰을 볼 수 있다? 귀여운 웹툰의 캐릭터들이 카카오톡에서 움직인다? 가입자수 7000만 명을 넘어서며 국민 앱이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은 카카오톡의 플러스 친구, 애니콘 서비스인데요. 오늘은 카카오톡의 두 서비스에 웹툰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플러스 친구 ‘오늘의 웹툰’

 


▲ 위 사진의 출처는 케이코믹스(http://m.k-comics.com/)입니다.

 

 카카오톡의 플러스 친구는 좋아하는 브랜드나 스타 미디어를 카카오톡 친구로 추가하여 다양한 콘텐츠와 혜택, 정보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매일 카카오톡 메시지로 웹툰을 전달해주며 사용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해주고 있는데요. 이상신/국중록의 츄리닝, 이말년의 이말년 4컷 스페샬, 하랑의 감자도리 상하이톡 등 인기 작가의 웹툰들이 연재됩니다.

 

 

 작년 3월부터 시작된 이 서비스는 국내 최대 만화매니지먼트인 ㈜케이코믹스와 카카오톡이 함께 만들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거의 항상 살펴보게 되는 카카오톡에서 다른 앱을 켜지 않아도 메시지로 웹툰을 받아볼 수 있다는 편의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호응 얻었습니다.

 

 플러스 친구를 추가하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친구추천]탭에서 새로운 플러스친구들이 하나씩 추천되는데요. 추천된 플러스친구나 [플러스 친구 전체 보기]리스트에서 맘에 드는 플러스친구를 선택합니다. 플러스친구의 미니프로필 상에 [친구추가]버튼을 누르시면 친구리스트에 새 친구가 등록됩니다.

 

 

움직이는 이모티콘 ‘애니콘’

 

▲ 위 사진의 출처는 카카오톡(http://www.kakao.com/talk/ko)입니다.

 

 카카오톡의 애니콘은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했으리라 생각되는데요. 웹툰, 스타, 캐릭터 등을 활용한 움직이는 유료 이모티콘 서비스입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에는 애니콘을 비롯하여 스티커 형태의 ‘스티콘’, 사운드 기능이 접목된 ‘사운드콘’까지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강풀, 이말년, 낢, 노란구미 등을 시작으로 박동선, 차세정 등 인기 웹툰 작가를 섭외해 인기를 끌었습니다. 6개월이라는 시간을 공들여 만든 만큼 지금은 수많은 웹툰 작가들이 참여해 보다 풍성한 이모티콘을 사용하실 수 있답니다. 웹툰 속의 귀여운 캐릭터들이 카카오톡에서 살아 움직이는 이 서비스는 20 ~ 30대 여성 사용자들의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애니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모티콘]탭 내 [스토어]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혹은 [설정] 밑 [아이템함] 내 [아이템 스토어 가기]를 누르면 이모티콘 스토어로 이동합니다. 스토어 내 좋아하는 이모티콘을 선택하고 상세 정보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구매하기]버튼을 클릭하면 귀여운 애니콘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