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의형 인재 모여라! <2013년도 콘텐츠 기획프로듀서 양성과정>

 

 

여러분, '뽀로로 아빠' 최종일 대표와 영화 <놈, 놈, 놈> 제작자 최재원 대표가 멘토로 참여하는 강좌가 있습니다!


그것도 무료로 진행되는 고품격 양질의 강의라죠. 이 강의는 7년 동안 이어져왔으며 다수의 창의력 A+ 인재를 발굴했습니다. 탈락의 고배를 마신 분들도 1년 동안 손꼽아 손꼽아 이 강의를 기다리고 있다는 소식도 심심치 않게 들려옵니다. 콘진원은 매년 상반기 소수의 인원을 선발해 약 1년 동안 '콘텐츠 강의'를 진행합니다.


아래 자세하게 <창의적 콘텐츠 전문 기획인력 양성> 프로젝트를 설명하겠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홍상표)은 2013년 '창의적 콘텐츠 전문 기획인력 양성'을 위한 ‘2013년도 콘텐츠 기획프로듀서 양성과정’(옛 기획창작아카데미) 무료 교육생을 모집합니다. 실무자 과정은 3월 28일, 프로젝트 과정은 4월 25일 접수 마감입니다.
 
 교육은 실무자 과정과 프로젝트 과정으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두 과정 모두 교육비는 전액 국비로 지원!

두 과정은 비슷한 것 같아도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실무자 과정의 경우, 전공자를 포함해 콘텐츠 분야 경험자는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서류 및 면접 심사를 통해 선발합니다.
반면 프로젝트 과정3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어야 하고요.
 

 

 

기획프로듀서 양성과정에서는 도대체 무엇을 배우냐고요?
 바로 콘텐츠 기획에 대한 실무분야에서부터 마케팅, 투자, 장르별 스토리텔링 워크숍 등 전문 분야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실습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두 과정 모두 콘텐츠를 기획하는 데 꼭 필요한 알짜배기 강의만 모아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주는 멘토도 전적이 화려합니다.
프로듀서, 작가, 콘텐츠 기업 CEO 등 콘텐츠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이 강의, 프로젝트 실습, 1:1 멘토링 등 교육전반에 직접 참여해 교육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교육명

 주 요 내 용

 콘텐츠 산업의 이해

 총론 및 주요 산업의 규모, 현황, 특징 등을 현장전문가들의 강의, 대화를 통해 이해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연구

 주요 산업별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수익모델을 현장 전문가의 강의와 대화를 통해 이해

 콘텐츠 기획을 위한 마케팅

 문화콘텐츠 기획을 위한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

 기획과 기획자

 문화콘텐츠 기획의 기초 이론과 기획자의 소양 이해

 콘텐츠 투자

 문화콘텐츠 투자의 특징과 트렌드 이해

 콘텐츠와 법률

 저작권, 계약, 상표, 특허, 퍼블리시티 등 문화콘텐츠산업 전반의 법률 이슈 이해

 콘텐츠와 라이센싱

 콘텐츠 브랜드. 캐릭터, 디자인 등 라이센싱 비즈니스 이해

 창작 소재 발굴 및 구상

 의학, 범죄, 군사, 추리, SF 등 콘텐츠의 창작소재가 될 수 있는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빙, 콘텐츠 창작의 관점에서 강의, 대화, 토론

 콘텐츠 스토리텔링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이론과 특성을 이해

 특강

 미래전략 콘텐츠 개발, 범죄와 수사, 역사 등 소재 발굴을 위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특강

 우수 문화콘텐츠 감상과 비평

 국내외 우수 문화콘텐츠 감상 및 리뷰

 콘텐츠와 크리에이티브

 문화콘텐츠 기획, 창작을 위한 발상, 아이디어 발전, 글쓰기 등 이해

 콘텐츠 기획제작의 이해

 문화콘텐츠산업 분야별 기획, 제작 시스템 이해

 기획서 작성 및 창의적 PT 실습

 프로젝트 기획서 작성과 프리젠테이션의 스킬을 이해, 습득

 스토리텔링 실습 및 워크숍

 플롯의 이해, 삼막구조, 캐릭터 구축 등 창작의 기초를 이해

 프로젝트 실습

 팀 프로젝트(컨버전스), 개인 프로젝트(창작)

 

 

 올해는 <엽기적인 그녀> 제작자 신철(신씨네 대표), <뽀로로> 제작자 최종일(아이코닉스엔터테인먼트 대표), 신창환(스튜디오게일 대표), 영화 <놈놈놈>, <조선명탐정> 제작자 최재원(위더스필름 대표), <봄날> 프로듀서 김종혁, 드라마 <7급 공무원> 제작사 사과나무픽쳐스 윤신애 대표, 오정학(서울국제뮤지컬페스티벌 사무국장) 등 산업현장 전문가가 참여합니다.
 

 

 
실무자 과정이론교육이 약 5개월간 진행됩니다. 이후 콘텐츠 전문가의 지도하에 3개월간 프로젝트 실습을 할 예정입니다.
 
프로젝트 과정은 프로젝트 개발을 희망하는 현업인들의 프로젝트 완성 지원을 위해 마련됐습니다. 별도의 이론 강의 없이 특강이 제공되며 전문가의 1:1 컨설팅, 멘토링을 약 6개월 동안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인력기반본부 홍정용 본부장은 “지난 7년간 수강생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기획인력으로 활약하며 완성작을 선보이기도 했다”며 “최고의 강사진과 다양한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최고의 창의적 기획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실무자 과정은 3월 28일, 프로젝트 과정은 4월 25일 접수가 마감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한국콘텐츠아카데미 사이트(http://edu.kocca.kr), 콘텐츠종합지원센터(1566-1114)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 '끝없이 두드리는 자에게 쇠문도 열린다.' - <채근담>라는 말이 있습니다. 콘텐츠를 기획에 관해 A+ 엑기스만 모아 진행하는 꿈의 프로젝트! 지금 도전해보세요! 꿈은 이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