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KOCCA 행사

KOREA CONTENT AWARDS 2012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시상식

by KOCCA 2012. 12. 11.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KOREA CONTENT AWARDS 2012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시상식이 2012년 12월 7일(금) 15:00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볼룸 101호에서 진행됐습니다.  해외진출유공, 방송영상,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차세대콘텐츠 등 6개 부문에서 총 36건을 시상했습니다. 2012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의 주제는 무엇일까요?

 

 

 

 

 2008년 KBS 전국노래자랑 연말결선에서 12살 어린 나이로 창부타령을 불러 대상을 받은 민요신동 ‘송소희’양이 2012년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시상식 오프닝 공연을 펼쳤습니다.

 

 ▲ 왼쪽부터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홍상표 한국콘텐츠진흥원장

 

  ‘홍상표 한국콘텐츠진흥원장님’의 환영사와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장관님’의 축사가 있었습니다. 한 해 동안 한국콘텐츠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린 작품과 주역을 선정해 시상하는 이번 자리는 큰 의미를 갖고 있으며, 한국 콘텐츠의 성공 스토리는 계속 이어질 거라고 하셨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과 문화체육관광부는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거라고 말하며 수상자와 2012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시상식에 참석해준 콘텐츠 관계자분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했습니다.

 

 

 

한국방송작가 협회 '이금림 이사장'의 2012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심사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2012 대상 심사위원은 각 부문 전문가로 구성했습니다. 작품과 주역을 선정하기까지 많은 고민과 오랜 시간 토론을 하였습니다. 드라마 · 다큐 · 예능 · 방송 작품은 작품성과 흥행성을 종합 검토하였고, 애니메이션 · 캐릭터 · 만화(웹툰, 출판) · 차세대 콘텐츠는 연계성 그리고 차세데 CG 등 작품 컨셉이 참신하고 기술이 우수하며 시장경쟁을 고려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외진출 유공 부문에서는 지역적 신시장 개척 그리고 한국문화 기여도를 검토하였습니다. 2012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은 공정하게 좋은 작품을 선정했다고 합니다.

 

 

이후 ‘영광의 콘텐츠, 자랑스러운 얼굴’ 소개 영상후 시상이 이루어졌습니다.

 

 



 

 

 

 

 

 

 

 

대통령상은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부터 수여받았습니다.

 

해외진출유공포상 부문

 

 

 세계 1위의 온라인 FPS(First-person Shoder) 1인칭 슈팅게임 개발사 대표로 무려 전 세계 2억 5천만 명의 이용자가 즐기는 <크로스파이어(Cross Fire)>를 개발하였습니다.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 ‘권혁빈 (주)스마일게이트 대표이사’가 대통령 표창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방송영상그랑프리

 

 

  대왕 세종이 훈민정음을 창제하는 과정에서의 고뇌와 갈등을 창조적으로 재해석하였고, 나아가 한글의 우수성을 입증한 <뿌리 깊은 나무>‘장태유 (주)SBS PD’가 대통령 표창을 받았습니다. 높은 영상미 팩션 사극 장르에 새로운 지침이 되었습니다.

 

 

 

  한국인 최초로 남극 대륙에서 남극 생태계의 상징인 황제펭귄의 1년간의 삶을 카메라에 담은 <남극의 눈물> ‘김진만 (주)문화방송 PD’가 대통령 표창을 받았습니다. 남극 생태계의 생생한 모습은 환경과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만화대상

 

 

 바둑을 소재로 한 샐러리맨의 직장생활기를 그린 작품으로 직장인들의 많은 공감을 받은 ‘윤태호 작가의 <미생>’이 만화부문에서 대상을 받았습니다. 웹툰 및 단행본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에 향후 OSMY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대상

 

국내 최초 비행기를 소재로 한 아동용 TV 애니메이션 시리즈몰로 소형여객기인 윙키가 뭉게공항으로 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 3D 애니메이션입니다. 단기간에 300개 품목의 완구가 출시될 만큼 상품성이 높으며 최근 해외 수상 성과도 거두고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더피에스, 케이티하이텔(주), 한국방송공사 l 두리둥실 뭉게공항

 

 

애니메이션 부문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받은 (주)로이비쥬얼, 한국교육방송공사 l 로보카폴리가 캐릭터부문에서는 대통령상을 받았습니다. 자동차를 소재로 10개 이상의 방송국에서 방영되고 있고, 어린이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꼴고 있다고 합니다. 캐릭터의 기획력과 제작 배경, 사업성이 우수합니다.

 

 

 차세대콘텐츠

 

 나이 상관없이 온 국민이 빠져 있는 모바일 게임인 (주)선데이토즈 l 애니팡이 대통령상을 받았습니다. 젊은 층에 국한되었던 게임 사용자층을 변화시키고 2012년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만든 애니팡의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주)스마일게이트 대표이사 권혁빈

이 상은 더 열심히 일하라고 주신 것 같습니다. K-POP처럼 온라인게임도 자랑스러운 문화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SBS PD l 뿌리 깊은 나무 l 장태유

  콘텐츠 사업은 혼자 말들 수 있는 사업이 아닙니다. 이 상은 모든 분들의 밤의 나나들이 합쳐진 결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드라마 PD로서 어떤 드라마를 만들어야 될지 끊임없이 고민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문화방송 PD l 남극의 눈물 l 김진만

  이 상은 고생을 많이 해 주신 것 같습니다. MBC, 감독, PD, 작가 그리고 함께 노력해준 모든 분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또 펭귄에게도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전세계까 사랑하는 다큐멘터리를 만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미생> 윤태호 작가

  작품을 만들면서 집에 빨리 들어갔던 적이 별로 없어 가족들에게 미안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오늘 아들 생일인데 생일 축하한다고 말해주고 싶고, <미생>을 도와주신 많은 분들에게 이 자리를 통해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오늘은 집에 일찍 들어가 가족과 수상의 기쁨을 나누고 싶습니다.

 

 


 

<두리둥실 뭉게공항>

  이번 해는 두리둥실의 해였습니다. 프랑스에서도 좋은 상을 받았는데 이렇게 대통령상을 받게 되다니 영광입니다. 공동합작회사 그리고 <두리둥실 뭉게공항>을 만드느라 애쓴 스텝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두리둥실 뭉게공항> 많이 사랑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캐릭터부문 <로보카폴리>

  먼저 이 자리에서 대통령상을 받을 기회를 준 회사에게 감사드립니다. 갑자기 눈물이 흐르네요. <로보카폴리>의 제작 과정에서 실패도 경험했지만 많은 분들이 위로와 격려를 해주셔서 이 자리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작 스텝, 마케팅·디자인 임직원, EBS, 콘텐츠 서울 애니메이션 센터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또 다른 무엇보다도 꼬마영웅을 꿈꾸는 아이들이 행복하기를 소원합니다. 좋은 작품은 진실 된 이야기를 갖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습니다. 좋은 작품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애니팡>

  (주)선데이토즈는 앞으로 가야할 길이 많은 회사입니다. 같이 일한 스텝, 저를 누구보다 사랑하시는 부모님께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부모님께서 제가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모르셨는데 애니팡으로 인해 전보다 걱정을 덜 하십니다. 2천만 국민 모두가 재미있어 하고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2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시상식'은 상을 시상하는 것뿐만 아니라 수상자(작)들의 수상소감을 듣는 시간도 마련되어 있어 다른 어떤 시상식보다 뜻깊은 시상식이 되었습니다. 

 




  써니힐(Sunny Hill)은 'midnight circus' 그리고 최고의 사랑 OST로 큰 사랑을 받았던 '두근두근'을 불러 시상식의 분위기를 UP 시켰습니다.

 



 

그룹 써니힐의 축하공연을 끝으로 2012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수여자(작)들의 단체 기념촬영이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로보카폴리’ 그리고 ‘두리둥실 뭉게공항’의 캐릭터 퍼포먼스, 만화 그리고 차세대콘텐츠를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자리, 캐릭터를 이용해 만든 문구, 인형, 장난감, 핸드폰 케이스, 책 등 2012 대한민국 콘텐츠 시상식은 다양한 볼거리가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과 한국콘텐츠진흥원상을 받은 (주)투바엔터테인먼트 ‘라바’ 캐릭터 인형이 정말 탐났습니다.

 

  한 해를 빛낸 영광스러운 얼굴 그리고 콘텐츠를 만날 수 있어 너무나 기쁜 하루였습니다. 한국콘텐츠를 통해 문화 교류 및 한류확산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흥미 있는 스토리, 다양한 정보와 감동을 주는 스토리가 사랑받는다는 아주 당연한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닫는 시간이었고, 지금처럼 한국 콘텐츠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계속되기를 바랍니다. 2013년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이 벌써부터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