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문화기술

한국콘텐츠진흥원 실감콘텐츠 사업화 지원

by KOCCA 2021. 12. 28.

실감콘텐츠 글로벌 레벨업 지원

동 사업은 국내 우수한 실감콘텐츠 기업의 재제작, 홍보 마케팅 지원을 통해 해외 진출 역량 강화(level-up)를 목적으로 합니다. 실감콘텐츠 기업의 폭이 다양하고, 사업화 진행 정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기업수요조사를 통해 적시에 활용이 가능한 지원을 진행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총 8개 기업이 지원을 받았으며, 지원 내용은 재제작, 영상 제작, 컨설팅, 마켓 참가 지원, 홍보물 제작 등 기업수요에 따라 다양했습니다.

 

2020 실감콘텐츠 글로벌 레벨업 지원 현황
광화시대 8총 실감콘텐츠 중 광화경-판옥선

 

실감콘텐츠 온라인 비즈니스 지원

동 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해 물리적인 해외 진출이 어려워진 실감콘텐츠 기업을 대상으로 ‘온:한류축제(ON:Hallyu Festival)’를 통해 온라인 비즈니스를 지원하였습니다. 국내외 판로 개척 확보 및 유통・마케팅 지원을 받는 총 27개의 실감콘텐츠 기업이 온:한류축제 온라인 홍보관에 자리하였으며, 비즈니스 매칭을 통해 9개 기업이 총 19건의 매칭을 진행하여 411,000USD 규모의 상담을 진행하고, 31,000USD의 계약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해외 진출을 위한 멘토링도 진행하여 총 18개 기업이 글로벌 멘토 28명과 105건의 멘토링을 진행하였습니다. 실감콘텐츠 지원성과의 글로벌 확산을 위하여 온:한류축제 K-Pop 콘서트에 프로모션 영상을 송출하여 글로벌 시청자 1,179,723명이 시청하였습니다.

2020 실감콘텐츠 온라인 비즈니스 개최 모습

실감콘텐츠 콘퍼런스(Content X Stage)

동 사업은 실감콘텐츠에 대한 대중적 인지도를 확산하기 위하여 매스미디어에 실감콘텐츠를 소개하는 콘퍼런스를 편성하여 진행하였습니다. 본 콘퍼런스는 캐나다의 스타트업, 실감콘텐츠 액셀러레이터인 허브 몬트리올과의 협업으로 진행하여 SBS CNBC 채널에서 3일간 특별편성으로 방영하였습니다. 실감콘텐츠의 3가지 주제에 대해 다루었으며 1부 VR/AR은 스테판 리투이트(펠릭스&폴 스튜디오 대표), 2부 AI는 그레고리 듀덱(캐나다 맥길대학교 석좌교수), 3부 미디어아트 라파엘 로자노-헤머(미디어아티스트)가 각 연사로 참여하여 진행했습니다.

 

2020 실감콘텐츠 콘퍼런스(Content X Stage)

실감콘텐츠 홍보 활성화 지원

동 사업은 2019년 연중 지속성을 가지고 진행된 지원프로그램으로 실감콘텐츠 산업 육성 지원(센터 입주 등) 기업을 중심으로 추진되었습니다. 국내 주요 언론 및 SNS 등 주요 매체를 통해 개발 성과를 확산시켜 관련 산업의 대중적 인지도를 제고하고 B2C 시장의 비즈니스 기회가 증대될 수 있도록 사전에 관련 업체의 수요와 목적을 파악하여 지속적으로 기획기사, 보도자료, 온・오프라인 공공/대중 채널 이용을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는 더욱 다양한 플랫폼 및 미디어를 활용해 실감콘텐츠 기업의 마케팅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예정입니다.

 

2020년 광화시대 8총 실감콘텐츠 중 광화원-메트로 미술관

 

 실감콘텐츠 광화문 프로젝트: 광화시대

동 사업은 5세대 이동통신 상용화를 계기로 우리나라 위상을 제고하고 실감콘텐츠 산업의 선도적 위치를 확보하기 위하여 추진되는 사업으로 대한민국의 역사자원, 문화자원, 관광자원 등이 집약된 상징적 공간인 광화문 일대를 근간으로 합니다. 다양한 실감기술과 콘텐츠를 매개해 광화문을 방문하는 모든 국민이 상호교감을 통해 전시관람・체험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 실감콘텐츠의 대표적인 문화 향유의 장으로 조성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콘셉트인 ‘광화시대’는 상징적 공간인 광화문에 내포된 다각적이고 함축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데 5세대 이동통신의 시작에 따라 4차 산업혁명시대에 빛처럼 빠르게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세상에 주목하고 모두에게 새로운 세상을 경험하게 했던 세종대왕의 광화(光化)의 의미를 계승하는 데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2021년 정식 공개를 목표로 추진 중에 있으며, 5G 기반 영상 콘텐츠, 홀로그램 인포메이션 콘텐츠, 혼합현실 어트랙션 콘텐츠 등 광화문 일대의 다양한 공간을 중심으로 다채롭게 조성・운영될 예정입니다.

2020 실감콘텐츠 광화문 프로젝트 기획안 : 광화시대

 

 

장애인 대상 실감콘텐츠 드림존 조성: 상상누림터

동 사업은 문화 향유의 기회가 단절되어 있는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실감콘텐츠의 주요 기술을 활용해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실제와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여 신체적・정신적 기능을 향상하고 궁극적으로 삶의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추진한 사업입니다. 장애인 대상 사업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교육부산하 국립특수교육원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전국 17개 광역 시도 교육청 대상으로 모집을 진행하고 추진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화성오산 특수교육지원센터, 광주광역시특수교육지원센터, 충청북도특수교육원, 경상남도특수교육원을 대상으로 총 4개 지역의 특수교육시설을 선정・지원하였습니다. 또한, 기존의 장애인 대상 실감콘텐츠 보급 현황이 주로 건강, 직업훈련 분야에 편중되어 있고 문화・여가 분야는 제한적인 상황에서 향후 장애인 문화 활동의 다양성 확보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장애인의 문화 향유권 신장을 도모하기 위하여 ‘장애인 대상 실감콘텐츠 보급 방안 조사’를 별도로 추진하였습니다.

2020 장애인 대상 실감콘텐츠 드림존 조성 현황: 상상누림터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실감콘텐츠 산업 전망

실감콘텐츠 산업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선도분야로 5G를 기반으로 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며, 급속하게 발전하는 기술 발전 성향에 맞추어 핵심 콘텐츠와 주요 기술, 현실과 가상이 다양한 형태로 융합하고 공진화하는 양상을 보일 것입니다. 특히, 단기간 내에 소멸 할 것으로 예상했던 코로나19의 지속은 전 세계적으로 급속한 비대면 시대의 전환을 야기 하였고 이에 세계 주요 각국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위해 실감콘텐츠 산업에 적극 투자하여 비약적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런 세계적인 추세에 적극적으로 대비하고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 구축을 위해 기존 실감콘텐츠 제작 지원의 기술적 포용성을 확대하여 추진하는 한편 인공지능을 비롯한 범용기술(General Purpose Technology)과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실감콘텐츠 산업 지원정책을 발굴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급변하는 기술 진보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혁신적인 도전을 통해 아이디어와 기술력만으로 산업을 선도할 초기 기업육성을 위한 효과적인 계획도 함께 수립할 예정입니다. 

 


이 글은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콘텐츠 산업백서'에 게재된 글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