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칼럼 인터뷰

대한민국을 ‘유시진 대위’ 앓이로 들썩이게 만든 ‘태양의 후예’ 김원석 작가를 만나다!

by KOCCA 2016. 4. 21.


여자들이 가장 싫어하는 이야기 소재는 '군대 이야기', '축구 이야기', 그리고 '군대에서 축구했던 이야기'라는 우스갯소리가 있지요. 그만큼 대부분의 여자들에게 관심 없는 분야라는 뜻일 텐데요. 이 고정관념을 깨고, 지난 두 달간 수많은 사람들을 홀렸던 군부대가 있습니다. 2월 마지막 주부터 우리와 함께했던 태백부대 모우루 중대, 다들 들어보셨을 거예요. 네 그렇습니다. 전국을 "~말입니다"와 다나까 체로 물들이고, 어딜 가나 화제의 중심에 서 있었던 드라마, <태양의 후예>에 관한 이야기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사실, 드라마 <태양의 후예>의 원작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의 2011년 우수상 수상작, 김원석 작가님의 <국경없는 의사회>였다고 하는데요. 김원석 작가님께서는 수상 이후, 다음 해에 스토리 창작센터에 입주해서 시나리오를 가다듬었고, 이후 김은숙 작가님과 공동작업을 통해서 이 시나리오는 드라마 <태양의 후예>로 거듭났다고 합니다. 지난 두 달간 우리를 울고 웃게 만들었던 매력적인 드라마, <태양의 후예>! 그 마지막 방송이 방영된 지 일주일 후, 김원석 작가님께서는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시청자들의 질문에 응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태양의 후예>의 큰 그림을 구상했던 김원석 작가님의 이야기, 함께 만나볼까요?

 

▲ 사진 1. <태양의 후예> 극본을 담당한 김원석 작가님

 


Q1. 드라마의 원작은 작가님께서 집필하신 <국경없는 의사회>로 알고 있습니다. 이후 드라마화 과정에서 남자 주인공이 군인으로 바뀌고, 이에 따라 시나리오가 상당 부분 수정되었다고 들었는데요. 처음 구상했던 의사들의 이야기가 많이 축소된 것에 대한 아쉬움은 없으신가요?

 

A. 물론 제가 사전조사하고 구상했던 부분 중에서는 잘려나간 부분이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애초에 제가 담고자 했던 내용은 잘 담긴 것 같아요. 사전조사 과정에서 많은 부분을 도와주셨던 NGO 관계자분들, 그리고 119 구조대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꼭 전하고 싶습니다. 도움을 받으면서, '다큐멘터리가 아니고 드라마인 만큼, 리얼리티가 그대로 반영되지는 못할 수 있지만, 이 내용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재미있는 드라마를 만들겠다'고 약속했었거든요. 이 드라마가 그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Q2. 원작에 군인들의 이야기를 추가하게 되면서, 고민이 많으셨을 것 같아요.

 

A. 한국에서 군대는 매우 특수한 문제입니다. 어떻게 보면 모든 국민이 군인 가족이거나, 군인 가족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텐데요. 군인들의 활약상을 어떻게 그려내는 것이 좋을까 많은 생각을 하면서 특전사를 취재했습니다. 영화 <아메리칸 스나이퍼>에서는, 여러 번의 파병을 경험하는 군인 크리스의 이야기가 그려집니다. 크리스의 생애는 결국 비극으로 끝나지만, 그 누구도 크리스에게 '당신의 인생이 잘못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어요. 저는 지도력과 책임감을 갖춘, 명예로운 군인의 이야기를 그려보고 싶었습니다.

 

▲ 사진 2. KBS2 <태양의 후예> 공식 포스터

 

Q3. 김은숙 작가님과 공동 작업으로 대본을 작성하셨는데, 협업은 어땠나요?

 

A. 스타일이 다르다 보니 각자의 분야에서 좋은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저는 사건 구상에 익숙한 타입인데, 제가 사건을 구상해 나가다 보면 김은숙 작가님이 잠깐! 하면서 다시 짚어나갈 때가 있어요. 그럴 때면 김은숙 작가님과 함께 등장인물의 감정을 따라가면서, '그래, 이렇게 느끼겠구나', '이런 느낌으로 사랑하게 되겠구나'하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죠. 연속극적인 특징을 갖는 드라마에서는 김은숙 작가님의 방식이 큰 장점을 갖고 있다는 생각도 해봤고요.

 

사실 저희 작가 팀은 보조작가 세 분까지, 총 다섯 명으로 이루어져 있었는데요. 함께 작업하면서 남녀 성격 차이를 깨닫기도 하고, 의견이 갈리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표결에 부치기도 하면서, 재미있게 작업했습니다.


+ 팀 작업에 대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메인작가였던 저와 김은숙 작가님, 그리고 권은솔 작가님, 박민숙 작가님, 임메아리 작가님 이렇게 다섯 명으로 구성되어 있었어요. 저희뿐만 아니라, 보조작가님들의 이름 또한 꼭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 함께 떠들다가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면 바로 대본에 반영했고, 때로는 이미 나온 아이템을 뒤엎기도 하고, 순서를 바꿔보기도 하면서 함께 작업했어요.

 

의견이 분분하면 투표를 해서 다수결에 따랐지만, 끝까지 의견을 고수할 수 있는 '메인작가 찬스'를 쓴 적도 있었어요. 2부에서 남녀 주인공이 모연의 집에서 데이트했던 장면은, '속도가 너무 빠른 것 아니냐'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는데요. '메인작가 찬스'를 써서, 밀어붙였죠.(웃음) 집에서만 나올 수 있는 대사도 있고, 공간의 상징성 덕분에 둘의 설렘이 더 효과적으로 드러났던 것 같습니다.

 

 

Q4. <태양의 후예>는 배우들의 열연, 인상적인 대사, 압도적인 영상미 등 많은 부분에서 호평받았습니다. 하지만, 일부 장면에서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는데요. 주인공 유시진은 어떤 위기에 처해도 살아남은 덕분에, '불사신'이라고 불리기도 했었죠. 시청자들의 이런 반응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사전제작의 장·단점이 반영된 결과 같아요. 사전제작이 아니었다면, 너무 빨리 깨어난 유시진이라든가, 두 사람 사이의 감정선이 더 깊게 드러났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라든가, 그런 비판과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수용할 수 있었을 거예요. 작품에 열심히 임했기에 후회는 없지만, 그런 디테일 면에 대해서는 반성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전제작은 분명 압도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사전제작이 아니었다면 불가능한 연출도 있었고요. 저도 연출을 해봐서 알지만, 대본을 쓰면서 '이 장면을 어떻게 촬영하지?' 하는 반신반의도 있었거든요. 시간이 충분했던 덕분에, 모든 장면이 완성도 높게 방송될 수 있었죠. 사전제작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와서, 사전제작이 보편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5. 일각에서는 <태양의 후예>를 두고, '군국주의'라는 비판도 있었습니다.

 

A. 그래도 군인은 '누군가 해야 하는 일'이고, 국가와 군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애국심이 대단한 것일까요? 어떻게 보면, 우리가 어릴 때부터 배워왔던 것처럼 굉장히 상식적인 것 아닐까요? 저는 대단한 영웅 이야기를 그려내기보다는, 상식적이라고 생각되는 사람의 마음을 담고 싶었습니다. 상식적인 사람들의 이야기가 잘 전달되기를 바라는 마음이었어요.

 

 

Q6. 비판이 있기도 했지만, <태양의 후예>는 여러 기록을 세우며 '성공작'이라는 평가를 듣고 있습니다. 작가님께서는 <태양의 후예>의 성공 요인을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김은숙 작가님의 마법 같은 대본, 그리고 그걸 드라마로 만들어내는 과정이 잘 맞물린 것 같아요. 사실 작가들에게도, 드라마를 촬영하고 연출하는 사람들에게도 쉽지 않은 대본이었거든요. 캐릭터의 진심을 연기해 주었던 배우들, 모든 캐릭터의 케미와 앙상블, 그리고 스태프들의 노력, 이 모든 것이 들어맞았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드라마를 잘 만들어주신 모든 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Q7. <태양의 후예>는 작가님께 어떤 의미로 남게 될까요?

 

유쾌하게 웃으면서 작업했기에, 유쾌한 기억으로 남을 것 같아요. 그리고 이 드라마가 계기가 되어, 앞으로도 장르나 제작비 같은 한계를 뛰어넘는, 참신하고 새로운 시도들이 좀 더 환영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사진 3. 김원석 작가님


<태양의 후예>16부작으로 이미 종영되었지만, 그 인기는 아직 현재 진행 중입니다. KBS는 종영을 아쉬워하는 시청자들을 위해서 3일 동안 스페셜 방송을 편성했습니다. 또한, 해외 각국에 판권이 판매되었다는 소식이 계속해서 전해지고, 극 중 명대사들이 두고두고 회자되고, 여러 채널에서는 아직도 "~말입니다" 어체가 사용되고 있죠. 이렇게, <태양의 후예>는 종영 후에도 강렬한 존재감을 뽐내고 있습니다.

 

<태양의 후예>의 극본을 담당했던 김은숙 · 김원석 작가님 역시, 각각 차기작 소식을 전하며 차후 행보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는데요. 작가님의 손끝에서 탄생할 다음 이야기는 어떤 모습일지, 만나보게 될 그 날이 기다려집니다.

 

사진 출처

표지사진, 사진 1, 3. <태양의 후예> 문화산업전문회사 NEW 제공
사진 2. KBS <태양의 후예>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