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스토리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사랑하는 분들께 적극 추천하는 명소!! 만화의 집

by KOCCA 2012. 1. 31.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격하게 사랑하는 분들, '만화와 애니메이션이 가득한 곳에서 하루 종일 파묻혀 지내고 싶다'란 생각 한 번쯤해보시지 않으셨나요? 상상발전소 기자인 저 또한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좋아하기 때문에 이런 소망을 가져본 적이 있는데요.

실제 만화책들과 애니메이션 비디오, DVD, 관련이론 서적들이 잘 구비되어 있고 편안히 볼 수 있는 장소가 있다면 어떨까요?

오늘은 상상발전소 독자여러분들께 국내 뿐 아니라 해외의 만화책, 애니메이션을 접할 수 있고 직접 읽을 수도, 감상할 수도 있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사랑하는 분들을 위한 집, "만화의 집"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장소는 인디애니페스트, 서울국제만화애니페스티벌 등의 각종 애니메이션 행사들이 개최되고 애니메이션 관련 교육들과 체험행사가 이루어지는 "서울애니메이션센터"인데요.

 

만화의 집은 서울애니메이션센터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만화의 집은 만화산업과 문화의 발전을 위해 건립된 시설로, 전시실, 정보실, 관련단체 사무실 등을 시설 운영 및 각종 기획 사업을 통한 작가와 업계, 학계의 지원은 물론 일반인들의 만화에 대한 인식전환의 장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만화, 애니메이션산업에 종사하는 분, 공부를 할 수 있는 학생 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만화의 집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어떤 곳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저도 궁금해 서둘러 들어가 보았습니다.

 

 

 

들어가자마자 바로 보였던 것이 시설안내도였는데요. 만화의 집은 사진에 보이는 것 같이 1층에 만화, 애니메이션에 관련된 도서들이 있는 도서정보실이 위치해 있었고 2층에는 만화전시실, 영상정보실, 미니시어터가 있었습니다. 

차근차근 1층부터 살펴볼까요??? 먼저 1층에 있는 도서정보실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언뜻 보기에 일반도서관같은 느낌입니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일반 도서관과 전혀 다른 점이 있습니다.

정보실 안에 있는 책 모두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관련된 잡지, 이론서적, 실기서적, 만화책들이 구비되었다는 것인데요!!

 

 

입구에서 부터 해외로 수출된 한국만화, 국내 출판되는 만화 잡지들, 신착도서를 편리하게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들이 단순히 전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 읽을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만화들과 관련 서적들을 편한 마음으로 손쉽게 읽을 수 있어서 매우 좋았습니다.

 

 

 

이렇게 만화와 애니메이션 자료들과 만화책들이 잘 정리된 도서정보실은 국내도서, 일본도서, 해외도서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 부분에서 필요한 자료를 꺼내 읽는 것이 가능합니다.

 

 

국내자료가 정리된 책장에 만화책들이 한가득 꽂혀있어서 어떤 만화책을 골라 읽을지 행복한 고민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취재를 위해 만화책을 읽기는 나중으로 미뤘습니다.)

아무튼 정말 만화책이 깨끗이 잘 보존되어 있고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만화 강국으로 유명한 일본의 만화책과 관련 자료들도 한 부분에 정리되어 보기 편했습니다. 익숙한 만화들이 눈에 보입니다.

 

 

 

 

만화와 애니메이션, 문화콘텐츠 등에 관련된 해외서적들이 있는 해외서적 섹션입니다. 국내에서 해외의 자료들을 구하는 것도 쉽지 않고 고가인 경우가 많아 공부하는 학생들은 선뜻 해외서적을 구매하기 어려운데요.만화의 집에선 이러한 서적을 한 자리에 모아놓아서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학생들에게 좋은 장소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물론 관련업계 종사자 분들에게도 해외서적을 접할 수 있어 좋기도 하고요.) 

 

 

 

 

이렇게 책에 둘러싸인 장소에서 좋아하는 만화, 애니메이션 서적을 읽는 이용객들을 보면서 "언제 하루 전체를 시간을 내어 책 속에 빠져보리라"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지금까지 만화와 애니메이션 서적이 가득한 1층 도서정보실을 둘러 보았고요.
다음 영상자료들이 있는 2층 애니툰존으로 가보실까요???

 

 

 

2층으로 올라가는 길, 올라가는 길에 특별하게도 옛날 만화잡지와 만화들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어른들에겐 어린시절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촉진제가 되고 아이들에겐 부모님들이 보던 만화와 잡지들을 보여주는 특별한 공간이었습니다.

 

 

 

옛 만화와 잡지들을 볼 수 있는 계단을 지나 2층 영상정보실과 미니시어터로 가보았습니다.

 

 

 

영상자료실로 들어왔더니 이렇게 미디어, 애니메이션 자료를 볼 수 있는 공간이 눈앞에 펼쳐졌습니다.
중앙에서는 자료를 볼 수 있는 TV와 의자가 있고 공간 양쪽 벽면에는 각종 영상자료와 전시물들이 있었습니다.

입구의 왼쪽으로는 한국과 미국, 일본, 그외 해외의 비디오자료와 DVD자료가 있었습니다.
1층 도서정보실과 같이 자료들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최근 컴퓨터의 발달로 애니메이션이나 영상자료들이 DVD로 많이 나와 있는데 DVD가 보편화되기 전 비디오 테잎으로 된 자료들을 볼 수 있어서 반가웠습니다. 책장을 보다 보면 어릴 때 보았던 애니메이션들이 비디오로 보존되어 있는 것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몇십년 년 전에 인기있었던 애니메이션 작품들부터 최근에 상영되고 있는 작품들까지 비디오와 DVD자료로 만날 수 있는 영상정보실을 부모님과 아이들 함께 가도 즐거울 수 있는 공간으로 생각되었습니다. 부모님이 어릴 적에 보았던 애니메이션을 자녀와 함께 보거나 자녀가 보고 싶은 최근에 나온 애니메이션을 함께 볼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영상자료가 정리되어 있는 공간 반대편에는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출품지원작과 한국만화와 애니메이션에 공로를 세운 분들의 분들의 동판부조가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또 그 옆에는 과거 부모님 세대가 어린시절 만화책을 보는 모습을 재현해 놓은 종이인형들과 세트가 전시되어있습니다. 만화를 보고 즐거워 하는 모습은 몇 십년 전이나 지금이나 같은 것 같습니다.

 

 

<<만화의 집 탐방 후기>>
 

개인적으로 애니메이션에 관심이 많고 학과도 관련 과여서 애니메이션 교육프로그램이나 관련 페스티벌로 서울애니메이션센터를 많이 갔었는데 애니메이션 센터 옆에 만화의 집이 있다는 사실을 최근에서야 알았습니다. 그러나 최근에서야 안 것이 너무 아까울 만큼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관련된 자료들이 많고 관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관련된 공부를 하는 학생으로서 각종 자료들을 접하고 공부할 수 있는 좋은 장소라고 생각하고요.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공부하거나 관련된 일을 하고 있지 않아도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가서 하루를 투자해도 정말 좋은 장소라고 생각합니다.

만화의 집은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좋아하시는 분에게는 좋아하는 것에 푹~ 빠질 수 있게 하는 최고의 장소, 만화의 집!! "내가 찾던 곳이 이런 곳이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꼭 방문해보세요.

관련된 공부를 하는 학생으로서, 그리고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서 적극 추천합니다!!

 


 

<만화의 집 위치 정보 및 문의>

- 위치
 

 

관련문의

도서정보실 : 02) 3455-8330~2

ANI-TOON ZONE : 02)3455-8335~6

FAX. 02) 3455-8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