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분기 콘텐츠산업
전년 동기대비 매출 4.5%, 수출 6.4% 증가
◆ 문체부·한콘진, <2016년 3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발간
◉ ‘16년 3분기 콘텐츠 매출액 26.4조 원(전년 동기대비 4.5%↑), 수출액 17.5억 달러(전년 동기대비 6.4%↑)
- 매출: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 애니메이션 높은 성장세 / 수출: 방송, 게임 등 성장 견인
◉ ‘16년 3분기 콘텐츠 상장사 매출액 7.1조 원(전년 동기대비 9.9%↑), 영업이익 8천억 원(전년 동기대비 15.8%↑), 수출액 5.4억 달러(전년 동기대비 14.1%↑)
- 음악, 방송 산업이 3분기 상장사 수출 증가 주도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조윤선)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직무대행 강만석)은 2016년 3분기 콘텐츠산업 매출과 수출 등 주요 산업통계를 잠정 집계하고, 콘텐츠업체의 생산‧소비‧매출‧수출‧고용‧투자‧상장사 재무구조 변화추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2016년 3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지난 30일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3분기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조 1천 5백억 원 증가한 26.4조 원으로 조사됐고, 수출액은 1억 6백만 달러 증가한 17.5억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4.5%, 6.4%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3분기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성장을 견인한 분야는 지식정보(19.3%), 콘텐츠솔루션(9.6%), 애니메이션(8.5%) 등으로 분석됐다. 수출부문에서는 광고(55.8%), 방송(13.1%), 게임(11.4%) 등이 큰 폭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 2016년 3분기 콘텐츠 상장사 매출액은 7조 1,109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9.9% 증가, 영업이익은 8,034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5.8% 증가, 수출액은 5억 4,123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14.1% 증가해 전반적으로 큰 폭의 실적성장을 기록했다.
□ 콘텐츠 상장사들은 영화를 제외한 전 분야에서 2016년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증가했으며, 특히 음악(28.2%), 지식정보(18.8%) 등의 성장률이 두드러졌다.
□ <2016년 3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는 콘텐츠 상장사 111개 및 비상장사 1,204개에 대한 실태조사 자료에 근거해 작성됐으며, 통계청, 한국은행 등에서 제공하는 거시통계 데이터를 참고했다. 보고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분석팀 이현우 책임연구원 (☎ 061.900.655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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