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방송 영화

중국에서 다시 만나는 원효와 요석공주의 사랑이야기

by KOCCA 2012. 4. 19.

 

우리나라의 제1의 교역국가가 어디인지 아시나요? 바로 13억 인구의 대륙, 중국입니다. 2012년, 올해는 한국과 중국의 수교 20주년이 되는 해라고 하네요. 이를 기념하며 앞으로 한국과 중국 간의 문화 콘텐츠 교류 상황을 살펴보려 합니다.

 

 


중국에 진출하는 ‘뮤지컬 원효’

 

 

(사진 출처 MMCT)

 

신라의 명승 원효를 다룬 창작 ‘뮤지컬 원효’가 한중 수교 20주년 공식 사업으로 선정되었답니다. 2011년 하반기 업그레이드되어 다시 막을 올린 ‘앙코르 뮤지컬 원효’는 사극을 다뤘지만 현대적인 감각으로 구성된 음악, 무대, 의상 등으로 화제를 모았습니다.

 

특히나, 뮤지컬 원효의 캐스팅 또한 화제였는데요. 원효역에는 배우이자 가수인 홍경민 씨, 김정민 씨가 맡아서 열연해 주셨고 요석공주 역에는 이미 ‘맘마미아’, ‘모차르트!’ 등을 풍부한 뮤지컬 경험을 갖춘 배해선씨와 ‘캣츠’, ’미스 사이공’ 등에 출연한 동국대 이은혜 교수가 맡아 관객들로부터 많은 찬사를 받았습니다.


또한 ‘뮤지컬 원효’는 하이테크 뮤지컬이라는 칭호를 가지고 있는데요. 하.이.테.크. 이 낯선 단어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보시는 바와 같이 ‘뮤지컬 원효’는 국내에서 보지 못했던 화려한 무대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특히나 최첨단 LED로 재현한 황룡사 9층 석탑은 첨단 테크놀로지가뮤지컬 무대에 어떻게 가미되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무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중국 베이징의 하이테크뮤지컬을 소개하겠습니다.


중국 대형뮤지컬의 진수 ‘금면왕조(金面王朝)’

(사진출처 금면왕조 홈페이지 http://bj.happyvalley.cn/hd/jmwc/intro.html)


저는 작년에 중국에서 공부하며 아쉽게도 ‘뮤지컬 원효’를 보지 못했지만 대신 원효 못지않은 화려한 무대를 자랑하는 중국의 금면왕조를 관람했습니다.


중국 대륙의 규모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금면왕조, 특히나수 백 톤에 달하는 홍수가 터져 나오는 홍수 무대는 관객들의 마음을 격동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중국 국내 최초로 N+N 다채널 스테레오 설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금면왕조도 뮤지컬 원효와 같이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스토리가 전개됩니다. 중국의 ‘삼성퇴(三星推)’ 라는 고대 문명으로부터 영감을 얻어 금면왕조의 금면여왕과 남면 왕의 사랑이야기 낭만적으로 보여줍니다.

 

또한, 중국의 무술과 기예 등의 문화적 요소를 공연 곳곳에 접목해 관객들의 눈과 귀를 동시에 만족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많은 외국 관광객들이 베이징을 여행할 때 중국의 전통 공연으로 경극(京剧)을 관람하고 현대극으로는 금면왕조를 관람한다고 하네요. 추가로 스크린자막으로 한국어가 나오기 때문에 한국인들에게 더욱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아직 중국의 금면왕조가 한국에 진출한다는 소식은 없지만, 한국방송(KBS)이 금면왕조를 제작한 화교성대극원(华侨城大剧院/OCT Theater)과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한중의 문화 교류가 더욱 기대됩니다.

 

저는 ‘뮤지컬 원효가’ 한중수교 20주년 기념 공식 사업으로 선정된 기사를 보며 이미 두 국가 간의 공연 문화 콘텐츠의 거리가 가까워지고 있다고 생각했답니다.

 

 


이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에서 선보일 수 있는 ‘뮤지컬 원효’

 


아직 K-pop과 한국 드라마보다 한국 공연 콘텐츠의 중국진출은 미진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기존 라이선스 뮤지컬에서 벗어나 한국의 역사적 인물을 바탕으로 제작된 창작극인 만큼 이번 중국진출이 한국 창작 뮤지컬이 전 세계에 진출할 수 있는 기폭제가 되었으면 하네요.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세상 모든 일은 마음먹기에 달렸다.’라는 원효의 깨달음 대로 대한민국이 창작 뮤지컬의 가능성에 대하여 모두가 긍정적인 마음을 가져야겠죠. 그렇다면 앞으로 대한민국의 공연 콘텐츠들의 활발한 해외 진출은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공연에 대한 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뮤지컬 원효 제작사 MMCT http://www.mmct.co.kr/
중국 베이징 금면왕조 홈페이지 http://bj.happyvalley.cn/hd/jmwc/intro.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