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게임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식' 끊임없는 새로운 시도와 창의적 도전정신이 돋보이는 작품 눈길

by KOCCA 2013. 5. 2.

사진1 한국콘텐츠진흥원 홍상표원장과 수상자

 

2013년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식이 지난 26일 개최되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올해 1,2,3월 이달의 우수게임으로 (주)네시삼십삼분의 <활>, (주)트리플래닛의 <트리플래닛>, (주)스코넥엔터테인먼트의 <K-Pop Dance Festival>을 선정하였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주관으로 열리는 이달의 우수게임은 1997년부터 16년간 서비스 초기의 우수게임을 선정하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시상해 온 유서깊은 사업입니다. 그동안 290여 편의 우수게임들이 선정된 바 있습니다.

 

지난 16년간 어떤 작품들이 선정되었는지, 잠깐 살펴볼까요?

 

◎ 주요 선정작

- 1998년 (주)넥슨, 바람의 나라

- 2000년 게임벤처(주), Fortress2+

- 2004년 (주)엔트리브소프트, 팡야

- 2004년 (주)넥슨,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

- 2004년 (주)넥슨, 마비노기

- 2005년 (주)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 2005년 (주)JCE entertainment, 프리스타일

- 2005년 (주)라온엔터테인먼트, 테일즈런너

- 2007년 (주)레드덕, 아바(A.V.A)

- 2007년 (주)와이즈캣, 슬러거

- 2008년 (주)엔도어즈, 아틀란티카

- 2009년 (주)NHN게임스, C9(Continent of the Ninth)

- 2009년 (주)소프트맥스, 마그나카르타2

- 2012년 (주)파티게임즈, 아이러브커피

- 2012년 (선데이토즈, 애니팡

 

이처럼 이달의 우수게임은 최초의 MMORPG 게임인 <바람의나라>를 비롯해 온라인 레이싱게임 <카트라이더>, FPS 게임인 <스페셜포스>, 국민 게임으로 사랑 받고 있는 <아이러브커피>, <애니팡>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인기 게임들을 다수 배출하며, 한국 게임발전의 역사와 궤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이달의 우수게임으로 선정된 업체에게는 게임분야 병역특례업체 선정 사업에서 가산점이 주어지며, 선정 작품에는 대외 홍보, 지스타 2013 전시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고합니다. 단순한 시상을 넘어서 수상작들에게 더욱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올해 선정된 업체 작품을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 사진2. 왼쪽부터 <활>, <트리플래닛>, <K-Pop Dance Festival>

1월의 우수게임 <활>

민족전통무술인 ‘마상궁술(馬上弓術)’을 소재로 하고 있으며, 1분 안에 단 몇 발의 화살로 승패가 갈리는 긴장감 넘치는 게임입니다. 아마 '카카오톡'이라는 어플을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유저들은 한번쯤은 접해본 게임이 아닐까 하는데요! 이 게임은 지난 해 한국콘텐츠진흥원 차세대게임 제작지원 사업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

 

2월의 우수게임 <트리플래닛>  

 페이스북과 모바일에서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이 게임은 사용자가 다양한 과일과 채소를 재배해 자신만의 숲을 꾸민 뒤
아기나무를 분양받아 키우는 방식의 게임인데요.

 

사용자가 게임 속에서 서울, 몽골, 태국 등 나무 심을 지역을 선택하면 유니세프, 월드비전 등 NGO들과 협력해 모인
가상나무의 수만큼 실제 해당 지역에 나무를 심게 되는데요. 이른바 '착한 게임'이라고도 불리는 트리플래닛은 숲으로 조성
한 결과를 이메일로 알려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3월의 우수게임 <K-Pop Dance Festival>

닌텐도 Wii를 통해 즐길 수 있는 이 게임은 해외 팝송에만 만족할 수밖에 없던 댄스게임 시장에 최초로 K-Pop을 도입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 씨스타19의 <MaBoy> 등 10-20대를 위한 곡부터 80-90년대 댄스곡까지 총 26곡의 히트곡이 수록돼 있고 초보자도 쉽게 즐길 수 있는 가이드 모드가 내장되어 있어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이 날 시상식에서 한국콘텐츠진흥원 홍상표 원장님은 "올해 수상작으로 선정된 작품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한 개발자들의 창의적 도전정신이 돋보이는 작품들"이라며, "이번 수상이 등용문이 되어 새로운 활로가 되길 바라며, 보다 미래지향적인 개발이 이루어지길바란다. 더욱 다양한 플랫폼에서 더 큰 성공을 거두는 작품이 나올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2013년 이달의 우수게임은 홈페이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신청을 받고 있으며, 6,8,10월에 추가 접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달의 우수게임 사이트 (http://bestgame.kocca.kr)을 참고하세요:)

 

◎ 사진출처

사진1.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사진2. 이달의 우수게임 사이트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