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공지사항

한콘진,‘캐릭터·라이선싱 페어 2016’개최

by KOCCA 2016. 7. 12.

한콘진,‘캐릭터·라이선싱 페어 2016’개최

 

13일 코엑스서 아시아 최대 캐릭터 전시회 개막5일 간 다채로운 이벤트 진행

국내외 304개 캐릭터 기업 참가 역대 최대 규모유튜브캐통령특별공연도 마련

15주년 맞아 K-캐릭터의 과거·현재·미래를 만나는 캐릭터 변천사 특별전도 열려

<미니언즈> NBC유니버셜 부사장 개막 연설, <헬로키티> 창작자는 특강 나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송성각)과 코엑스(COEX대표 변보경)가 공동 주관하는 아시아 최대 캐릭터 전시회 캐릭터라이선싱 페어 2016’이 이달 13일부터 5일 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

 

올해로 15주년을 맞는 캐릭터라이선싱 페어는 매년 10만 명 이상의 국내외 관람객이 방문하는 국내 대표 캐릭터 축제로, 국산 캐릭터의 라이선싱 활성화와 해외 진출을 실현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마켓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특히 올해에는 국내외 304개 캐릭터·라이선스(License) 관련 기업과 단체가 참가해 역대 최대 전시규모를 기록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캐릭터 산업의 글로벌 성장 트렌드에 맞춰 `Plus+’로 컨셉을 잡았다. 이는 최고 성과 지향 B2B 프로그램 개최(Performance) 다각적 라이선싱 영역 포지셔닝 확대(Licensing) 고객 만족과 최고의 흥행 달성(Upgrade) 신규 창업 생태계 조성 및 확산(Start-up)이라는 네 가지 키워드의 영문 첫 글자를 조합한 것으로,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로 도약하는 원년으로 삼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전시는 기업관 키덜트앤아트토이관 뉴웨이브존 등 다양한 테마관으로 구성된다.

 

기업관인 ‘KOCCA 성과 전시관에는 캐릭터 산업발전을 위한 한콘진 15년의 노력과 글로벌 캐릭터로 성장한 대한민국 대표 캐릭터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특히 대한민국 1호 캐릭터부터 최신 캐릭터까지 우리나라 캐릭터의 변천사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특별 전시가 마련돼 캐릭터 산업의 역사를 집중 조명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체부와 한콘진은 행사기간 중에 대한민국 캐릭터 변천사 연구발표회도 개최한다.

 

`키덜트앤아트토이관에서는 아이부터 어른까지 세대를 아우르는 개성 있는 키덜트 캐릭터와 산업 예술의 만남으로 창조된 아트 토이(art toy)들을 선보여 통섭(統攝)’을 통한 콜라보레이션의 진가를 보여줄 예정이다. 또한 역량 있는 신인 작가를 발굴 육성하기 위한 `뉴웨이브존은 창의력과 열정으로 똘똘 뭉친 신진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한다.

 

이밖에도 cel 벤처단지에 입주한 93개 기업의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보고 즐길 수 있는문화창조융합 cel 기획관과 우리나라에서 사랑 받은 해외 캐릭터들을 한데 모은 해외관이 들어서 명실상부한 글로벌 캐릭터 축제로서의 위상을 느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3일 개막식에는 <미니언즈>를 제작한 NBC 유니버셜의 제프리 다젯(Jeffey Daggett)부사장이 기조연설을 맡았다. 또한 이튿날 열리는 라이선싱 마스터 클래스에서는 패션 캐릭터 <폴프랭크>의 커크 블룸가든(Kirk Bloomgarden)부사장과 연간 시장규모 3,500억 원으로 일본에서 가장 비싼 캐릭터인 <헬로키티> 창작자 시미즈 유코(清水 侑子 , Shimizu Yūko)가 특강에 나선다.

 

14일에는 한창완 세종대 교수가 국내 최초로 <국산 캐릭터 변천사 연구 보고>를 발표한다. 한 교수는 지난 30년 간의 대한민국 캐릭터 산업 변천사를 재조명해 지속 성장을 위한 모멘텀을 마련하자는 취지로 플랫폼 유통환경 소비 트렌드 사용목적 지원 정책 등 다양한 변인에 따른 캐릭터 변천사를 분석해 캐릭터 산업의 미래 비전을 제시한다.

 

한편, 국내 콘텐츠기업 종사자의 라이선싱 역량을 강화하고 신규 비즈니스 시장 창출을 위한 신규 사업 및 프로젝트 캐릭터 제품을 소개하는 사업설명회스타트업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해외 전문가들의 멘토링 프로그램 스타트업 오디션캐릭터 융복합 관련 주요 트렌드를 알아보는 글로벌 컨퍼런스전문가 및 파워블로거의 우수콘텐츠 품평회세계적인 라이선싱 기관 LIMA라이선싱 전문가 교육과정등도 행사기간에 맞춰 함께 운영된다.

 

이외에도 평균 구독자 80만 명을 보유한 유튜브 캐통령’ <캐리와 친구들>이 홍보대사로 참여하고, 마인크래프트 <도띠와 잠뜰>이 깜짝 이벤트를 준비하는 등 관람객들을 위한 다채롭고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해 행사장을 찾는 관람객들의 즐거움을 더할 예정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송성각 원장은 캐릭터라이선싱 페어는 국내 캐릭터 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교두보이자 캐릭터를 사랑하는 소비자들이 다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이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K-캐릭터 산업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는데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