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을 끊고 자유롭게, 콘텐츠 산업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는 웹&모바일 콘텐츠 관련 통계
스마트 모바일이 발달하면서 기존에 있던 콘텐츠들도 다양한 형태로 모바일 플랫폼에 맞게 웹 콘텐츠로 변화 되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영화, 방송물, 책, 만화가 아닐까요?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매체로 인식 하는 것은 가장 크게
스마트폰(55.5)과 TV(38.6%)가 있고, 그밖에 pc.노트북, 신문, 라디오 등이 있습니다.
* 출처: 방송통신위원회(2017). 2016 방송 매체 이용행태 조사
일상 속에서 뗄 수 없는 스마트폰의 존재!
<K콘텐츠>에서 알려주는 웹&모바일콘텐츠 통계를 통해,
평소 우리가 어떻게 스마트폰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는지, 살펴볼까요?
대표적인 국내 웹 콘텐츠 유통 플랫폼은
-포털 서비스와 다양한 콘텐츠 제공 플랫폼 – 다음, 네이버
-MCN 다중 채널 네트워크 운영 플랫폼 – 유튜브 아프리카, 다이아 티비
-웹 툰 플랫폼- 레진, 케이툰(올레마켓), 투믹스(구 짬툰)
<연령대별 온라인 동영상 제공 서비스 이용 비율>
* 출처: 방송통신위원회(2017). 2016 방송 매체 이용행태 조사
개인 스마트 기기가 발달함에 따라 미디어 소비 패턴이 연령대별로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동영상 이용경로>
동영상 전문 사이트, SNS 에 공유된 동영상, 포털 동영상 섹션과, 포털 검색 등으로 콘텐츠에 접근하였습니다.
1인 미디어가 발전함에 따라 다중 채널 네트워크(MCN)도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MCN에 대한 연령대별 ‘인지’ 비율과 ‘시청 경험’ 비율이 거의 비슷한 것으로 나왔습니다.
* 출처: 나스미디어(2016) 2016 NPR 요약 보고서
2016년도 만화 형태별 이용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1200명중 만화 온,오프 이용 비율이 75.5:24.5 로 온라인이 절반을 훨씬 뛰어넘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만화 이용 빈도 또한 1주일에 적어도 1~2번 이상 적지 않게 나왔습니다.
*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2017). 2016 만화 산업백서
이용자 수가 놀라운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웹 콘텐츠들!
앞으로 어떤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어 소비자들이 어떻게, 얼마나 소비를 하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본 카드뉴스는 케이 콘텐츠 2017 3,4월호 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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