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방송 영화

독립영화, 한 편 보고 갈래요?

by KOCCA 2015. 2. 6.



- 상상발전소 기사 공모전 수상작 / 권현주 -


2014년 끝자락에 열렸던 청룡영화제에서 배우 천우희가 <한공주>라는 영화로 여우주연상을 받았습니다. 천우희는 ‘독립영화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으면 한다.’는 말로 수상소감을 마무리했습니다. 


여기서 ‘독립영화’란 과연 무엇일까요? 요즘에는 예전보다 독립영화에 대한 인지도나 관심이 높아진 것이 사실인데요. 오늘은 ‘독립영화’가 정확히 무엇인지, 또 어떻게 ‘독립영화’를 즐길 수 있는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독립영화(independent film)란 커다란 자본의 힘에 의지하지 않고 적은 예산으로 창작한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비상업적인 영화라고 말하기도 하는데요. 독립영화는 대중성을 우선으로 하는 영화가 아니기 때문에 획일적인 소재, 자극적인 내용보다는 좀 더 다양한 주제와 장르, 형식을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 보고 듣던 영화와는 사뭇 다른 독립영화를 접한 사람들이 ‘독립영화는 이해하기 어렵다’거나 ‘생소하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 사진1 다양한 독립영화들 (왼쪽에서부터 똥파리, 파수꾼, 한공주)



예전에는 엄청난 예산이 들어간 블록버스터 영화라고 하면 개봉 전부터 큰 화제가 되었고, 그것이 고스란히 흥행으로 이어졌지만, 요즘은 독립영화의 입지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2008년 약 300만 명을 동원한 <워낭소리>, 지난해 겨울 연장상영 요청이 쇄도했던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 같은 다큐멘터리 형식의 영화부터 <똥파리>, <한공주> 등 이른바 ‘저예산·고퀄리티’ 영화가 입소문을 타고 인기를 끈 사례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독립영화는 대체 어디서 볼 수 있는 것일까요?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대형 영화관에서 독립영화를 상영하는 경우도 있지만, 독립영화 전용관에 가면 더 많은 독립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 사진2 인디페이스 위치




▲ 영상1 인디스페이스 트레일러




1. 인디스페이스 (www.indiespace.kr)

서울시 종로구 신문로 2가 1-153 2층(가든플레이스 내) 



▲ 사진3 씨네큐브 위치



2. 씨네큐브 (www.icinecube.com

서울시 종로구 신문로 1가 226 흥국생명 BD 지하 2층



▲ 사진4 인디플러스 위치



3. 인디플러스 (www.indieplus.or.kr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8길 8



서울 이외에도 전주의 지프떼끄(theque.jiff.or.kr), 대전 아트시네마(cafe.naver.com/artcinema) 등 많지는 않지만 지역마다 독립영화전용관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독립영화관에 가지 않더라도 집에서 독립영화를 접할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KBS 독립영화관>인데요. 드라마부터 애니메이션까지 폭넓은 장르의 독립영화를 매주 화요일 밤에 상영하고 있습니다. 또 서울독립영화제나 부산국제영화제 등 각종 영화제 기간에 맞춰 특선영화들을 선보이기도 합니다.



▲ 사진5 KBS 독립영화관 프로그램 상영작들



독립영화를 집에서 즐기는 두 번째 방법은 <네이버 영화 인디극장>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한국독립영화협회에서 직접 추천한 작품들을 온라인에서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곳에는 누리꾼들이 직접 댓글을 달 수 있는 공간이 있어 다양한 의견들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영 기간이 끝나면 볼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 사진6 인디극장에서 현재 상영 중인 영화들



지금까지 독립영화의 정의와 독립영화를 보는 방법들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독립영화가 특정 마니아들만 즐기는 어려운 영화도 아니고, 접하기도 어렵지 않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영화들을 보기 위해서는 우리도 좀 더 다양한 장르의 영화에 귀를 기울여야겠습니다. 한 가지 종류의 물고기만 사는 물은 절대 깨끗하지 않듯, 더욱더 폭넓고 신선한 영화들이 만들어져 건강한 영화 생태계가 유지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사진 출처

- 표지 mole film, KAFA Films, 리(里)공동체 영화사

- 사진1 mole film, KAFA Films, 리(里)공동체 영화사

- 사진2 인디스페이스 홈페이지

- 사진3 씨네큐브 홈페이지

- 사진4 인디플러스 홈페이지

- 사진5 KBS 독립영화관 홈페이지

- 사진6 네이버 인디극장 홈페이지


ⓒ 영상 출처

- 영상1 인디스페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