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현장취재

공정과 상생의 가치를 창출합니다 'KOCCA 사회적가치창출센터'

by KOCCA 2020. 4. 1.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그동안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콘텐츠공정상생센터, 콘텐츠성평등센터, 대중문화예술지원센터,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를 운영하며 인권 보호와 사회적 약자 보호, 종사자 근로조건 향상 등에 관한 각종 민원 상담과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역삼분원은 이러한 센터들이 모여 함께 사업 지원과 대민 서비스를 지원하는 공간으로 활용되어 왔는데요. 지난해 11월, 역삼분원은 'KOCCA 사회적가치 창출센터'로 새롭게 명명하며 사회적가치 창출 사업들을 총괄 관리하기 위한 거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오늘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사회적가치창출센터'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콘텐츠 비즈니스 민원의 모든 것을 원스톱으로!
'콘텐츠종합지원센터'를 찾아주세요.

 

콘텐츠종합지원센터는 콘텐츠 비즈니스의 민원·상담·창구를 일원화하여 콘텐츠 제작 기획부터 제작, 국내외 유통 등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을 원스톱으로 해결하고자 개설되었습니다. 
개별적으로 분산운영되어 온 지원체계를 개편하여 온·오프라인 응대창구를 개설하고, 통합 서비스를 제공해 콘텐츠 비즈니스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전방위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불공정거래신고상담, 노무 컨설팅 등 도움이 필요할 땐? '콘텐츠공정상생센터'로 문의하세요!

 

'콘텐츠공정상생센터'는 문화산업 내 불공정한 거래관행을 개선하고, 불공정 거래로 인한 구제를 지원하고자 개설되었습니다. 공정상생센터 현장 신고창구를 확대 공동 운영함으로서 다양한 불공정 신고를 접수 받고 있습니다.

또한 분쟁 해결을 위해 법조계, 콘텐츠 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개선자문단을 통해 양측의 의견을 듣고 적절한 합의안을 제시해주어 분쟁 해결에 앞장 서고 있는데요. 특히 2019년 한 해 동안 콘텐츠상생센터의 지원 내역으로는 신고처리 34건, 법률자문 등 상당 68건, 소송지원 14건으로 업계의 불공정행위를 파악하고, 불공정 거래로 인한 피해 구제를 지원했습니다. 이밖에도 계약서 작성 시 변호사와의 1:1 상담으로 맞춤형 계약서 작성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방향에서 공정환경 마련에 힘쓰고 있습니다.

 

함께하는 세상을 향한, 변화의 시선, '콘텐츠성평등센터 보라(BORA)'

 

게임, 방송, 음악, 패션,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콘텐츠 산업 내 성폭력 예방 및 근절을 지향하고 콘텐츠 산업 성평등 환경 조성을 도모하는 콘텐츠성평등센터'보라'가 설치 및 운영되고 있는데요.

콘텐츠 산업계 성폭력 예방 및 근절과 피해자의 신고 접수부터, 상담과 치유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희롱 및 성폭력을 예방하고, 성평등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성평등 교육을 함께 운영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주제의 공개 교육과 찾아가는 기업 맞춤형 교육,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 수혜 대상 교육 등 체계적인 '성평등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콘텐츠산업의 자유로운 경쟁환경과 공정한 거래질서를 만듭니다!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는 콘텐츠의 건전한 거래 및 유통질서 확립과 이용자 보호, 콘텐츠산업의 공정한 유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운영되고 있습니다. 콘텐츠 산업의 자유로운 경쟁과 공정한 거래질서 구축을 통해 한국콘텐츠산업의 디딤돌로서 그 역할을 이행하고 있는데요.
콘텐츠산업 종사자간, 콘텐츠산업 종사자와 이용자간, 이용자와 이용자간의 콘텐츠 거래 또는 이용에 관한 분쟁을 조정하기 위해 설립되어 공정하고 투명한 콘텐츠분쟁조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분쟁조정이 필요하실 경우 온오프라인 상담이 가능하오니 아래 링크를 통해 상담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https://www.kcdrc.kr/)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www.kcdrc.kr

 

대중문화예술산업 종사자의 권익보호와 건강한 대중문화예술산업을 위해 '대중문화예술지원센터'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대중문화예술지원센터'를 통해 건강한 대중문화예술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대중문화 예술기획업 등록 및 교육, 산업종사자들의 권익과 보호·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로는 대중문화예술기획업 등록을 위한 종사경력 증명서류 발급 등 '대중문화예술기획업 등록제도 운영' 중이며, 대중문화예술인 및 대중문화예술기획업자의 법률상담과 심리 상담 등을 지원하는 '상담/교육'을 운영 중입니다. 또한, 대중문화예술산업의 실태조사 및 심층 연구를 토대로 관련 법령 개정 및 권익보호 제도 발굴 등을 위한 '제도 및 정책연구'를 함께 진행 중에 있습니다. 

대중문화예술기획업등록자 및 등록희망자 대상으로 정기적인 등록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2019년 한 해 동안 대중문화예술지원센터를 통해 ▲최초교육 4회 315개, ▲연간교육 12회 794개, ▲ 등록교육 4회 1,054명이 교육을 받았습니다. 또한 청소년 연예인 대상 소양교육과 연예인 심리상담은 2019년 한해 동안 소양교육 151회, 심리상담 358회를 진행하며 행정적 지원 뿐만 아니라 대중문화예술인들의 심리적 지원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대중문화산업 발전과 사회적가치를 알리는 영웅을 추천해주세요."

<2020년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또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대한민국 대중문화산업 발전에 기여한 대중문화예술인 및 종사자를 선정하고 대중문화예술상을 수여하는데요. 다음달 29일까지 <2020년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포상후보자를 추천받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추천대상 : 대중문화예술발전에 기여한 대중문화예술인 및 산업종사자
*배우, 성우, 희극인, 가수, 연주자, 모델 등 대중문화예술인
*대중문화예술기획업자, 대중문화예술제작업자 등 대중문화예술사업자
*감독·PD, 시나리오 작가, 작곡가, 작사가 등 대중문화예술창작자
촬영, 편집, 조명, 음향, 분장 등 대중문화예술제작스태프

 

▼2020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포상후보자 추천공고 자세히보기▼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 콘텐츠제작종합지원센터, 지원사업, 인프라구축, 인력양성, 문화사업 운영, 연구보고서

www.kocca.kr

 

지금까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사회적가치창출센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기존에 분산되어 관리되었던 사회적가치 관련 사업들을 하나의 가치로 끌어 모아 총괄적으로 관리하고, 이러한 서비스가 적극적으로 국민에게 알려지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사회적가치창출센터가 콘텐츠 산업을 대표하는 사회적가치 실현의 거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