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가상현실), 오감을 자극하다
“진짜보다 진짜 같은”실감 콘텐츠 세상
◆ 한콘진, 격월간 콘텐츠산업 종합매거진 <케이콘텐츠> 5+6월호 발간
◆ <오큘러스 리프트> 등 VR 디바이스, 관련 산업 분야 등 집중 조명
◆ 게임·영상 저널리즘 넘어 교육·관광·군사·의학까지…발전 가능성“무궁무진”
◆ 이번 호부터 영화·애니메이션 등 전문가 분석 담은‘트렌드 인사이드’신설
□ 국내외를 막론하고 가상현실(이하 VR)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관련 내용을 심층적으로 다룬 출판물이 나왔다.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송성각)은 VR 콘텐츠의 세계를 집중 조명한 격월간 콘텐츠산업 종합 매거진 <케이콘텐츠> 5+6월호를 금주 초에 발간했다고 16일 밝혔다.
□ 한콘진에 따르면 이번 호에서는 기획특집 주제로‘실감 콘텐츠’를 선정하고, VR·TV·3D영화관이 주도하는 콘텐츠 생태계 변화와 AR·홀로그램·키네틱이 견인하는 실감 콘텐츠 시대를 다각적으로 분석했다.
□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구글의 <카드보드>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리프트> ▲삼성의 <기어 VR> ▲LG의 <306 VR> 등 포스트 스마트 디바이스의 핵심이자 IT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주요 VR 디바이스의 성능과 특징을 상세히 소개하고, 이어서 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6’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MWC 2016’를 예로 들며 현재 뿐만 아니라 향후에도 VR 기술이 글로벌 콘텐츠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분야가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 또한 다양한 VR 기술이 적용되는 산업분야도 자세히 다루고 있는데, 현재 VR이 활발히 적용되고 있는 게임과 360도 화면을 이용한 영상 저널리즘 영역 외에도 VR 기술은 ▲교육 ▲관광 ▲군사 ▲의학 등의 분야에서도 폭넓게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2018년 개최되는 평창 동계올림픽은 5G 네트워크의 실험무대이자 VR 영상미학이 극적으로 발휘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 마지막으로 VR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시각 정보와 움직임 정보의 불일치로 인한 이른바‘VR 멀미’현상을 해결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고 지적하며, 기술의 진화를 뒷받침할 수 있는 완성도 높은 콘텐츠개발이 VR 시대를 앞당기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설명한다.
□ 한편 이번 <케이콘텐츠>부터는 장르별 최신 동향을 분석하는 ‘트렌드 인사이드’섹션이 새롭게 추가됐다. 5+6월 호에는 영화·음악·애니메이션·전시 분야 전문가들의 예리한 분석과 진단이 실려 있다.
□ 콘텐츠산업 종합 매거진 <케이콘텐츠>는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 kocca.kr)의 ‘콘텐츠지식→정기간행물’ 게시판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고, 리디북스·교보문고·와이투북스·모아진 앱을 통해 전자책으로 구독할 수 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 정책개발팀 성미경 과장(☎ 062.900.6580)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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