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분기 콘텐츠산업
전년 동기대비 매출 3.6%, 수출 6.4% 증가
◆ 문체부·한콘진 <2016년 2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발간
◉ 2016년 2분기 콘텐츠 매출액 24.4조 원(전년 동기대비 3.6%↑), 수출액 13.6억 달러(전년 동기대비 6.4%↑) - 매출: 음악, 캐릭터, 지식정보 등이 성장 견인, 수출: 음악, 방송 높은 성장세 ◉ 2016년 2분기 콘텐츠 상장사 매출액 6.8조 원(전년 동기대비 14.0%↑), 영업이익 8천억 원(전년 동기대비 24.8%↑), 수출액 5.2억 달러(전년 동기대비 1.5%↑) - 음악, 게임 산업이 2분기 상장사 수출 증가 주도 |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조윤선)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 원장 송성각)은 2016년 2분기 콘텐츠산업 매출과 수출 등 주요 산업통계를 잠정 집계하고, 콘텐츠업체의 생산‧소비‧매출‧수출‧고용‧투자‧상장사 재무구조 변화추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2016년 2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이달 5일 발간했다.
□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2분기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8천 4백억 원 증가한 24.4조 원으로 조사되었고, 수출액은 8천만 달러 증가한 13.6억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각 3.6%, 6.4%씩 증가했다.
□ 1분기 콘텐츠산업 매출성장을 견인한 분야는 콘텐츠솔루션(12.2%), 음악(10.3%), 캐릭터(9.5%) 등으로 나타났다. 수출부문에서는 음악(105.7%), 방송(22.3%), 캐릭터(15.7%) 등이 큰 폭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 2016년 2분기 콘텐츠 상장사 매출액은 6조 7,750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4.0% 증가, 영업이익은 8,029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24.8% 증가, 수출액은 5억 2,270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21.5% 증가해 전반적으로 큰 폭의 실적성장을 기록했다.
□ 콘텐츠 상장사들은 전 분야에서 2016년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증가했으며, 특히 광고(36.1%), 음악(22.8%), 애니메이션/캐릭터(22.5%) 등의 성장률이 두드러졌다.
□ <2016년 2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는 콘텐츠 상장사 108개 및 비상장사 1,204개에 대한 실태조사 자료를 분석했으며, 통계청, 한국은행 등에서 제공하는 거시통계 데이터를 참고했다. 보고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분석팀 이현우 책임연구원 (☎ 061.900.655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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