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음악 패션 공연

구매를 부르는 독특한 디자인의 앨범!

by KOCCA 2012. 12. 20.

 

구매를 부르는 독특한 디자인의 앨범!

 

 최근에 CD앨범을 구매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인터넷과 모바일의 활성화로 온라인 음원시장이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묵묵히 그리고 꾸준히 발매되는 앨범들이 있습니다. 손으로 만지고 느낄 수 있는 앨범들이 그 특성을 살리며 케이스나 자켓 이미지 등을 새롭게 디자인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 장기하 싱글앨범 <싸구려 커피>

 

 

발매일 2008. 10. 13

유통사 미러볼 뮤직

 

 <싸구려 커피>라는 앨범명과 너무나 잘 어울리게도 진짜 싸구려 멋이 깃든 앨범이 나왔습니다. 이 앨범을 기획한 붕가붕가 레코드의 트레이드마크인 ‘수공업소형음반’입니다. 수공업소형음반이란, 직접 손으로 공CD 한 장 한 장에 음악을 담고 Track List 스티커를 붙이고 포장한 음반입니다. 경제적인 이유도 있지만, 가지고 있는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가내수공업방식을 택했다고 하네요.

 

 음악을 들어보시면 감히 ‘싸구려’라는 말이 나오지 않습니다. 작사, 작곡, 편곡, 연주 모두 장기하가 직접 작업한 ‘싸구려 커피’, ‘느리게 걷자’, ‘정말 없었는지’ 세곡이 수록되어 있는데요. 앨범 디자인처럼, 싸구려적인 일상에서 비롯되는 자신만의 철학이 담겨져 있기에 가볍게 볼 수만은 없을 것 같습니다.

 

 

 

* 싸이 6집 정규앨범 <싸이6甲 Part.1>

 

- 위 사진의 출처는 YGeshop입니다.

 

발매일 2012. 07. 15

유통사 (주)케이엠피홀딩스

 

 2012년을 뒤흔든 강남스타일 열풍으로, 이 앨범을 들어보지 않은 사람이 없을 텐데요! 2년 만에 전격 컴백한 싸이의 6집 정규앨범입니다. 앨범명에서 ‘싸이6甲’은 ‘싸이육갑’이라고 읽는데요! 최근 인터넷에서 ‘최고’라는 의미로 쓰이고 있는 ‘甲(갑)’자를 이용하여 싸이는 이번 6집의 개성을 독특하게 표현했습니다.

 

 앨범 표지에는 여름을 상징하는 ‘인어 싸이’와 가운데 조그맣게 자리한 YG 수장 양현석의 캐릭터가 깨알 같은 재미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앨범 안에는 수록곡 한곡 한곡의 특성을 살린 원모양의 그림이 담겨있는데요! 뒷면에는 가사가 실려 있답니다.


 

* 에픽하이 7집 정규앨범 <99>

 

- 위 사진의 출처는 YGeshop입니다.

 

발매일  2012. 10. 19

유통사  (주)케이엠피홀딩스

 

 'FLY', 'FAN', 'LOVE LOVE LOVE', 'ONE', '우산', '1분 1초' 등 수많은 히트곡으로 사랑을 받은 에픽하이가 3년 만에 돌아왔습니다! 앨범명 <99>는 숫자 ‘9’를 광적으로 좋아하는 멤버들의 취향과, 올해 데뷔 9주년을 맞이하며 9개의 가지각색의 노래들을 담았다는 의미입니다. 동시에 '상위 1%가 아닌 99%에 속한 사람들의 음악'이라는 뜻도 있다고 합니다.

 

 사진으로 보기에는 평법해 보일지 모르나, 앨범 케이스 앞면은 특수 야광 인쇄로 제작되었습니다. 평상시에는 흰색으로 보이나 어두운 곳이나 밤에 보면 사진의 연두색 부분이 빛이 나게 됩니다. (구매 시에는 흰색입니다.) 또한 앞면에는 에픽하이의 로고가 인쇄된 기타 피크가 끼워져 있어, 팬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