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유저 10명 중 9명 모바일 게임 즐긴다
◆ 한콘진, 국내 게임이용자 현황 종합 분석한 ‘2015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 발표
◆ 모바일 게임 이용비중(86.2%) 가장 높고, 온라인, PC패키지 게임 순으로 이용
◆ 일반국민 게임이용률 조사 첫 실시…74.5% 게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 국내 게임 이용자들 가운데 10명 중 9명이 모바일 게임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송성각)은 15일 우리나라 게임이용자들의 전반적인 현황을 체계적으로 조사 분석한 ‘2015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이번 조사결과는 2014년 7월 이후 1회 이상 게임을 즐긴 이용자 1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집계된 것으로 플랫폼별(온라인, 모바일, 패키지, 비디오콘솔, 휴대용콘솔, 그리고 아케이드) 게임이용자들의 이용현황 및 특성을 담고 있다.
□ 플랫폼별 이용현황을 살펴보면‘모바일게임’이 86.2%(중복응답)로 가장 높은 이용비중 보이며 게임시장의 대세임을 입증했다. 그 외 ‘온라인게임’(60.3%), ‘PC용 패키지게임’(20.9%), ‘휴대용콘솔게임’(9.9%), ‘비디오콘솔게임’(9.5%), ‘아케이드게임’(8.1%)의 순으로 이용비중을 보였다.
□ ‘2015 게임이용자 실태조사’와 함께 올해 처음 실시된 ‘일반 국민의 게임 이용률 조사’에서는 국민들 중 게임을 이용하는 비율이 74.5%에 달한다는 사실도 파악됐다. ‘일반 국민의 게임 이용률 조사’는 게임이용자 표본구성을 위해 행정자치부의 주민등록인구통계(2015년 3월) 자료를 바탕으로 지역/성별/연령별로 설계한 전체 4,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 조사 결과에 따르면 플랫폼별로는 ‘모바일 게임’은 국민의 절반 이상(64.0% ; 중복)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온라인게임(43.0%)’이 그 뒤를 이어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2015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는 국내 게임 이용자들의 일반적인 이용행태 및 각 플랫폼별 이용현황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어, 포괄적인 게임 이용현황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2015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의 ‘콘텐츠 지식’ 코너에서 다운로드 받아 확인할 수 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정보팀 조영기 책임(061.900.633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