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방송 영화

순수함과 동심의 세계로!

by KOCCA 2013. 2. 5.


순수함과 동심의 세계로!



 요즘 일요일 예능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른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아빠! 어디가?> 인데요, 연예인과 그들의 2세들이 문명과 떨어진 시골마을에서 하룻밤을 보내며 일어나는 이야기를 그린 프로그램입니다. 그동안 일요일 버라이어티 쇼에서 시청률 부진을 면치 못했던 MBC에서 오랜만에 두 자리 수의 시청률을 육박하는 프로그램이 나와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그럼 과연 <아빠 어디가?>의 흥행요소는 무엇일까요? 



 ▲ 아빠! 어디가?


 광고에서는 흥행의 3대 요소로 3B를 꼽습니다. Beauty(미인), Beast(동물) 그리고 Baby(아기)가 나오면 광고가 성공할 확률이 높다는 이론인데요, 이 이론 또한 방송 프로그램의 흥행 요인으로 대입했을 때도 크게 빚나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아빠 어디가?>와 같이 아이와 어린이들이 나와 흥행에 성공한 프로그램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전파견문록>



 1999년 10월부터 2005년 10월까지 6년간 방송했던 프로그램으로, 어린이들이 주가 된 퀴즈쇼였습니다. 어린이들의 맑고 순수한 동심의 세계를 엿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써 순수함을 잃어버린 어른들에게는 동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고, 같은 시각을 가진 어린이들에게는 함께 공감할 수 있었던 프로그램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가족 대상 오락프로그램이었습니다.

 



<GOD의 육아일기>



 <목표달성 토요일>이라는 프로그램 안에 한 코너로 양육의 경험이 전무 했던 아이돌 그룹 GOD가 한 아기를 맡아 돌보게 되면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그린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언제 어떻게 행동할지 모르는 아이를 돌보며, 육아를 전혀 몰랐던 남자들이 조금씩 육아를 알아가는 프로그램으로 당시 GOD를 국민 아이돌 반열에 오르게까지 한 인기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향후, ‘슈퍼주니어와 시스타의 헬로 베이비’와 같이 비슷한 포맷의 프로그램이 생겨날 정도로 영향력 있었던 프로그램이기도 했습니다.

 



<리얼 키즈 스토리 레인보우>


 


 케이블 방영했던 <리얼 키즈 스토리 레인보우>는 방영 당시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며,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했던 프로그램이었습니다. 7명에서~10명의 아이들이 펼치는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으로 출연했던 아이들이 이후 아역스타로 발돋움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이 프로그램에서는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이 많이 출연해 화제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스타주니어 쇼 붕어빵>


 


 일요일에 <아빠 어디가?>가 있다면, 토요일에는 <스타주니어 쇼 붕어빵>이 있습니다. 연예인들과 그 2세들이 함께 나와 퀴즈도 풀고 대화를 통해 세대 간의 격차를 줄이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으로 연예인 자녀들의 순수함과 동심을 엿볼 수 있으며, 이 아이들에게 비친 어른의 모습을 볼 수 있어 많이 사랑받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앞서 살펴본 프로그램들과 같이 아이들이 나오는 프로그램은 흥행에서 좋은 성적을 보여줬고,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린이 프로그램들이 이처럼 흥행에서 좋은 성적을 내는 이유는 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순수함’ 때문이 아닐까요? 어른들은 출연자 어린이들의 순수함과 동심을 보면서 잃어버린 순수함을 느끼고 또한 되찾을 수 있으니까요. 어린이 프로그램을 보며 잃어버렸던 순수함을 한 번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 흥행한 어린이 프로그램을 살펴보았습니다.