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KOCCA 행사

디지털로 복원된 옛 글꼴, 한글 알리는 홍보대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2. 17.


여러분 문화원형이란 말을 들어보셨나요?
문화원형이란 어떤 민족이나 인종의 공통된 의식이나 행동을 말하는데요.
가깝게는 우리의 의식주에서부터 춤, 도서, 건축양식, 전통문양 등이 모두 우리의 소중한 문화원형이죠.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이러한 우리의 문화원형이 사라지지 않도록 소중한 문화원형을
발굴, 디지털콘텐츠화 하는 사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출처 @ 문화콘텐츠닷컴>

얼마 전 인기리에 종영한 ‘뿌리깊은 나무’를 통해 한글과 우리 전통 옛 글꼴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아졌는데요.  또한 외국에서도 한글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근 사회, 문화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옛 글꼴과 문양의 복원과 그 활용 가치에 대해 한 번 알아볼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디지털콘텐츠화 되어 복원된 옛 글꼴과 문양의 자료를
찾아보아야 겠죠?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문화원형 콘텐츠 통합포털인 '문화콘텐츠닷컴'을 운영 중인데요, 총 30만여 개의 디지털콘텐츠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문화콘텐츠의 보고(寶庫)’ 라고 하기에 전혀 손색이 없을 것 같습니다.


< 문화콘텐츠닷컴 (www.culturecontent.com) >


문화콘텐츠닷컴에 접속해 "미술/공예" 카테고리로 들어가거나, 아니면 검색창에서 바로 ‘폰트’로 검색하면 우리가 찾는 디지털 폰트에 관한 자료를 찾을 수 있는데요. 옛 글꼴과 문양을 복원한 디지털 폰트 제작의 경우 공모사업을 통해 선정된 (주)윤디자인연구소와 (주)세종대왕기념사업회가 디지털콘텐츠화를 진행했습니다.

문화콘텐츠닷컴에서는 디지털폰트의 개발 과정과 원본 글꼴 문양을 찾아볼 수 있고,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디지털폰트와 그 바탕이 된 고문서들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그 중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가천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보물 제 1249호, 조선시대의 의서인 "간이벽온방(언해본)"과 석가의 일대기를 다룬 보물 745호 “월인석보”입니다.

먼저 “간이벽온방”은 조선시대 16세기 국가에서 왕의 명에 따라 간행한 중요한 한글 의학서적인데요 ~
한글의 서체는 해서체에 가까운 전서체로 유연하며 자모음의 짜임이 단정하고 아름다워
여러 분야에 활용 및 연구용으로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 간이벽온방 -
<출처 @ 문화콘텐츠닷컴>

 
 "월인석보"의 경우 훈민정음 창제 직후의 서체로, 폰트로써의 안정성을 인정받아 디지털 폰트로 제작이 결정되었다고 하는군요.

 

- 월인석보 -
<출처 @ 문화콘텐츠닷컴>

특히, "월인석보"의 경우 날카롭고 강하게 시작하여 부드럽게 마무리하는 서체의 양면성을 담고 있어서 한국인의 품성을 잘 반영하는 서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일반 고딕체에 비해 우리의 전통이 살아 숨 쉬며 높은 가독성과 안정적인 조형미를 갖추고 있어 도로표지판에 가장 적합한 글씨체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전통 문화원형 글꼴의 현대적 활용방안이죠 !

이외에도 바탕체로 사용되기 쉬운 특징 때문에 전통문화 관련 홍보자료의 제작이나 대외적인 각종 인쇄물 제작에 있어서도 무형의 홍보대사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하니 앞으로의 활약이 정말 기대되는 서체라는 생각이 듭니다 !

 

<출처 ⓒ 윤디자인연구소 >


 문화콘텐츠닷컴에는 전통문양의 디지털콘텐츠 자료들도 있는데요, 국립중앙박물관의 자료를 활용해 제작된 각종 문양들이 항목별로 선별, 폰트로 개발되어 일반에 제공되고 있습니다.


                    <출처 ⓒ 윤 디자인연구소 >

<출처 @ 문화콘텐츠닷컴> 

이러한 자료들은 간단한 회원가입만을 통해서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요. 각종 일러스트, 포토, 문양, 폰트, 동영상 자료에 이르기까지 4천여 건 이상의 방대한 자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오늘날 디자인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자신의 특징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디지털폰트에 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 한글의 아름다움을 가장 잘 표현하고 복원가치가 높은 역사적 의미가 깃든 고문서를 찾아 그 원형을 디지털 폰트로 복원하고, 단순히 클립아트 소스로만 사용할 수 있었던 전통문양을 디지털폰트로 개발한 그동안 노력의 결과들이 벌써부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의 집"에서 운영 중인 전통문화상품 사이트>


우리의 전통 문화원형을 복원하고 디지털화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에 앞장서고 있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문화콘텐츠닷컴을 통한 새로운 도전이 좋은 결실을 이루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