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게임

게임중독, 예방접종 했어요!(2012년 Wee센터 게임과몰입 전문상담사 워크샵)

by KOCCA 2012. 10. 25.

 

 

 

 

▲ 2012년 Wee센터 게임과몰입 전문상담사 워크샵-대전 유성호텔 그랜드 볼룸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은 청소년 상담지원기관인 Wee센터 게임과몰입 상담사를 대상으로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1박 2일의 일정으로 대전유성호텔 그랜드볼룸 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전국 45개소 Wee센터 게임과몰입 상담사 및 실장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게임과몰입 상담사 워크숍!!!"

 

 

게임중독이 전국적으로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만큼,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게임중독의 현 주소와 해결해야 할 방안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논의했습니다.

 

Wee센터가 어떤 곳인지 생소한 분도 있을 텐데요. 학습부진 및 학교부적응 학생뿐만이 아니라 일반학생들도 서비스 대상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Wee센터는 '다양한 전문가들이 연계하는 멀티상담센터'입니다.  지역 교육청 및 시,도 교육청에 있기 때문에 학교 안에서 해결되지 않는 근본적인 어려움을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인프라로 활용하여 진단-상담-치료를 서비스하는 '원스톱 상담센터'인 것이죠. 그 중에 사회적으로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게임 중독 현상'에 대해서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해결방안을 찾고자 Wee센터 상담사를 대상으로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지역교육청 산하 Wee센터는 현재 전국적으로 130여개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그 중 45개소에 게임과몰입 전문 상담인력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 Wee 이용안내 화면(http://www.wee.go.kr)

 

 

 

 

▲ Wee 찾기 화면(http://www.wee.go.kr)
 

 

그렇다면 '게임중독'이란 정확하게 어떠한 정도를 말하는 걸까요? 게임중독의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게임중독의 의미란?

 
인터넷 중 특히 온라인 게임에 몰두하여 학업 성적이 떨어지고 현실에서의 친구관계가 소원해지고 가족생활에서 게임으로 인한 갈등이 높아지는 등 컴퓨터 게임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등 문제가 생기는 것을 게임중독이라 합니다. 게임중독은 게임에 대한 과도한 집착이나 습관적 행동으로 인해 생리적 의존성이 생겨 게임사용과 관련한 어떤 수준의 만족을 얻기 위한 시간이 점점 늘어나거나 게임을 갑자기 중단하였을 경우 불안, 초조 등의 금단증상이 동반됩니다.

 

게임중독의 의미에 대해 살펴봤다면, 중독으로,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볼까요?

게임중독증상에 대해 14가지로 세분화하여 구분한 자료가 있습니다.

 

 

 

▲ Wee이용 화면 (http://www.iwill.or.kr)

 

 

이렇게 큰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게임중독을 막기 위해 워크숍에서는 예방교육, 집단상담, 개인상담의 우수사례 발표 등을 논의 하였습니다.  또한 게임과몰입 상담사 간의 상담 노하우 공유의 시간을 가졌으며, 분임별 토론을 통해 (상담사, 실장 간의) 열띤 토론과 교류의 장을 마련했습니다.

 

 

 

▲ 2012년 Wee센터 게임과몰입 전문상담사 워크샵-대전 유성호텔 그랜드 볼룸 

 

 

 

게임 중독은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일어나고 있습니다.

지금 게임 산업은 점차 발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게임 콘텐츠는 우리나라도 더욱 도약할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밝은 이면에 드리워진 게임중독문제도 멀리하면 안 되겠죠? 지나치게 게임에 몰입하는 학생들의 게임중독문제 해결을 위해 꾸준한 논의를 지속하고, 건전한 게임문화 선도·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