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KOCCA 행사

문화원형 활용 공모전 성공전략, “작품의 추후 활용 가능성에 집중하라”

by KOCCA 2012. 4. 30.

 

 


여러분, 본격적인 따뜻한 봄날을 맞아 어떻게 여가를 보내시고 계신가요? 꽃놀이나 겨울동안 미뤄두었던 운동을 슬슬 시작한다는 분들도 계실테고, 바빠서 챙겨 보지 못한 드라마를 몰아서 보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요.

 

제 주변에는 얼마 전 종영한 ‘해품달’(해를 품은 달)과 ‘뿌나’(뿌리 깊은 나무)가 끝나고 삶의 낙이 없다고 볼멘 소리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요즘 사극 드라마는 종영 이후에  외국에 수출되는 고부가 가치 아이템으로 아주 귀한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 SBS 사진출처 : MBC

              사진출처 : MBC                                                사진출처 : SBS

 

여러분은 이런 사극 드라마의 인기비결이 어디있다고 보시나요? 제 생각에는 드라마의 배경은 우리나라지만 이야기 속에 담긴 시대와 나라를 뛰어 넘는 인류 보편적인 정서와 우리 드라마가 가진 이야기의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제2의 ‘뿌나’와 ‘해품달‘을 기대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한 가지 희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의 전통 문화원형 속에 숨겨진 진주를 찾는 행사인 문화원형 활용 공모전이 그것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은 약 30만 건의 문화원형 콘텐츠가 축적된 ‘문화콘텐츠닷컴’의 개편을 기념하고, 한국문화원형의 활용을 장려하기 위해 ‘2012 문화원형 활용 공모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저희 상상발전소가 5월 2일 접수 마감을 앞두고 있는 문화원형 활용 공모전에 대한 여러분들의 다양한 궁금증을 풀어 드리고, 공모전 준비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아주 소중한 분을 만나 뵙고 왔습니다.

 

참여자들의 문의사항부터 공모전 준비와 운영까지 궂은 일을 도맡아 하고 계신 공모전의 숨은 일꾼, 한국콘텐츠진흥원 기반조성본부 창작기반팀 담당자님이 바로 오늘의 주인공입니다.
 
공모전 마감이 가까워질수록 점점 바쁜 나날을 보내고 계신 담당자님을 마포구 상암동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직접 만나뵙고, 여러분을 대신해 공모전에 관한 많은 궁금증을 알아보았습니다.

 

 

                                                                   문화원형 활용 공모전 담당자
 
● 담당자님,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창작기반팀에서 문화원형 사업의 공모전 및 컨퍼런스 업무를 맡고 있는 신유라입니다.

 

● 그럼 먼저 운영을 맡고 계신 ‘2012 문화원형 활용 공모전’에 대해 간략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문화원형이란 신화나 전설 속 캐릭터나 이야기, 그리고 그림, 문양, 춤, 놀이 같은 대한민국 문화의 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한류 열풍은 우리 문화원형 속에 담긴 세계 보편적인 가치와 우리 문화의 힘을 인정받게 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공모전은 2002년부터 2010년까지 발굴된 약 30만 건의 문화원형 콘텐츠가 축적된 ‘문화콘텐츠닷컴’의 개편 오픈을 기념하고, 콘텐츠 산업의 미래라고 할 수 있는 문화원형을 알리고 많은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 이번 공모전의 분야는 크게 3가지입니다. 각 분야에 대한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공모는 ‘사진 부문’, ‘배경화면 디자인 부문’, ‘홍보 콘텐츠 부문’ 등 세 개 부문에 걸쳐 진행됩니다. ‘사진 부문’과 ‘배경화면 부문’ 에서는 각각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문화원형을 포착한 사진과 문화원형에 관한 모바일 및 PC용 배경화면 콘텐츠를 대상으로 공모가 진행되며, ‘홍보 콘텐츠 부문’에서는 문화원형이나 ‘문화콘텐츠닷컴’ 홍보를 위한 영상, 웹툰, 인쇄 광고 등의 홍보 콘텐츠를 대상으로 공모가 진행됩니다. 
 
● 작품 제출 시 응모자들이 놓치지 말아야 할 유의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중복 출품 시 같은 소재(주제)로 한 여러 작품을 내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 분야에 걸쳐, 한 주제(소재)당 하나의 작품만 출품이 가능합니다. 이 점 주의해주셨으면 합니다.
 
● 각 분야마다 작품심사 시 중점을 두는 부분이 약간씩은 상이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응모자들이 집중해야 할 심사기준에 대해 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심사기준은 창의성, 활용가능성, 주제적합성, 작품완성도입니다. 그 중 그 분야의 방향성에 적합한지에 대한 주제적합성과, 차후 수상작이 활용가능할지에 대한 활용가능성 부분을 높이 평가할 예정입니다.

 

● 추후 수상된 작품들은 어떻게 사용할 계획이신가요?
우선 모든 작품들은 시상식 후 문화원형 전시회를 통해 대중에게 공개될 예정입니다. 이밖에도 콘텐츠 특성에 맞게 활용될 예정인데요. 세부적으로는 사진 부문은 추후 문화콘텐츠닷컴 홍보 시 영상 및 광고 등에 활용될 예정입니다. 또한 배경화면 분야 작품들은 PC용은 컴퓨터 배경화면에 사용할 수 있도록 활용되고, 모바일용은 문화콘텐츠닷컴 앱(app)을 통해 대중들과 만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홍보콘텐츠 부문인데요. 웹툰 분야에서 수상하신 분께는 문화콘텐츠닷컴의 연재작가로 활동을 부탁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인쇄 광고는 스티커, 신문광고, 잡지광고, 공모전 작품 모집용 포스터로 활용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대중들에게 소개될 예정입니다.


● 마지막으로 이번 공모전에 응모하고자 하는 응모자들을 위한 응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문화원형 관련 분야 학생들이 아니더라도 전통문화 소재나, ‘문화콘텐츠닷컴’ 을 활용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보여 주신다면 얼마든지 수상기회가 열려 있으니 망설이지 마시고 도전해 주세요. 또 공모전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우리 문화원형의 소중함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이렇게 인터뷰 허락해주신 점 감사드리고, 성공적인 결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