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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발전소/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스토리

한국의 스마트폰 애니메이션 이용 현황

by KOCCA 2021. 8. 18.

 

 

최근 1년 스마트폰 애니메이션 시청 빈도

 

 

최근 1년 내 스마트 기기로 애니메이션을 시청한 빈도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일주일에 1~2번’이라 응답한 비율이 26.9%로 가장 높았다. ‘1개월에 2~3번(18.4%)’, ‘일주일에 3~4번(16.4%)’, ‘거의 매일 12.9%)’이 그 뒤를 이었다. 스마트 기기를 통해 ‘일주일에 1번 이상’ 애니메이션을 이용하는 비율은 56.2%이며, 이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여성(13.7%)’이 ‘남성(12.1%)’보다 ‘거의 매일’ 시청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약간 더 높았고, ‘3~4세(36.2%)’ 연령대 또한 ‘거의 매일’ 시청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았다.

 

최근 1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시청 빈도

 

최근 1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시청 빈도

 

 

스마트폰 애니메이션 하루 평균 시청 시간 

 

 

스마트 기기를 통한 애니메이션 하루 평균 시청 시간은 주중 87.8분, 주말 135.3분으로 나타났다. 주중과 주말 공히 스마트 기기를 통한 애니메이션 시청 시간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루 평균 시청 시간은 주중에는 ‘남성’이, 주말에는 ‘여성’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4세’ 연령대에서는 주중과 주말 모두 하루 평균 시청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하루 평균 시청 시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하루 평균 시청 시간(주중)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하루 평균 시청 시간(주말)

 

 

스마트폰 애니메이션 주 시청 장소 

 

 

스마트 기기로 애니메이션을 시청한 장소에 대해 ‘집’이라 응답한 빈도가 89.2%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교통수단 이용 중(6.4%)’, ‘사무실(1.9%)’의 순서를 나타냈다. ‘집’에서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 애니메이션을 시청한 비율은 전년 대비 3.9%p 증가하였다.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주 시청 장소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주 시청 장소

 

 

스마트폰 애니메이션 주 이용 기기 

 

애니메이션 시청 시 주로 이용하는 스마트 기기는 ‘스마트폰’이라고 응답한 빈도가 66.8%로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는 ‘PC(데스크톱/노트북)(17.0%)’, ‘태블릿PC(16.0%)’의 순서였다. ‘PC(데스크톱/노트북)’와 ‘태블릿PC’ 이용 비율은 전년 대비 약간 증가했고, ‘스마트폰’ 이용 비율은 전년 대비 3.9%p 감소했다.
스마트 기기의 선호 순서에 대해 성별 간에는 큰 차이가 없었으며, ‘15~19세(80.0%)’ 연령대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주 이용 기기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주 이용 기기

 

 

최근 1년 스마트폰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

 

 

최근 1년 내 스마트 기기로 애니메이션 시청 시 이용 방법에 대해서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시청’한 비율이 80.1%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는 ‘포털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후 시청(39.5%)’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시청’한 비율은 전년 대비 4.0%p 증가하였다

최근 1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

* 2019년 ‘포털 사이트를 통해 시청(네이버 N스토어 등)에서 ‘포털 사이트를 통해 시청(네이버, 다음, 구글 등)’으로 변경
* 2019년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시청(유튜브 등)’에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시청(유튜브, 넷플릭스, 티빙, 푹, 옥수수 등)’으로 변경

최근 1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

 

 

최근 1년 스마트폰 애니메이션 주 이용 방법

 

 

최근 1년 내 스마트 기기로 애니메이션을 시청할 때 주로 이용한 방법에 대해서도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시청’이라 응답한 비율이 70.1%로 가장 높고, ‘포털 사이트를 통해 시청(20.7%)’했다는 응답이 그 뒤를 이었다.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시청’한 비율은 전년 대비 5.0%p 증가하였다.

 

최근 1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주 이용 방법

* 2019년 '포털사이트를 통해 시청(네이버 N스토어 등)'에서 '포털사이트를 통해 시청(네이버, 다음 구글 등)' 으로 변경

* 2019년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시청(유튜브 등)' 에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시청(유튜브, 넷플릭스, 티빙, 푹, 옥수수 등)'으로 변경 

최근 1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주 이용 방법


이 글은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애니메이션 산업백서'에 게재된 글을 인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