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공지사항

랑데부 코리아! 랑데부 인디아!

by KOCCA 2011. 7. 11.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신흥시장에 한국의 우수한 콘텐츠 상품들을 소개하기 위해
7월 7일과 8일 양일간 인도 뉴델리에서 콘텐츠 로드쇼 “랑데부 코리아”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지상파 방송사인 ‘KBS’, ‘MBC’, ‘SBS’와 케이블방송 채널사업자(PP)인 ‘KBSN’, ‘아리랑TV’를 비롯해 애니메이션 제작, 배급사인 ‘로이비쥬얼’, ‘어린농부’, 게임기업인 ‘인버드게임즈’, ‘픽스코리아’, ‘인터세이브’ 등 총 10개사가 참여해 인도 주요 콘텐츠 바이어와 1:1 비즈매칭 상담회를 진행하고, 컨퍼런스와 K-POP 공연도 개최하였습니다.

 

<인도로드쇼 참가 대표 콘텐츠(애니메이션 딸기가좋아, 게임 아이스타, 드라마 최고의 사랑(좌부터))>

 

 


인도는 전 세계적으로 경제 발전 속도가 가장 빠르고 세계 2위의 인구를 보유한 거대 신흥시장으로, 특히 2010년 한국과의 CEPA(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 Agreement ;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 체결 이후 최근까지 국산 자동차 및 전자기기 등의 수출이 매우 활발한 상황입니다.

인도 내에서 한국 콘텐츠에 대한 인지도는 매우 낮은 편이며, 자국 콘텐츠에 대한 자긍심이 강해 해외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도 높지는 않았습니다만, 요즘 인도에서 한류 바람이 불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북동부 지역인 나갈란드주는 90% 이상이 한국 드라마 마니아이고 한국 연예인 관련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상점이 있을 정도로 한류에 대한 기운이 일기 시작하고 있는 상황이라는군요.

또, 최근 인도 젊은 층 위주로 인터넷 매체를 통해 K-POP 및 드라마 마니아층이 형성되고 있으며,  SNS를 통해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정보 교환을 하는 등 한국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변화를 감지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7일 오전, 인도의 수도인 뉴델리에서 인도 주요 정책 결정자와 정부 관계자, 주요 방송사 임원 등을 대상으로 한 ‘한-인도 콘텐츠 협력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상호 정보교환과 콘텐츠 교류를 위한 기회로  삼았습니다.


또한 향후 적극적인 콘텐츠 교류를 위해 인도상공회의소(FICCI)와 콘텐츠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이를 계기로 한국의 우수한 드라마, 애니메이션, 어린이프로그램, 모바일 게임, 온라인 게임 등의 인도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한 인도 주요 콘텐츠 바이어와의 1:1 비즈매칭 수출상담회를 진행하며, 수출상담회는 사전에 우리 콘텐츠 기업에 맞는 맞춤형 바이어를 선정, 섭외하여 현장에서 실질적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진행될 예정입니다.



한편 로드쇼 행사 마지막 날인 8일 저녁에는 인도 최대 공연장인 Siri Fort Auditorium(뉴델리 소재)에서 한-인도 문화교류 차원의 ‘K-POP 공연’을 개최하였는데, 교민과 현지인 등 800여명이 참석해 한류의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공연은 인도의 유명 팝가수 앤서니 브라간자를 시작으로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어가고 있는 한국의 팝핀현준 댄서 겸 가수, 인도의 유명 여가수 로즈 린, 볼리우드 댄스 그룹, 한국의 인기그룹 쥬얼리의 무대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팝핀현준은 아리랑 노래에 맞춰 '부드러운' 춤사위를 선보인 뒤 빠른 곡조에 몸을 맡기는 신들린 듯한 역동적 춤동작을 연출해 많은 박수와 환호를 받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무대에 오른 쥬얼리가 공연할 때는 일부 현지인 팬까지 등장했으며 이들은 공연 후 무대에 올라가 사인까지 받아가는 '열정'을 보였습니다.

두근두근!! 12억 인구가 열광하는 한류 기대해 봐도 될까요?



ⓒ 한국콘텐츠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