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콘텐츠이슈&인사이트

중국 위에원, 텐센트뮤직과 오디오북 공동 개척 시작하나?…위클리글로벌 3월4주

by KOCCA 2020. 3. 26.

급변하는 콘텐츠 시장한국을 넘어세계로 뻗어나가기 위해서는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 대해 알아보아야겠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매주 발표하는 글로벌 콘텐츠 동향위클리 글로벌을 통해 오늘은 중국 북경과 인도네시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eekly Global 3월 4주

중국북경
북경시 드라마 제작관련 기업 업무 복귀율 92%

위에원그룹 텐센트뮤직과 전략적 제휴협약 체결

중국심천
쇼트클립 창작 플랫폼 '라이화영상(来画视频)' 시리즈B 융자 유치

베트남
스타제국, 인니 결제플랫폼 서비스 회사와 협약 체결


 

북경시 드라마 제작관련 기업 업무 복귀율 92%


3월 12일, 북경일보 보도내용에 따르면, 최근 수도TV방송프로그램제작업협회(首都广播电视节目制作业协会) 북경 소재 155개 회원사 중 코로나19 확산 이후 업무에 복귀한 드라마 제작 관련 기업은 3월 들어 143개로 약 92%의 기업이 업무에 복귀했다고 밝혔습니다. 협회는 또 해당 보도를 통해 4월 26일부터 30일까지 개최 예정이었던 2020년 춘계 북경TV 프로그램 마켓 전시회(2020年春季北京电视节目交易会)를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 형식으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위에원그룹 텐센트뮤직과 전략적 제휴협약 체결

 

△ 이미지 출처 : 위에원 그룹 뉴스센터 공식 홈페이지

 

3월 18일, 위에원그룹(网络文学平台阅文集团)은 텐센트뮤직(腾讯音乐娱乐集团)과 전략적 제휴 협약을 체결하고 오디오북(有声作品) 시장을 공동으로 개척하기로 했습니다. 알려진 내용에 따르면, 이번 협약을 통해 텐센트는 위에원 플랫폼의 문학작품을 오디오북으로 제작할 수 있게 되며, 오디오로 제작된 콘텐츠는 양사의 각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쇼트클립 창작 플랫폼 '라이화영상(来画视频)' 시리즈B 융자 유치

 

중국 메이저 쇼트클립 창작 플랫폼인 ‘라이화영상’은 올해 시리즈B 융자를 유치했습니다. ‘라이화영상’은 2015년에 설립되어, 핸드페인팅 애니메이션 기술을갖추고 있는 하이테크 기업으로 올해 푸웨이자본(普维资本)으로부터 운영 자금을 지원받아 쇼트클립 창작 플랫폼 및 창작 콘텐츠 생산 분야 연구 개발을 확대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라이화영상은 ‘표준화, 모듈화, 대중화’라는 쇼트클립 창작 모델을 개발하고, 간소화된 소재 선택·편집·설정 방식으로 일반인도 손쉽게 쇼트클립을제작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고, 특히 현재 창작 콘텐츠 생산과 전략적판권 합작에 중점을 두고 오리지널 콘텐츠 소재 개발 확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라이화영상의 창작 플랫폼 실현 이미지

 

또한 라이화영상은 애니메이션 영상 창작 엔진 기술을 통하여 다양한 콘텐츠 창작 등 사업 범위를 확대하고 있으며,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스토리 라이브러리’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기업들이 쇼트클립 제작 시 발생하는 스토리 침해, 즉 저작권에 대한 문제도 쉽게 해결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라이화영상은 5G 시대가 도래함과 동시에 쇼트클립 콘텐츠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이에 향후 최고의 글로벌쇼트클립 창작 마케팅 플랫폼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효율적이고 양질의 쇼트클립 작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스타제국, 인니 결제플랫폼 서비스 회사와 협약 체결

 

2020년 3월 6일 자카르타에서 ㈜스타제국은 인도네시아 결제플랫폼 서비스기업인 ㈜비사 갈라따 테크노로기(PT.Bisa Galata Technologi)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인도네시아 내 K-Pop 공연 티켓 판매 및 마케팅 활동을 할 예정으로, 이에 인도네시아 라마단 기간 동안 팬사인회 및 팬미팅을기획하고 그 이후 콘서트를 개최할 계획임을 밝혔는데요. 해당 이벤트는 스타제국의 현 주력스타인 임팩트와 신예 걸그룹 아리아즈를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 이미지 출처 : 스타제국 공식 트위터

 

 

이 외에도 스타제국의 자체 플랫폼인 <로디(LODI)>를 2021년 3월 인도네시아에서 첫 런칭할 계획인데요. 플랫폼 <로디(LODI)>는 K-Pop 팬덤을 기반으로 한 블록체인 결제시스템으로, 로디 코인을 통해 콘서트 티켓 및 굿즈 구매, 아티스트들에게 펀딩 등이 가능합니다. 한편, PT.Bisa Galata Teknologi는 2017년 5월에 설립된 인도네시아 디지털 결제 플랫폼 회사인 ID-OPENTECH의 자회사로,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 개발등 IT 컨설팅 기반의 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해외시장동향분석 '위클리글로벌 164호'에 게재된 내용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